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 동시 진단.치료 나노복합체 첫 개발
상태바
암세포 동시 진단.치료 나노복합체 첫 개발
  • 이경철
  • 승인 2007.11.19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대 연구진, 유방암 쥐 모델 실험서 효과 확인
체내 암세포에만 작용해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시키면서 이 과정을 영상으로 추적할 수 있게 해주는 다기능성 나노복합체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연세대는 공대 함승주(화학공학과) 교수와 의대 서진석.허용민(영상의학과) 교수팀이 자성나노물질에 암세포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항체와 항암제를 결합시켜 "다기능성 나노복합제"를 만들고 동물실험을 통해 암세포 억제효과를 확인했다고 18일 밝혔다.

연구진은 자기공명영상(MRI) 촬영 등에 조영제로 사용되는 자성나노물질에 유방암 세포에만 작용하는 항체인 허셉틴(Herceptin)을 붙인 뒤 여기에 약물전달용 고분자와 항암제를 결합시켜 "다기능성 나노복합체"를 만들었다.

이어 연구진이 이 나노복합체를 유방암 쥐모델에 3차례 주사한 결과 암세포 성장억제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허셉틴과 항암제가 결합된 나노복합체를 투여하자 허셉틴과 항암제를 따로 주사했을 때보다 암세포의 성장이 6배 정도 억제된 것이다.

연구진은 "다기능성 나노복합체는 정밀 유도무기처럼 암세포만 찾아내 달라붙은 뒤 항암제를 방출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시킨다"며 "자성나노물질을 통해 그 과정을 영상으로 추적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다기능성 나노복합체가 실제 암치료에 사용되려면 독성 및 안전성 시험과 여러 단계의 임상시험 등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수년간의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연구진은 "이 연구 성과로 나온 약물전달용 고분자와 자성나노물질을 바탕으로 한 다기능 나노복합체에 대해 국내외 특허를 출원했다"며 "앞으로 바이오벤처기업인 ATGen과 함께 전임상 및 임상 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