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60대 어지럼증은 중풍경고 신호
상태바
50-60대 어지럼증은 중풍경고 신호
  • 박현
  • 승인 2007.07.28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병원 서만욱 교수팀, 국제두통학회 논문발표
특별한 질병이 없는데도 어지럼증과 두통에 시달리는 50대 이상 중·장년층은 중풍을 조심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전북대병원 신경과 서만욱 교수팀은 비특이적 어지럼증과 두통이 중풍의 경고사인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논문을 최근 열린 국제두통학회에 발표했다.

서 교수팀은 지난 2년 동안 전북대병원 신경과에서 치료 받은 50~60대 이상 환자들의 임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밝혀졌다고 소개했다.

서 교수팀은 이 연령대 환자들 중 특별한 질환 없이 비특이적 어지럼증과 두통을 호소하는 환자 330여 명을 대상으로 MRI(자기공명영상촬영장치)와 SPECT(단일광자방출단층촬영) 등 전문적인 진단적 검사를 실시했다.

분석결과 전체 환자의 약 70%에 달하는 235명의 환자에서 정상인에 비해 뇌혈류가 객관적으로 감소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서만욱 교수는 “뇌혈류가 감소했다는 연구결과는 비특이적 어지럼증과 두통이 노인에서 발생할 경우 대부분 중풍의 경고증상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50대 이상이 이유 없는 어지럼증과 두통을 호소할 경우 반드시 전문의에게 정밀한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연구결과를 담은 "새로운 제안=동맥경화성 두통" 논문은 최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국제두통학회에서 발표돼 전 세계 두통전문의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