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3차병원 탐방]중앙대학교병원
상태바
[신규 3차병원 탐방]중앙대학교병원
  • 윤종원
  • 승인 2008.12.08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에 건강한 행복을 더합니다"

중앙대학교병원은 1968년 개원 이후 ‘신뢰받는 병원, 연구하는 병원, 내집같은 병원’이라는 원훈아래 국내 의학 발전과 국민 건강 증진에 힘써왔으며, 특히 지난 2005년부터는 모교가 위치한 흑석동으로 새롭게 이전함과 동시에 새로운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환자들을 맞이하고 있다.

전문 센터 중심의 진료를 지향하여 주요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진료의 시행 및 새로운 진료영역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교직원의 의식향상 등을 통해 의료의 질과 서비스 등 모든 부분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 중앙대학교병원의 전문 센터 소개

1. 세계가 인정한 기술, 무릎관절센터

전 세계 정형외과 의사들의 필수 교과서인 Campbell"s operative orthopaedics에 소개되고 있는 후방십자인대 손상의 치료 ․ 수술법을 개발한 의료진이 주축이 되어 관절경 수술의 첨단장비와 인공관절 수술의 첨단장비(Navigation, 컴퓨터 적외선 항법장치)를 이용하여 고난이도 수술의 높은 성공률을 자랑하고 있다.

2.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피부성형센터

풍부한 시술 경험과 전문지식을 보유한 의료진이 환자 상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개인에게 최적화된 맞춤 시술을 시행한다.

- 진단-치료-관리의 일괄적 피부관리시스템

여드름, 아토피, 건선 등 주요 피부 질환의 전문적인 치료를 위하여 클리닉 중심의 진료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타이탄, 제네시스 등 최신 레이저 치료기기는 물론 광선 치료기기를 보유하여 광범위한 피부질환 환자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 풍부한 시술경험을 보유한 분야별 전문 성형 의료진

선천성기형, 두경부재건, 유방재건 등의 재건성형 분야는 물론 미용성형에 풍부한 시술경험을 바탕으로 세부 전공 분야별 전문 의료진이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최소 피부절개로 흉터가 거의 없는 매직 리프트 시술을 비롯한 안면주름 제거와 눈성형, 코성형, 안면윤곽, 유방성형, 체형교정 등 신체 모양을 이상적인 미에 가깝게 개선하고 있다.

3. 맞춤형 평생 건강관리 주치의, 건강증진센터

첨단 정밀 검진장비를 이용한 전문 의료진의 직접 시술 · 판정으로 질병을 조기에 진단한다. 과거 검진결과와 비교분석을 통하여 건강 이상 징후를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며, 검진 결과에 이상소견이 있을 시 해당 질환의 진료과로 신속하게 연계된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진자와 의료진의 진료 연계를 지원하는 주치의 제도로 1 대 1 맞춤형 평생 건강관리를 지원한다.

4. 협진체제로 맞춤치료와 맞춤관리를 시행하는 암센터

암의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위해 암환자 맞춤 협동진료팀을 운영한다. 각 분야 전문 교수진으로 구성된 협동진료팀이 환자와 보호자 동석 하에 회의를 진행하고, 의료진 전원의 동의로 치료를 진행하여 암환자의 지속적인 맞춤 치료와 맞춤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향후 암병원의 증축으로 하루 입원이 가능한 낮병동 운영과 전문 임상시험센터를 비롯 암 검진센터, 암 교육실 등의 시설을 갖춰 더욱 전문화되고 차별화된 암센터로 거듭날 것이다.

5. 최소 침습, 비 수술적 치료를 지향하는 인터벤션센터

방사선영상장비로 몸 안을 투시하여 혈관, 기관지, 간, 담도, 위창자길 등을 검사하고, 말초혈관질환, 자궁근종, 정맥류, 간암, 위창자길 폐색, 담석 등의 질병을 수술 없이 치료한다. 작은 피부절개 부위에 카테터, 튜브 및 기구를 삽입하여 최소 침습적인 방법으로 시술하며, 환자의 통증이나 고통이 적고 입원기간도 짧아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를 가능하게 한다.

6. 당일 진료, 당일 검사, 당일 결과확인을 실현하는 소화기센터

임상경험이 풍부한 소화기내과 전문 의료진이 식도, 위, 소장, 대장, 간, 담낭 및 담도, 췌장 등 소화에 관여하는 장기의 질환에 대해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를 담당한다. 또한 환자의 편의도모와 향상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일반외과, 영상의학과, 병리과, 인터벤션센터 등과 협력하여 One-stop 진료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위 ․ 대장 내시경검사, 혈액검사, 복부 초음파검사, CT검사 후 바로 결과를 확인하여 환자가 여러 번 내원하는 번거로움 없이 한 번의 방문으로 모든 검사와 결과 확인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7. 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이식의 인공신장센터

최신 프레제니우스 혈액투석 장비 18대를 이용하여 저유량 · 고유량 혈액투석, 온라인 혈액투석 여과와 같은 혈액투석 기법을 모두 시행하고 있으며, 국제 표준에 맞는 최신 정수처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안전한 혈액투석 치료 환경을 갖추고 있다. 또한 지속성 외래 복막투석 뿐만 아니라 자동 복막투석 장비를 이용한 간헐적 복막투석도 시행하여 환자 개개인별 맞춤치료를 가능케 하며, 복막투석 환자를 위한 전용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그 외에도 외과, 비뇨기과, 영상의학과, 마취과 및 신장내과 의료진으로 구성된 신장이식팀이 말기신부전증환자의 신장이식을 시행하고 있다.

8. 최초 ․ 최다, 수술 없는 요로결석치료, 요로결석센터

국내 최초로 체외충격파쇄석술을 도입한 이래 13,000 여명의 요로결석환자를 치료하여 국내 최다의 시술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입원이나 마취 없이 체외충격파쇄석술로 요로결석을 치료하며, 전담의사의 직접 시술, 당일 진단 · 당일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재발률이 높은 요로결석의 적극적인 예방을 위하여 ‘결석 대사장애검사’를 실시하여, 개인별 결석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나아가 약물치료를 통해 결석의 생성을 억제하고 있다.

9. 만성질환의 체계적인 관리를 실시하는 당뇨센터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와 합병증 예방을 위해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 전문간호사, 전문영양사가 당뇨병 환자의 치료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신장내과 ․ 신경과 ․ 안과 ․ 정형외과와의 긴밀한 협진체제는 당뇨 합병증을 조기에 진단-적절한 치료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정기적인 건강강좌와 걷기대회, 영양사와 함께 하는 조식회를 통해 환자 스스로 당뇨병을 극복할 수 있는 자기관리법을 제시하고 있다.

10. 심혈관질환 치료의 새로운 리더, 심장센터

심장혈관계 질환의 체계적인 연구와 시술분석을 위하여 심장 전문의, 연구간호사, 통계학자, 전문 간호사, 전문 방사선사로 구성된 ‘심장혈관 핵심연구실’을 운영하고 있다. 탁월한 연구 성과로 고난이도 시술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첨단 장비와 최신 기구들을 이용하여 성공적인 시술을 이끌어가고 있다. 또한 콜롬비아대학병원, 조지타운대학병원 워싱턴 심장센터 비롯한 해외 유수의 심장센터와 공동연구를 진행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의 심장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11. 최우수 지역응급의료기관, 응급의료센터

보건복지가족부 주관 2007년도 응급의료기관평가에서 ‘최우수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전문 인력과 각종 최신 응급의료장비 및 시설을 갖추고 응급환자의 신속한 처치와 검사, 정확한 진단, 올바른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특히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처치가 환자의 생명을 좌우하는 급성심근경색, 뇌졸중, 심정지, 다발성외상 환자의 치료에는 전담 팀을 운영하여 보다 신속하고 전문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12. 국제화시대에 앞장서는 외국인 의료서비스, 국제진료센터

전담 코디네이터가 상주하고 있어 예약부터 진료, 검사에 이르기까지 외국인 환자가 병원의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최상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영어를 비롯하여 외국어가 가능한 의료진과 의료지원팀으로 구성된 부서 간 네트워크 핫라인은, 외국인 환자에게 의사소통의 어려움 없는 간편하고 신속한 의료 서비스 제공을 실현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국제의료서비스협의회 회원 병원으로 다각적인 글로벌 의료 서비스를 향해 앞서 나아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