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혈 주제 무료 건강강좌 개최
상태바
제대혈 주제 무료 건강강좌 개최
  • 박현
  • 승인 2008.11.14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중문의대 강남차병원
포천중문 의과대학교 강남차병원(회장 차광렬)이 산모들을 대상으로 오는 21일(금) 낮 12시30분부터 ‘제대혈’을 주제로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매주 금요일 실시하는 ‘산모대학 무료 건강강좌’는 강남차병원 지하1층 라마즈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이번 강좌는 포천중문 의과대학교 진단검사의학과 강명서 교수가 ‘제대혈 보관의 필요성 및 치료가능 한 질환’에 대해서 강의하고 이에 대한 산모의 궁금증을 직접 풀어 줄 예정이다.

제대혈은 엄마와 아기의 사랑의 매개체이자 생명선 역할을 하는 탯줄에서 채취한 혈액(탯줄혈액, Cord Blood)으로 이 제대혈 속에는 혈액세포를 생성하는 조혈모세포(造血母細胞, 조혈줄기세포)를 비롯해 우리 몸의 연골과 뼈, 근육, 지방, 신경 등을 만드는 간엽줄기세포 등이 다량 들어 있다.

이러한 줄기세포는 자신과 같은 능력의 세포를 만들어내는 자기복제능력 및 특정한 세포로 분화되는 다분화(多分化) 능력이 뛰어나 난치성 질환을 치료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채취 후 운반된 제대혈은 국제표준안에 의한 처리과정에 따라 냉동보관의 적합성 여부 판단 및 이식에 대비해 B형 간염과 C형 간염, 에이즈 바이러스, 매독 등의 각종 감염 질환을 비롯 세포수와 생존률 검사 등의 약 30여 가지의 임상병리검사 및 줄기세포 분리, 정제 등의 공정처리를 거친다.

이 같은 임상결과와 기타의 종합적인 결과를 고려해 보관의 적합성을 판정 받은 제대혈은 고유번호를 부여 받고 -196도의 냉동탱크(바이오아카이브)에서 안전하게 보관된다.

강남차병원의 의료진이 직접 강의하는 ‘산모대학 무료공개강좌’는 임신부 및 임신과 출산 및 육아에 관심 있는 분 누구나 참석가능하며 임신과 분만, 가족계획, 육아 등 모자 보건에 관련된 강좌를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분만과 출산, 육아에 대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강남차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분만, 출산, 육아에 대한 상담이 가능하다. 문의는 02-3468-3324, 332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