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마니아 급성치질 주의보
상태바
스키마니아 급성치질 주의보
  • 박현
  • 승인 2008.01.14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솔병원 이동근 원장 제시
스키시즌이 한창인 가운데 평상시에 치질증상이 있는 스키 및 스노우보드 마니아들의 경우 급성치질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장항문 전문 한솔병원 이동근 원장은 14일 "평소 치질증상이 있는 사람이 스키장을 이용할 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치질은 날씨가 추워지면 항문 주변 혈액이 제대로 돌지 않아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넘어졌을 때 혹은 쉬기 위해 차가운 눈 위에 오래 앉아 있으면 항문 주위의 혈관이 수축돼 혈액순환이 나빠지면서 치질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한다.

더욱이 스키나 스노보드를 탈 때 구부리거나 선 채로 고정된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 것도 치질에 좋지 않으며 오랫동안 같은 자세를 취하면 항문으로 피가 몰려서 치질이 심해질 수 있는 것이다.

한솔병원은 "겨울철 치질예방 7계명"으로 △매일 1회, 일정한 시간에 화장실에 간다 △변기에 10분 이상 앉아 있지 않는다 △배변 후 항문을 청결하게 한다 △
외출 후 따뜻한 물로 5~10분간 좌욕한다 △충분한 물과 식이섬유 섭취로 변비와 설사를 줄인다 △앉아서 일하는 사람은 수시로 자세를 바꿔준다 △술을 삼간다 등을 제시했다.

이동근 원장은 “스키장에서는 치질부위가 장시간 찬 곳에 노출되지 않도록 3시간에 30분 정도 실내에서 몸을 녹여주는 것이 좋다”며 “특히 초보자들은 자주 넘어지고 슬로프를 내려오는 데 긴 시간이 걸리므로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동근 원장은 이어 “겨울철 치질예방을 위해서는 특히 항문의 혈액순환이 중요하다”며 “온욕을 하고 운동 중간 틈틈이 휴식을 취하는 등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겨울철에도 치질의 고통 없이 건강한 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