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FDA, 라파티닙 승인
상태바
미 FDA, 라파티닙 승인
  • 박현
  • 승인 2007.03.26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K의 새로운 경구용 유방암 치료제
GSK의 새로운 경구용 유방암 치료제 라파티닙이 미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다.

라파티닙은 HER2가 과발현 되고 이전에 안트라사이클린계, 탁산계, 트라스투주맙을 포함한 요법을 받았던 진행성 혹은 전이성 유방암 환자들에 대해 젤로다®(카페시타빈)과의 병용 치료제로 승인을 받았다.

라파티닙은 이 치료 범주에 해당하는 환자들을 위한 최초의 1일1회 경구 복용하는 표적치료제이다. 라파티닙은 2006년 11월 FDA로부터 신속검토 대상제품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GSK 종양치료제개발센터 부사장 파올로 파올레티 박사는 “라파티닙은 진행성 HER2(ErbB2) 양성 유방암 환자들에게 중요한 해결 방안입니다. 이 저분자 표적치료제는 데이터에 따르면 카페시타빈과 병용해 경구 복용했을 때 안트라사이클린계, 탁산계, 혹은 트라스투주맙 치료에도 불구하고 재발했던 여성들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라며 “이번 라파티닙의 승인은 GSK의 R&D조직이 새로운 종양 치료제의 연구개발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향후 기타 고형 암들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유방암 치료 보조화학요법을 포함한 여러 다양한 방법으로 라파니닙의 연구개발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번 FDA의 승인은 60여 건 이상의 임상시험과 연구자 주도 공동협력 연구들을 포함한 16여 년 이상에 걸친 연구가 반영된 것이다. 라파티닙은 종양치료의 표적이 되는 EGFR(ErbB1)과 HER2(ErbB2) 두 수용체들의 키나아제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데, 이 수용체들은 일반적으로 암세포의 확산 및 종양의 성장과 연관된다. 라파티닙은 표적 치료제로서 세포의 성장이나 암에서 우세한 질병의 메커니즘을 방해하는 작용을 한다. 라파티닙은 경구용 치료제로써 2주 내에 미국에서 판매될 예정이며 환자들에게 추가적인 편의를 제공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