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식장·간호등급제, 해소 전망 ‘밝다’
상태바
장례식장·간호등급제, 해소 전망 ‘밝다’
  • 김완배
  • 승인 2007.12.28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철수 병협회장, 관계당국과 의견접근 해결의 실마리 잡아

“장례식장과 간호관리료차등제 문제는 어정도 해결의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김철수 대한병원협회장은 28일 가진 출입 전문지기자단 송년간담회에서 장례식장과 간호관리료차등제 문제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폈다.

김 회장은 장례식장 문제와 관련, “건교부, 복지부 등 관련부처와 강당부분 의견접근이 이뤄졌으며 조만간 입법예고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에 따르면 기존 병원들이 운영중인 장례식장의 경우 대부분 인정해 주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신규 병원 장례식장은 새로운 기준이 정해질 것이란 것.

김 회장은 간호관리료차등제에 따른 간호사 인력난에 대해 언급, “중간 선에서 절충될 것”으로 내다보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선 정책 수립단계란 점을 들어 밝히기를 꺼렸다.

김 회장은 이어 정부에서 간호대학 입학정원을 500명 늘린 것으로 간호사 인력난을 해소하려는 것에는 상당히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당장 내년만 해도 수도권 지역에 6-7곳의 대형병원이 새로 설립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7천명 이상의 간호인력이 새로 필요한 상황에서 500명의 간호대학 입학정원 증원 갖고는 해소하기 힘들 것이란 관측이다.

김 회장은 의약분업과 실거래가상환제도에는 “어떤 형태로든 바뀌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기획·정책위원회에서 논의를 거쳐 1월15일까지 대안을 마련한 후 새 정부에 정식으로 건의할 계획이란 선에서 언급을 마쳤다.

전공의들의 일부 진료과에 대한 지원기피현상에 대해선 “수련보조수당은 일시적인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수가인상와 비급여 확대를 해답으로 제시했다.

김 회장은 이밖에 민간의료보험과 관련, “병협의 민간보험협의체인 KPPO가 내년초 LGCNS와 컨소시엄을 이뤄 정착기틀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