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 없이 암치료 가능
상태바
부작용 없이 암치료 가능
  • 박현
  • 승인 2008.01.03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의료원 홍성언 교수
"우리나라의 경제적ㆍ의학적 수준이 높아진만큼 환자들이 당연히 받아야하는 혜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경희의료원 홍성언 교수(방사선종양학과)는 최근 의료원이 70여억 원을 들여 완공한 토모테라피 치료실과 관련 암 치료에 대한 획기적인 전환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 교수는 "이번 토모테라피 도입은 수익성과 우리나라 의료환경변화에 따른 환자의 혜택이란 두개의 측면에서 이뤄졌다"며 "부작용없는 암 치료를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희의료원이 이번에 도입한 토모테라피는 종양의 크기와 모양, 수에 관계없이 여러 군데 흩어져있는 암덩어리를 한 번에 치료할 수 있는 최첨단 암 치료장비로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 관련 홍 교수는 "토모테라피는 CT화면을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환자에게 분포된 종양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때문에 치료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암 치료시 환자의 침샘이 마르는 문제도 이 기기의 도입으로 해결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토모테라피는 여타 다른 기계와 달리 치료방사선을 20% 정도 많이 암 조직에 쬐어줄 수 있어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며 "암의 방사선 치료시 보통 60그레이 정도인데 반해 토모테라피는 75~80 그레이까지 가능하며 특히 정상조직에 대한 손상없이 치료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토모테라피엔 CT가 내장돼 바로바로 사진을 찍어 진행과정을 확인하기때문에 치료를 받는 기간동안 암의 크기를 체크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고 홍 교수는 강조했다.

이와 관련 김명호 방사선종양학과 팀장은 실제 폐암 3기 판정을 받아 토모테라피 치료를 받은 경험을 밝히며 "환자입장에서 매일 암 조직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치료를 받으면서 확신이 생겼다"고 전했다.

한편 홍 교수는 "토모테라피가 개발된 것은 4년전, 활성화는 2년전부터였다"며 "아직 얼마 되지 않은 치료법이라 보험이 안되고 장비가격이 고가라는 것이 흠"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앞으로 지방의 국립 혹은 사립대학도 도입할 가능성이 커 차후 20대 이상의 장비가 각 병원에 설치되면 보험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또 홍 교수는 "암이 전신에 퍼져서 기대수명 1~2달이 된 환자도 치료 가능하다는 식은 곤란하다"며 이에 대한 치료과신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경희의료원 토모테라피 치료센터는 진료실, 치료실, 상담실, 현상실, 치료계획실, 모의치료실 등의 공사를 마쳤으며 1월3일 개소식을 갖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