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3차병원 탐방]한림대성심병원
상태바
[신규 3차병원 탐방]한림대성심병원
  • 윤종원
  • 승인 2008.12.08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직과 신뢰의 의료서비스 실천

1999년 3월 개원하여 올해로 개원 9주년을 맞이한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지난 2008년 11월 26일 보건복지가족부에서 발표한 대형전문종합병원(종합전문요양기관)으로 선정됐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전국 50개 종합병원이 신청한 대형전문종합병원 인정 평가에서 의료서비스 수준, 중증질환 전문 진료실적 등을 상대 평가해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을 2차 종합병원에서 3차 대형전문종합병원으로 승격시켰다.

■ 21세기 첨단 Digitalized Hospital
9년여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3차 대형전문종합병원으로 선정된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21세기 첨단 Digitalized Hospital을 지향하며 세계화 추세에 맞추어 초일류병원으로서의 모델을 제시한 병원으로 평가 받는다. 국내 최고의 우수한 의료진, 첨단 의료장비와 수준 높은 의료시스템, 쾌적하고 편리한 의료시설과 환자편의 시설을 갖춘 현대식 병원이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37년의 역사 속에 총 3,200여 병상을 운영하고 있는 한림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 이혜란)의 중심 병원이기도 하다.

개원 초 21개 진료과목, 550병상 규모로 진료를 시작한 이래, 현재 의사 350명, 간호사 630명, 의료기사 150명을 포함해 모두 1,500여 명의 전문 인력으로 24개 진료과목에 총 830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일일평균 외래환자수는 2,700명에 이른다. 특히 병원수준을 판가름하는 의료의 질적인 면에서도 세부적인 진료영역을 구분하여 전문적인 진료를 하고 있다. 해당 진료과목의 특수센터 및 클리닉을 개설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펼침으로써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안양 ․ 의왕 ․ 군포 ․ 과천지역의 유일한 대학병원으로서 진료, 연구, 교육 등 대학병원의 기본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며,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지역중심병원으로서 지역주민의 건강 증진뿐만 아니라 의료봉사활동 등 사회적 역할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첨단 종합의료정보시스템 구축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첨단 초일류 디지털 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고객의 검사와 진단결과, 치료, 처방 등 모든 진료 정보를 디지털 전산화하여 시켜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고, 처리하고, 저장하는 첨단 디지털 종합의료정보시스템을 갖추었다.

지난 2003년 6월 FULL PACS(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도입을 시작으로, 2006년 7월에는 OCS(통합처방전단시스템), EMR(전자의무기록), MIS(통합경영관리시스템), CRS(전자조회시스템), ABC원가, CHP(의료원 포탈사이트) 등을 의료원 산하 5개 병원(한림대성심, 강동성심, 한강성심, 강남성심, 춘천성심)을 하나로 연동하는 통합운영시스템을 국내 처음으로 개발해서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환자가 병원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의료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CRS(협력병원지원시스템)는 협력병원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협력진료는 물론 의뢰환자에 대한 회신서, PACS 영상 및 검사결과, 약품정보 등의 의료정보 공유도 가능해져 협력병원 간 효과적으로 환자의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했다.

병원을 찾는 환자나 이용객들은 "환자중심병원’의 면모를 느낄 수 있도록 사전 진료예약제 실시와 환자의뢰센터 두어 전원되는 환자를 집중 관리하고 있다. 그리고 물류자동반송설비를 설치하여 병원 내 각 부서간 의약품, 시약 등 의료재료와 의무기록 및 각종 서류 등의 운반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함으로써 환자들의 수납 및 진료, 검사, 투약 대기시간을 대폭 단축시켰다.

■ 신속하고 정확한 첨단 진단 및 치료 장비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의 첨단 진단장비 및 치료장비는 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율을 높이는데 한 몫 한다. 환자의 암의 조기 발견과 전이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양전자방출단층촬영기(PET-CT), 심장과 뇌혈관을 디지털 영상으로 진단할 수 있는 혈관촬영기, 골격근 및 장기질환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최신 자기공명영상진단기(MRI)와 다면검색-컴퓨터단층촬영기(MDCT), 고난이도 척추수술을 위한 3차원 영상증폭기(C-ARM)등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그리고 국내 최초로 시행,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완치율을 높인 세기조절방사선치료법(IMRT)는 방사선치료치료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그리고 올해 2월에는 PET-CT 검사에 쓰이는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를 생산하는 사이클로트론(Cyclotron)을 서울 서남부 및 경기권 최초로 설치 도입하여 지역의료 발전을 도모하기도 했다. 한림대성심병원에 설치된 사이클로트론은 기존 장비에 비해 생산성과 안정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단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양질의 방사성동위원소를 생산할 수 있는 첨단 장비로 생산 전 과정이 자동방식으로 운영된다.

■ 환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한 병원
연면적 1만 4천여 평에 지하 2층 지상 13층 규모의 본관에는 "환자중심 병원", "쾌적한 병원환경"을 실현하기 위해 로비와 연결되는 건물 중앙부를 3층까지 개방하여 모든 외래진료부는 자연채광으로 밝게 했다. 지하에는 건조구역라는 특수 공조시스템을 마련하여 자연채광과 신선한 공기순환이 가능토록 했다. 그리고 승강설비를 중앙 집중화하여 직원이나 환자들이 이동하는데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으며, 많은 외래환자와 내원객이 이동하는 지하 1층 특수검사실에서부터 지상 2층 외래진료실까지 에스컬레이터를 설치 운영하여 내원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환자편의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설계한 본관 건물 외에도, 1999년 6월에 준공한 별관에는 외래진료실과 별도로 최신 검사장비와 진단장비를 갖춘 산업의학과, 종합건강검진센터, 인공신장실 등을 운영 중에 있다. 2002년에는 현대식 학술연구시설과 교육시설을 갖춘 제2별을 준공하여 임상학술연구 및 교직원 교육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그리고 환자와 내원객의 편안한 휴식을 위해 본관 저층부 옥상에 약 500여 평 규모의 녹지공간을 마련하여 입원환자가 병실 가까이에서 야외휴식을 즐길 수 있게 했고, 각 층 병동마다 실내휴게실을 설치하여 편안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차량 700여 대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넓은 주차장과 함께 병원 내에 편의점, 은행, 커피숍, 보호자 식당 등을 갖추어 환자편의를 최대한 도모하고 있다.

■ 환자 치료에 집중하는 특성화 전문화된 치료센터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한림대학교의료원의 중심병원으로서 각 진료과 분야의 전문치료센터 및 특수클리닉, 방사선종양치료 시설, 건강진단센터 및 전문응급센터 등을 갖추고 특성화 ․ 전문화된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아울러 일송생명과학연구소, 한림유전체응용연구소 등 첨단 임상의학연구소를 운영하며 21세기 의학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호흡기-알레르기센터에서는 기침, 천식, COPD, 폐암의 조기진단 및 전문적 치료와 더불어 폐감염과 중증환자를 중점 진료하고 있으며, 간 ․ 소화기센터는 소화기내과와 외과의 유기적인 협진시스템으로 조기 위암, 대장 용종의 내시경점막절제술, 내시경을 이용한 담석 제거 등 첨단 시술을 수행하며, 최소침습수술과 복강내시경술로 환자의 조기회복을 돕고 있다.

심장․순환기센터에서는 관상동맥풍선확장술, 스텐트 삽입술과 관상동맥우회술에서 우수한 치료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국내 최고 권위의 뇌졸중 의료진으로 구성된 뇌졸중센터에서는 다양한 뇌혈관 질환을 첨단 장비로 진단하고 관련 진료과 등과 긴밀한 협진체계를 구축하여 재발 및 후유증 치료에 대한 효율적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만성중염수술 3천례를 돌파한 난청센터에서는 유전성 난청과 유소아 및 노인성 난청, 염증성 난청 등을 최신 장비와 국내 최고의 청각학팀과의 협진으로 성공적인 수술적 치료와 체계적인 청각 재활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외과,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병리과 전문가 한 팀을 이룬 유방-내분비암센터에서는 환자중심의 신속하고 정확히 진단하고, 유방암의 위치를 추적, 치료할 수 있는 영상유도방사선치료기술과 4차원 방사선치료 계획시스템으로 초정밀방사선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그밖에도 국내 최고를 자랑하는 슬관절센터와 척추센터, 스포츠의학센터, 내분비대사클리닉, 임플란트-턱교정수술클리닉, 소아내분비-성장클리닉, 통증클리닉, 비만클리닉 및 금연클리닉 등을 운영하고 있다.

1994년에 설립된 일송생명과학연구소는 국내 노화 및 퇴행성 신경질환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명성을 쌓아 왔으며, 현재는 노화 관련 질환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세포학, 유전학, 바이러스학 등 생명과학 제 분야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국내 유일의 크로이츠펠트 야콥병(CJD) 진단센터와 부검센터를 국내 최초, 일본에 이어 아시아 두 번째로 개설하여 프로온 질환에 대한 진단과 기초연구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림유전체응용연구소는 환자에게 활용 가능한 유전정보를 발굴하고, 이를 임상에서 활용함으로써 정확하고 신속한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각종 장기이식면역 적합성 연구 및 검사에 국내 최고의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이 외에도 천연의약연구소, 실버생물산업기술연구센터, 감염성질환제어연구센터 등 핵심적인 분야에서의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외 의료계의 혁명을 예고하고 있다.

■ 지역사회와 사랑을 나누는 병원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지역중심병원으로서,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병원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지역주민의 질병치료 및 질병예방을 위해 건강강좌 및 각종 건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