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 우리가 책임져요!
상태바
환자안전, 우리가 책임져요!
  • 박현
  • 승인 2008.04.24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간호부, 투약오류와 예방 전략’을 주제 워크숍 개최
서울대병원(원장 성상철)은 지난 22일 임상의학연구소 대강당에서 간호부 주최로 "2008년 환자안전지킴이 워크숍"을 개최했다.

의료기관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예방하고 환자안전 문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서울대병원 간호부는 전국 최초로 2006년 4월부터 매년 각 병동에서 선발된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안전지킴이 워크숍을 개최해오고 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이번 워크숍은 100 여명의 간호사가 참석한 가운데 ‘투약오류 예방 전략’을 주제로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됐다.

2부로 구성된 워크숍에서 △human error(홍성은 수간호사) △"SNUH..완벽한 투약안전을 위하여!"(유정숙 수간호사) △2007년 환자안전지킴이 활동사례 등이 발표됐다. 이후 △투약오류예방 실천전략을 위한 그룹토의 △토의내용 발표 및 종합 △개인의 다짐 기술 △환자안전 지킴이 위촉장 수여를 끝으로 워크숍을 마쳤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투약간호원칙을 준수하기 위해 활발한 토의가 이루어졌고 수렴된 정보는 각 병동에 전파되어 안전한 약물관리 및 투약의 지침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김명애 간호부장은 “환자안전과 건강증진을 위해서 병원에서 발생하는 오류는 최소화 되어야 한다” 며 “이를 위해 전사적으로 펼쳐온 환자안전지킴이 활동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간호부는 2005년 환자안전관리 위원회를 새롭게 조직하여 환자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간호관리자대상 워크숍 △투약안전을 위한 전산 프로그램 개발 △시설 및 장비 개선 △업무 프로세스의 합리화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