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에 사람과 같은 배아줄기세포 있다
상태바
쥐에 사람과 같은 배아줄기세포 있다
  • 윤종원
  • 승인 2007.06.2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쥐에 사람의 배아줄기세포와 놀라우리만큼 흡사한 기능을 가진 새로운 형태의 배아줄기세포가 있다는 새로운 사실이 밝혀짐으로써 배아줄기세포 연구가 크게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쥐에서 배아줄기세포가 처음 채취된 것은 25년 전의 일이지만 모든 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 만능세포가 되는 화학적 경로(chemical pathway)가 사람의 배아줄기세포와는 현격하게 달라 인간줄기세포 연구를 위한 동물줄기세포 모델로는 별 쓸모가 없었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과 케임브리지 대학 연구팀은 그러나 자궁착상 후 단계까지 자란 쥐 배아의 상배엽(epiblast)에서 새로운 형태의 배아줄기세포를 채취했으며 이 배아줄기세포는 사람의 것과 거의 똑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발표했다.

상배엽은 일주일 정도 자란 배아의 가장 안쪽에 있는 부분을 말한다.

쥐의 배아줄기세포는 지금까지 자궁착상 전 단계의 배아인 포배(blastocyst)에서 채취되었으며 이는 인간배아줄기세포와는 모양과 행태가 너무나 달라 배아줄기세포 연구에 이용되지 못하고 있다. 인간배아줄기세포도 포배 단계의 배아에서 채취되고 있다.

두 연구팀은 영국의 과학전문지 "네이처(Nature)" 최신호(6월27일자)에 이 같은 내용의 연구보고서를 따로따로 발표했다.

"착상후 상배엽추출 줄기세포(EpiSC)"라고 명명된 이 새로운 형태의 쥐 배아줄기세포는 사람의 배아줄기세포와 유전자 발현, 세포표면 표지 등이 놀라우리만큼 흡사하고 물론 모든 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만능세포라는 점도 같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쥐의 이 새로운 줄기세포는 인간배아줄기세포 연구에 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동물줄기세포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며 무엇보다 인간배아줄기세포의 생성에 관한 비밀을 밝혀내는 데 결정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과학자들은 보고있다.

케임브리지 대학 연구팀을 이끈 로저 페더슨 박사는 쥐의 이 새로운 배아줄기세포는 쥐와 사람의 배아줄기세포 사이의 "잃어버린 고리"(missing link)일 것이라고 말했다.

옥스퍼드 대학 연구팀의 리처드 가드너 박사는 이번 쥐의 경우처럼 배아 발달의 여러 단계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할 수 있다면 쥐만이 아닌 다른 포유동물에서도 사람의 것과 비슷한 배아줄기세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에 대해 미국 튤레인 대학 보건과학센터 유전자치료연구소소장 다위 프로코프 박사는 인간의 신체가 초기단계의 배아로 부터 어떻게 생성되어 가는지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창을 열어 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