요양병원 경증환자 본인부담 2배 올랐다
상태바
요양병원 경증환자 본인부담 2배 올랐다
  • 윤종원
  • 승인 2009.01.13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체기능저하군 환자 본인부담률 20%에서 40%로
요양급여를 받는 신체기능저하군 환자의 본인부담률이 2배 올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송재성)은 올해 1월부터 요양병원 입원치료가 필요한 환자의 요양병상 확보를 위해 건강보험법 시행령에 본인이 부담해야하는 비율에 차등을 둔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시행된 요양병원 수가제도는 요양병원 입원환자를 크게 △의료최고도 △의료고도 △의료중도 △문제행동군 △인지장애군 △의료경도 △신체기능저하군 등 7개 환자군으로 분류해 1일당 정액수가를 차등 적용하는 제도다.

7개 환자군 중 신체기능저하군은 의료기관에 입원해서 치료받기 보다는 외래 통원치료를 받거나 약을 복용하면서 가정이나 노인장기요양시설에서 신체활동 지원 서비스를 받는 것이 더 적절한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입원이 불필요한 환자는 가정이나 노인장기요양 시설에 입소해 적정 서비스를 받게 하고, 요양병원 입원 치료가 필요한 환자를 위한 요양병상 확보를 위해 정부는 건강보험법 시행령에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비율에 차등을 두는 기준을 시행하게 된 것.

본인부담률은 건강보험 적용을 받는 일반 환자들이 요양급여비용의 100분의 20을 본인이 부담하는 것에 비해 신체기능저하군은 요양급여비용의 100분의 40을 부담한다.

그러나 암환자, 희귀난치질환자 등의 경우는 신체기능저하군이더라도 입원 환자 본인부담률 현행기준(10%) 대로 적용된다.

사례별 청구방법 등 상세 내역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www.hira.or.kr) 홈페이지 게시판(국민서비스-전문가정보-급여기준정보-요양병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