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베스, 치료비 인상하면 병원 국유화
상태바
차베스, 치료비 인상하면 병원 국유화
  • 윤종원
  • 승인 2007.04.04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2일 사설 병원들이 턱없이 치료비를 계속 인상하면 국유화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차베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궁에서 연설하는 가운데 "정부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어떠한 사설 병원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국유화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보건과 같은 중요한 분야에서 뻔뻔스런 약탈 행위를 우리는 허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차베스 대통령은 이어 쇠고기 가격을 통제한 것과 같은 차원에서 의료비를 통제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도록 내각에 지시했다.

베네수엘라에서 의료체제는 양분화되어 있는 데 경제적 여유가 있고 보험에 가입한 환자는 사설병원에서 신속하게 높은 질의 치료를 받을 수 있으나, 공공병원을 찾는 환자들은 수 주간, 경우에 따라서는 몇개월을 기다려야 겨우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나름대로 병원시설을 확충하고 쿠바 당국이 보내준 의사들과 국내 의사들을 의료환경이 열악한 지역에 중점적으로 배치하는 등 의료서비스 향상에 진력해 왔으나 아직 전체적으로 의료환경이 열악한 것이 현실이다.

차베스 대통령은 앞서도 사설병원의 치료비가 너무 비싸다고 수 차례 지적하면서 공공의료 질도 개선되고 있다고 약속한 바 있다.

차베스 대통령 정부는 이에 앞서 전기회사,유전개발사업 그리고 베네수엘라에서 제일 규모가 큰 전신회사를 국유화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