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에서도 로봇수술
상태바
전북에서도 로봇수술
  • 박현
  • 승인 2007.08.2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학교병원 심포지엄 열어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임정식)에서 27일 신축외래동 4층 대강당에서 내원객과 전직원을 대상으로 로봇수술 심포지엄을 열어 큰 호응을 얻었다.

국내 대형종합병원 간 치열한 경쟁 구도가 형성돼 춘추전국시대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원광대병원에서는 전북에서 선두주자로 "로봇수술이란?"의 주제로 로봇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이날 강연은 (주)이노메드 이범교 사장의 “다빈치 로봇시스템의 소개를 시작으로 로봇수술의 선두 주자인 고려대학교 천준 교수의 "한국에서의 다빈치 S를 이용한 로봇수술의 현재"라는 특강을 비롯해 국내 복강경수술의 선두 주자인 원광대학교병원 서일영 교수의 "로봇수술의 미래"에 대한 심포지엄이 열렸다.

현재 수술용 로봇인 ‘다빈치’는 미국에 500여대 등 세계적으로 보급되어 있는데, 국내에도 2005년에 "다빈치" 로봇이 도입됐고 현재는 5개의 대학병원에 로봇이 도입됐거나 도입하기로 결정하는 등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다빈치 로봇은 네 개의 팔을 갖고 있는데 각각의 팔에 기구 하나씩을 바꿔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중 하나에는 고성능 카메라가 붙어 있어 몸속 장기를 정밀하게 보여준다.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가 조정석에 앉아 로봇 카메라와 연결된 모니터를 보면서 로봇의 팔을 조정해서 수술이 이뤄진다.

로봇수술은 기존의 개복수술과 달리 매우 정교해 의사의 미세한 손떨림을 막고 사람 손처럼 유연하면서도 사람 손의 운동범위를 넘어선 로봇팔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각도로 시술할 수 있다.

따라서 개복수술보다 절개부위가 작으며 출혈도 그만큼 줄어 입원기간이 단축되어 정상생활로 빨리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10~15배 확대된 3차원 입체 영상을 통해 수술 부위를 정밀히 관찰할 수 있어 수술의 합병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다빈치는 정교한 수술이 요구되는 복강경수술이 가능한 모든 질환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까다로운 암 수술(전립선암, 신장암, 자궁암, 대장암, 위암), 심장판막 수술, 관상동맥우회술 등 심장수술, 소아수술 등에 효과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