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 정신건강 문제 취약
상태바
의대생, 정신건강 문제 취약
  • 박현
  • 승인 2007.06.08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업부담으로 스트레스 및 우울증 겪어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회장 왕규창 서울의대 학장) 주관으로 전국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한 결과 의과대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과중한 부담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고달픈 삶을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대를 포함해 전국 37개 의과대학생(본과 1학년부터 4학년) 7천135명이 응답한 설문조사에서 의과대학생들이 과중한 학습량과 치열한 경쟁 등으로 인해 30% 정도가 학습에 대한 심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했고, 60%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으며 36%가 삶의 질이 나쁘다고 대답했다.
이 설문은 2006년 11월1일부터 2007년 4월30일까지 6개월간 진행됐다.

또한 최근 1년 동안 우울증을 겪었다고 대답한 학생의 비율이 6.4%로 나타났고 현재 정신과적 진료를 받아야 하는 학생도 2.9%로 나타났다.

우울증이 있는 학생은 생활하는데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어려움을 3배 이상 겪고 있었고, 유급 및 학습부진도 더 높았다. 무엇보다도 자살을 계획하거나 시도한 비율도 4.9배 높았다.

반면에 우울증을 겪은 학생 중에서 정신과 진료를 받은 비율은 13.2%, 정신과 치료를 받은 비율은 8.7%로 매우 낮은 수준을 보였다.

이 같은 내용은 최근 열린 제21차 의학교육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해결방안으로 의과대학의 교육환경과 문화를 개선하고 교수와 학생들간의 의사소통 촉진, 학생과 교수를 대상으로 교육과 홍보를 실시, 우울증 등 정신건강문제 조기발견 프로그램 구축, 의과대학내 상담실 설치, 교수 연수교육 등이 논의됐다.

함봉진 서울의대 신경정신과 교수는 “이 조사는 국내 의과대학생들의 우울증과 자살위험의 실태를 파악하고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실시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