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병환자를 위한 MY HEART
상태바
심장병환자를 위한 MY HEART
  • 박현
  • 승인 2008.06.17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흉부외과 김원곤 교수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수천 례의 심장수술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심장수술이 전문적인 분야여서 수술을 받는 이 뿐만 아니라 보호자가 직간접적으로 심장수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알기 힘든 실정이었다.

이에 서울대병원 흉부외과 김원곤 교수는 “심장병 환자를 위한 길라잡이 MY HEART"라는 제목으로 심장수술에 대해 심장전문의가 아니면 이해하기 어려웠던 이야기들을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 쓴 새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심장수술을 받기전, 심장수술을 받을 때, 심장수술을 받은 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 정보들과 주의점 등을 다룬다.

1장 심장수술을 받기전 부분에서는 심장, 다양한 심장병의 형태, 각종 검사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고, 2장 심장수술을 받을때 부분은 수술의 기본개념, 수술 전날과 당일날 준비사항과 수술방법과 이식수술 등에 관한 내용을, 마지막장 심장수술을 받고 나서 부분에서는 수술 후 중환자실에서의 관리, 퇴원 후 치료와 주의사항 등 사후관리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또한 책의 절반을 실제 서울대병원의 여러 사례들을 사진과 그림을 통해 독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저자인 김원곤 교수는 “심장수술을 받게 될 때 쉽고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책이 없어서 주로 인터넷이나 기타 간행물을 보고 정보를 얻는 경우를 많이 보아왔다”며 “이 책이 환자와 보호자 뿐 아니라 의료현장에서 직접 이들의 걱정과 고민을 겪고 의료인들에게도 좋은 지침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려의학ㆍ1만6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