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전략 심포지엄 열려
상태바
병원경영전략 심포지엄 열려
  • 박현
  • 승인 2007.09.2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병원경영전략연구소 개소1주년 기념으로
각급 병원들이 어려운 경영난 타개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가운데 병원경영전략을 소개하는 심포지엄이 열려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금기시 했던 내부자료도 과감히 공개하기로 해서 더욱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경희병원경영전략연구소(소장 장성구)는 오는 10월6일 경희의료원 소강당에서 경희의료원 개원 36주년과 병원경영전략연구소 개소 1주년을 기념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IT를 활용한 병원혁신 전략(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안중호 교수) △경쟁시대 적응을 위한 대학병원의 역할(연세의대 예방의학교실 김한중 교수) △한국보건의료의 성과와 향후 전망(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본부장 이영찬) 등 3편의 특강이 마련돼 있다.

또 경희병원경영전략연구소가 지난 1년간 진행한 △병원경영 측면의 질환별 적정재원일수 도출 및 영향요인에 대한 탐색-뇌졸중, 수족탄탄, 폐렴, 관절증(경희의료원 이종훈 보험심사팀장, 류마티스내과 홍승재 교수) △6시그마를 이용한 고성과 활동 및 사례발표(경희대학교 강병서 대학원장, 경희의료원 종합기획조정실 이은미 주임간호사) △의료장비 투자분석의 적정성 연구(경희의료원 종합기획조정실 김기정 팀장) 등 병원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3주제에 대한 발표가 예정돼 있어서 병원인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장성구 소장<사진>은 "병원경영 내부사정이 너무 속속들이 밝혀지는 게 아닌가 우려해서 망설이기도 했다"며 "실제적인 접근방법 속에서 병원경영을 이해할 수 있는 학술토론의 장을 마련한 만큼 이 학술모임을 통해 보다 많은 정보가 교환되고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 소장은 또 "제1주제인 "질환별 적정재원일수 도출..."의 경우 뇌졸중, 수족탄탄, 폐렴, 관절증 등의 특정 질환별 환자들의 입퇴원 일수를 분석해 적정재원일수를 산출하고 예측해 본 것"이라며 "굉장히 실용적인 결과물로서 다른 병원들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의료장비 투자분석의 적정성 연구"도 장비 도입시 적절한 투자분석을 했는지 살펴보고 이에 대한 투자지침 등이 소개되는 것으로 장비투자에 관련한 전략적 효율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장 소장은 강조했다.

장 소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환자와 질환 관점을 병원경영적 관점에서 솔직하게 접근한 새로운 시도"라며 "차후 병원설립과 관련된 컨설팅이나 서베이같은 연구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연구결과는 1차적으로 우리병원에 적용되겠지만 다른 병원에도 공감할 수 있는 연구를 계속할 생각"이라며 "앞으로 국가적 프로젝트 수행을 목표로 매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개소 1주년을 맞이한 경희병원경영전략연구소는 FTA, 의료시장 개방 등 미래의 불안정한 국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대비하고 미래에 경희의료원이 나아갈 전략과 정책 지향점을 세시하며 교직원의 연구능력 향상 및 경영의식 함양을 통한 미래 경영인 양성을 위해 설립됐다.

즉 "의료 글로벌화와 정부 의료정책변화 대응 및 경영정책 발표"를 모토로 15명 남짓의 인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3개의 연구분과로 나눠져 매주 1회씩 공식 미팅을 갖고 있다.

이를 통해 △의료의 글로벌화에 대응 △정부의 의료정책 변화에 대응 △의료원 경영정책 개발 등을 연구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