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3차병원 탐방]분당서울대학교병원
상태바
[신규 3차병원 탐방]분당서울대학교병원
  • 윤종원
  • 승인 2008.12.0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진료시스템 구축 "최첨단병원" 자리매김

2003년 5월 서울대학교병원 최초의 분원으로 온 국민의 관심 속에 개원한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서울대학교병원의 의술과 전통을 계승하고 시대를 앞서가는 완벽한 디지털 진료 시스템을 구축해 한국을 대표하는 최첨단 병원으로 자리하고 있다.
3만 6천평의 부지에 연면적 4만 2천평, 지하 3층, 지상 15층으로 구성되어 8개의 전문센터와 23개의 진료과가 운영되며 총 909병상, 하루 4천명의 외래환자 진료능력을 갖추고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처는 적게, 회복은 빠르게=세계적 수준의 비침습 수술

분당서울대병원의 강점은 역시 복강경수술이다. 외과 한호성 과장을 선두로 한 복강경수술팀은 개원과 함께 누구도 시도하지 못했던 분야의 수술을 척척 성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 유수 병원에서 더욱 관심을 받고 있다.
이 병원 외과에서 세계최초로 성공한 복강경 간 우후구역 절제술은 전 세계적으로 간 복강경수술 분야의 획기적인 일로 인정받고 있다. 위암 복강경수술 또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술실적을 보유해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이 병원의 수술기법을 배우러 오는 외과의사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비뇨기종양센터 이상은 교수가 주도하는 전립선수술 또한 분당서울대병원의 자랑이다. 전립선암수술 국내 최다 수술케이스를 자랑하는 이상은 교수는 최근 보다 정교하고 안전한 수술을 위해 다빈치 로봇을 도입해 1년 만에 수술 200례를 넘어서는 기염을 토했다.
의사들이 추천하는 명의인 김현집 교수가 이끄는 척추센터에서는 미세현미경을 이용해 난이도 높은 경추수술을 성공시키고 있어 전국 각지에서 치료가 어려운 경추환자들이 의사들의 추천을 받아 내원하고 있다.
성숙환 교수가 주축이 된 흉부외과에서는 국내 최초로 흉강경을 이용한 식도암 수술을 성공해 식도암 흉강경수술 시대를 열었다. 초기 폐암의 경우 90%이상 흉강경으로 수술해 가능하면 큰 절제 없이 암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심장센터에서는 24시간 응급상황에 대비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만 4년 만에 심혈관조영술 1만례를 달성해 심혈관질환 치료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 개원 5년만에 뇌졸중 혈관내 수술 2천례를 돌파한 뇌졸중센터에서는 현재 뇌혈관기형의 90% 이상을 머리를 열지 않고 뇌혈관조영술을 이용하여 수술하고 있다.

▲성인 및 노인성 질환 치료의 메카

분당서울대병원은 국내최초 성인 및 노인성 질환 특화병원으로 개원했다. 보통 4~5가지 만성질환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노인환자는 여러 진료과의 전문의가 통합 진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65세 이상 노인환자를 위한 노인의료센터 외래와 병동은 노인전문 의료진이 노인포괄평가를 바탕으로 신체적인 문제는 물론 정신·사회적인 문제까지 이해하고 이를 진료에 반영, 효율적인 치료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노화의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이지만 노인성 질환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의료시설과 인력은 절대 부족한 실정이다. 분당서울대병원은 급성기 치료를 담당할 노인병 전문가의 양성은 물론이고 지역사회와 연관된 아급성 치료, 장기치료 등을 담당할 노인전문을 양성하는데도 주력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이 노인질환에 대한 치료모델을 개발하고 개발된 모델이 우리나라 전국 병원으로 확대 적용할 수 있다면 초고령 사회를 눈앞에 두고 있는 우리나라의 미래도 그리 어둡지 많은 않을 것이다.

▲차세대 EMR 개발 박차=U-헬스케어 분야에서도 단연 선두

분당서울대병원은 EMR(전자의무기록) 개발에 성공해 2003년 개원과 함께 종이·차트·필름·슬립이 없는 완벽한 디지털병원을 탄생시켰다. EMR의 성공적인 도입으로 종이차트 없이는 진료할 수 없었던 병원의 풍경을 바꾸어 놓았고 분당서울대병원을 모델로 많은 병원들이 EMR을 도입해 세계 의료정보화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의료정보화를 이끄는 대표병원으로 각 병원마다 각자 다른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 EMR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차세대 EMR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현재 1·2차 의료기관과 진료정보를 교류하는 시스템을 통해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쾌적한 자연환경 자랑=소비자가 뽑은 웰빙병원 선정

불곡산의 푸른 공기와 탄천의 맑은 물이 어우러진 깨끗한 자연 속에 자리한 분당서울대병원은 환자의 심신 안정과 치유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이 병원은 자연친화적인 병원환경과 고객중심의 동선설계, 환자편의를 극대화 한 디지털 진료시스템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받아 소비자가 뽑은 웰빙 만족도가 가장 높은 병원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사회에 봉사하고, 세계에 기여하는 병원

개원 후 지금까지 매월 2~3회씩 정기적으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하고 있으며 건강강좌를 원하는 기업이나 지역 단체에 찾아가서 강의를 하고 있다.
또한 성남지역의 뜻있는 기업들과 협력해 성남시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격주 간격으로 의료봉사를 나가고 있으며 현장에서 치료가 어려운 노인들은 병원으로 모시고 와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우즈베키스탄과 베트남 지역의 안면기형,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무료수술을 지원해 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