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과밀화 현상 심각
상태바
응급실 과밀화 현상 심각
  • 박해성
  • 승인 2007.05.2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응급의학회, 설문조사 분석결과 발표
국내 응급의료체계의 과밀화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3일 세브란스빌딩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한 대한응급의학회의 ‘응급실 과밀화 해소방안 연구용역 관련 공청회’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의료기관과 의료인, 환자 및 보호자 모두 응급실 과밀화 현상에 문제가 많음을 지적했다.

전국 권역ㆍ지역응급센터 55개 의료기관의 설문 분석 결과 현재 과밀화 현상을 경험한 곳은 전체의 70.9%로 일주일에 3~4회, 12시~20시까지, 특히 월요일에 과밀화 현상이 심각함을 보여주었다.

과밀화 현상의 원인으로는 ▲응급센터 환자수 증가 ▲비응급 환자수 증가 ▲노인환자 수 증가 ▲공간과 병상 부족 ▲의료인력 부족 등을 들고, 이를 위한 해소 방안으로 ▲의료기관 확충과 접근성 강화 ▲관찰 구역 운영 ▲응급센터 인력 확충 ▲각종 검사기능 강화 ▲과밀화 시간대에 구급차 타병원 유도 ▲병원의 과밀화를 타 의료기관과 응급차에 알릴 통신체계 확립 등을 제시했다.

환자와 보호자들은 ▲빠른 입원을 위한 방문 환자수 증가 ▲빠른 검사를 위한 방문 환자수 증가 ▲환자들의 큰 규모 병원 선호 등을 과밀화 현상의 원인으로 꼽았다.

한편 의료인들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원인 이외에 ▲119의 부적절한 병원 이송 ▲병원 전 단계의 현장이송 지휘체계의 실패 ▲유명병원 찾는 환자의 성향 등을 과밀화 현상의 원인으로 꼽고, 이를 위해 ▲관리시스템 구축 ▲가벼운 질병은 의원이나 한산한 병원을 찾도록 대중홍보 등을 문제 해결 방안으로 제시했다.

조사에 참여한 전남의대 응급의학과 허탁 교수는 ▲지역내 경보체계 ▲Walk in clinic(단순 검사와 치료) 운영 ▲관찰병상 운영 ▲과밀화 운영팀 시행 ▲응급실내 중증도에 따른 진료구역 시행 ▲Hall way(병원내 공간ㆍ인력 활용) 입원 ▲정부ㆍ병원내 인식 및 정책 전환을 제안했다.

이후 진행된 토론회 자리에서 대한병원협회 정영호 보험이사는 대형-중소병원간 응급의료체계의 연계를 통한 체계적인 환자이송 시스템을 구축할 것과 야간 및 휴일진료 활성화를 통한 비응급 환자의 응급실 내원 감소를 유도할 것, 응급의료체계 정비 및 수가체계 개선 등의 재정적 정책지원을 통한 응급의료기관의 지역적 분포 유도를 해소 방안으로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