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비대증, 방광암 발생 증가시켜
상태바
전립선비대증, 방광암 발생 증가시켜
  • 박현
  • 승인 2007.05.17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의대 강대희 교수 등 국제 공동연구팀 발표
서울대의대 예방의학교실 강대희 교수(제1저자)는 미국 국립암연구소,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와의 공동연구에서 한국인 성인남성에서 가장 흔한 비뇨기질환인 전립선비대증이 방광암 발생을 최고 2배 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결과는 세계적인 암 전문 학술지인 영국암저널(British Journal of Cancer) 인터넷판 5월 7일자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스웨덴 입원환자 명부(Swedish Inpatient Register, IPR)에서 1964~1983년 사이 전립선비대증(BPH) 으로 입원한 환자 총 7만9천280명을 대상으로 국가 암등록 자료 및 사망 자료를 1989년까지 추적 관찰해 방광암 발생 위험을 조사했다.

입원 후 추적기간이 3년 이하인 경우를 제외하고 506명의 방광암환자를 분석한 결과, 추적기간이 4-6년인 경우 경요도 전립선절개술(TURP)을 받은 전립선비대증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방광암 발생 위험이 20% 증가했다. 또 추적기간이 증가하면서 암 발생 위험도도 따라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추적기간이 7-9년인 경우는 30%, 10-26년인 경우는 50% 증가).

특히 경요도 전립선절개술을 받은 환자 중 다른 비뇨기질환(요로결석, 감염 등)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 추적기간이 10년 이내인 경우에는 방광암 발생 위험률이 1.7배, 10년 이상인 경우에는 2배까지 증가했다.

강대희 교수는 “전립선 비대증 자체가 방광암 발생을 증가시키기 보다는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나 요로결석이나 감염 등 다른 비뇨기질환을 동반하는 경우 방광암 발생이 증가함에 유의해야 한다.”며 따라서 “50세 이상 성인남성은 전립선 비대증의 조기발견을 위한 정기검진과 사전예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남성 생식기관의 하나로 정액의 약 1/3 정도에 해당하는 전립선액을 만든다. 크기는 밤톨만 하며, 위치는 방광의 하부에 있으며 요도를 감싸는 형태로 있다.

전립선은 나이를 먹음에 따라 조금씩 커지며, 커진 전립선은 점차 방광의 밑에서 소변이 나오는 요도를 눌러 소변을 보기가 힘들게 하는데 이것을 전립선비대증이라고 한다. 대개 50대 정도에 배뇨증상이 나타나고 나이에 따라 점차 증가해 70대가 되면 약 70%가 배뇨증상을 보이고 20% 정도는 수술이 필요할 정도로 심한 증상을 보인다.

약물치료로 효과가 없거나 심한 전립선비대증의 경우에는 내시경으로 전립선을 절제해 막혀있는 요도를 뚫어주는 수술적 치료(경요도 전립선절제술)를 시행한다.

간단히 하반신만 마취하고 특별한 절개없이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넣어 시술하기 때문에 수술 후 금방 회복이 되며 흉터가 남지 않는다.

※방광암

우리나라에서 비뇨기암 중 제일 많은 악성종양으로, 남자에서 여자보다 약 4배 이상 많이 발생한다. 우리나라에서의 방광암 발생은 일본, 중국 등과는 비슷하며 서양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다.

가장 흔한 증상은 혈뇨이다. 혈뇨는 대개 간헐적으로 나타나고 때로는 응고된 핏덩어리를 배출할 정도로 심하거나 또는 배뇨의 시작이나 끝에 피가 비칠 정도로 그 양상이 다양하다.

드물지 않게 빈뇨, 요급박, 야간뇨 등의 방광 자극 증상도 나타나므로 통상 요법으로 잘 낫지 않는 방광염의 경우 방광암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