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종양학 학문 수준 향상에 기여
상태바
부인종양학 학문 수준 향상에 기여
  • 정은주
  • 승인 2007.12.07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태 대한부인종양콜포스코피학회 신임회장
“성년기에 접어든 학회의 위상을 정립하고, 국내 부인종양학의 학문 수준을 구미 선진국 수준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학회를 위해 헌신·봉사하는 한편 회원들의 부인암에 대한 진료·연구·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정립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지난 11월 23일 대한부인종양콜포스코피학회 제12대 회장에 선임된 김경태 한양의대 교수는 앞으로의 역할과 계획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김 교수는 단기계획과 장기계획으로 구분해 회장으로서 수행해야 할 계획을 수립했다. 단기획으로는 학술대회 및 심포지엄에 충실하고, 회원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찾아가겠다는 것.

부인암예방위원회를 신설해 자궁경부암 등 부인암의 예방과 치료 백신사업, 국가암예방 및 퇴치사업 등을 관장하고, 여성암으로부터 모든 여성이 해방될 수 있도록 기여한다는 포부도 소개했다.

특히 기존 수련위원회를 더욱 활성화해 부인종양 전문의 양성 및 세부전문의 제도의 기틀도 마련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학술위원회 산하 연구회를 구성해 콜포스코피와 유방암 등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분야의 전문진료 및 치료의 기틀을 마련하고, 학회의 학문적 성과를 가늠할 수 있는 학회지 ‘부인종양’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 학술진흥재단 등재지로 격상시키기 위해 노력을 경주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2년 전에 발간된 부인암 진료 권고안의 지속적인 수정, 보완작업과 부인암 교과서 편찬사업, 국제학회와의 교류강화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김 교수는 “회장으로서 업적을 만드는데 1년은 짧은 기간이지만 후배들이 학문의 업적을 창출할 수 있도록 터전과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전공의들의 지원감소와 개원 기피 등으로 산부인과가 총체적 위기를 맡고 있는 가운데 분과학회인 부인종양콜포스코피학회 회장직을 맡게 된 김 교수는 “우리 학회는 산과가 아니라 부인과임에도 불구하고 학회업무를 맡을 사람이 없을 정도로 최근 산부인과 의사들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며, 전공의 지원이 적어 큰일”이라며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