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기침하는 어린이에게는 약보다 꿀이 좋아
상태바
밤 기침하는 어린이에게는 약보다 꿀이 좋아
  • 이경철
  • 승인 2007.12.05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밤에 기침을 하는 어린이에게는 기침약보다 꿀 한 숟가락이 더 낫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의과대학 소아과의 이언 폴 박사는 베닐린, 로비투신 같은 약에 들어 있는 기침억제성분인 덱스트로메토판(Dextromethorphan)보다 소량의 꿀이 기침 증상과 빈도를 완화하는 데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영국 텔레그래프 신문이 4일 보도했다.

폴 박사는 기침에 시달리는 2∼18세 어린이 105명을 대상으로 ▲ 꿀을 먹였을 때 ▲ 덱스트로메토판 기침약을 먹였을 때 ▲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을 때의 세 가지 경우로 나눠서 각각 기침 증상과 수면 상태를 비교 분석했다.

이 조사에서 잠자리에 들기 전 메밀 꿀을 먹은 어린이는 덱스트로메토판을 먹거나 아무런 처치도 받지 않은 어린이에 비해 기침 증상이 더 완화됐고, 잠도 더 잘 잤다.

덱스트로메토판의 복용은 아무런 처치도 받지 않았을 때와 마찬가지로 별 효과가 없었고, 오히려 일부 어린이들은 복용 후 과민행동 같은 부작용 증세를 보였다.

꿀은 지난 몇 백년 동안 기침과 상기도 감염 같은 증상을 치료하는 민간요법으로 널리 사용돼왔다.

폴 박사는 "덱스트로메토판 복용과 관련된 약효의 부족, 비용, 부작용 가능성을 고려할 때 의학전문가들이 잠재적인 약효를 가진 꿀을 치료제로 검토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