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병원도 서비스코디네이터 시대
상태바
이제 병원도 서비스코디네이터 시대
  • 최관식
  • 승인 2008.03.24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파티마병원, 455명의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전진배치
이젠 병원도 서비스코디네이터 시대다. 대구파티마병원이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455명을 현장에 전진 배치했다.

의료계는 최근 들어 대외적인 환경 변화와 함께 과거 병원 중심의 진료환경이 고객 욕구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대고객 서비스 만족도 제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 일환으로 등장한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는 의료기관에서 환자를 위해 제공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리셉션 업무에서부터 환자관리, 상담, 사후 관리 등 환자와 의료진 사이에서 매개체 역할을 수행한다.

의료서비스 전문가로써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는 환자가 편안하게 병원을 찾고 질병이나 진료 프로세스, 검사 후 관리 등 환자들이 진료를 받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다.

과거에는 의사들의 일방적인 진료와 처방이 일반적이어서 환자들이 질병과 검사 등에 대해 잘 알지 못한 채 치료를 받았지만 이제는 자신의 질병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치료받기를 원하고 있다.

또한 의료기관이 급증하면서 환자들에게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병원들이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제도 도입 등 서비스 강화에 나서고 있다.

대구파티마병원은 2007년 12월부터 2008년 1월까지 재직 직원에 대해 원격 교육을 실시한 후 2008년 1월 13일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자격 시험에 응시해 무려 455명이 자격을 취득했다.

이를 통해 대구파티마병원은 진료부서의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부터 검사 및 안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를 운영해 환자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진료상담 코디네이터는 각 진료부서마다 1명씩의 간호사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를 배치해 환자들이 진료 시 미처 물어보지 못한 궁금증이나 질환에 대해 상담해 주고 있다.

병원안내 코디네이터는 병원을 처음 방문하는 고객이나 환자 면회객들에게 병실안내는 물론 몸이 불편한 환자에게는 휠체어를 대여해주고 직접 진료과까지 안내해주고 있으며 또한 각 진료층마다 안내코디네이터가 상주해 있어 환자들에게 진료과와 검사실 안내를 도와주고 있다.

검사안내 코디네이터는 로비의 통합검사예약센터에 자리잡고 있다. 모든 진료과에서 실시하는 검사에 대해 검사 예약, 검사종류에 대한 설명, 검사 중 주의사항 등 검사에 대한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접수수납 코디네이터는 원무부에서 접수예약, 접수안내, 장애인을 위한 접수창구 등을 운영, 접수에 대한 전반적인 도움을 주고 있으며 병원을 처음 찾는 고객을 위해 접수에서 진료까지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안내와 전화를 통한 진료 예약 등을 안내해 환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대구파티마병원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의 특징은 다양한 분야와 연령층에서 자격증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병원 각 분야에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가 상주해 있으면서 환자들이 받는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고객의 불편을 줄이는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의료진과 환자 사이에서 집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환자들에게 좀 더 편안한 진료환경을 제공하고 찾아가고 싶은 병원이 되기 위해 대구파티마병원은 더욱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보였다.

한편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는 병원의 고객만족경영(병원경영일반, 서비스의 이해, 고객만족경영, 고객만족도 조사), 코디네이터 서비스 실무(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서비스매너 일반, 서비스매너 실무), 병원관리실무(보건행정 및 의료법규, 원무관리)로 나뉘어 문제가 출제되며 고졸 이상의 학력소지자로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관련 30시간 이상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교육생에게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