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교육학술대회 31일 개최
상태바
의학교육학술대회 31일 개최
  • 박현
  • 승인 2007.05.2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교육에서 학습부진의 현상과 대책’ 주제로 다뤄
한국의학교육학회(회장 정명현),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회장 왕규창), 대한의학회(회장 김건상) 등 3개 단체가 공동 주최하는 제21차 의학교육학술대회가 5월31일~6월2일 부산 해운대그랜드호텔 및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의학교육에서 학습부진의 현상과 대책’으로 전국의 의대 교수 및 학생 350여명이 참석해 의료계 인재 양성과 의학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의 장을 펼친다.

학술대회는 ‘일본 의대들의 학습부진 관리방안’(요시오카 동경여의대 교수) 주제의 특강을 시작으로 △학습부진에 대한 교육학적 접근(김동일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의과대학 학습 부적응자들에 대한 이해와 문제 제기(전우택 연세의대 교수) △우리나라 의과대학생 정신건강 실태와 각 대학의 관리현황(함봉진 서울의대 교수) △학습부진 현상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김정수 전북의대 교수) 등의 발표가 진행된다.

이와 함께 학습부진의 현상과 대책에 대한 그룹토의, 4차례의 자유연제 발표, 대학별 특별프로그램 발표 등의 시간이 마련된다.

워크숍에서는 학생상담의 실제, 통합교육과정 개발, 문항반응이론 등을 다룬다.

학술대회 기간 중 한국의학교육학회 정기총회가 열려 한해 동안의 사업계획을 심의 확정하고, 각종 시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정명현 한국의학교육학회장은 “그동안 의학교육의 관심은 교육제도나 교육방법의 급격한 변화에 초점을 맞췄지만 이번에는 의학교육이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