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상태바
의사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 박현
  • 승인 2008.07.31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의료원 내분비내과 김영설 교수 옮김
최근 "의사는 어떻게 생각하는가(의사머리)-의사들이여 생각을 바꿔라"란 책이 나와 화제다.

과거에는 연륜이 높은 의사의 풍부한 정보를 기반으로 한 판단력이 존경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환자마저도 과잉 정보를 가진 인터넷 세상이 된 지금 과다한 정보뿐만이 아니라 다른 요소가 필요하다.

환자가 아니라 제3자인 의료보험 조직이 의료비를 지불하는 상황에서 의사들은 의료판단의 주도권을 잃은 지는 오래이다.

이러한 상황을 오늘날의 질병발생 양상과 더불어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라고 지적하는 사람도 있으며 향후 의료시장의 개방이나 환자권리의 증가 등에 의해 그러한 변화는 더욱 증대될 것이다.

비도우 세이지가 쓴 책을 경희의료원 내분비내과 김영설 교수가 옮긴 이 책은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고, 의사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진단과 치료”를 제시하고 있다.

의학 전문서적이 아닌 문화인류학적 측면에서 오늘날의 의료문제를 분석, 진단, 해결책을 제시하려는 시도이다.

의료문제가 일어난 “병인” 중 하나로 의료 커뮤니케이션 장애가 있으며 그것이 의사들의 사고과정에 기인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저자는 그것을 ‘의사 머리’로 표현하고 의사의 사고를 유연하게 만들어 일부 기업 병원에서 주장하는 ‘고객만족의료’가 아니라 ‘환자와 같이 생각하는 의료’를 장래의 치료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다.<군자출판사ㆍ176쪽ㆍ1만8천원> 연락전화 02-762-919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