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여성 60% 안구건조증
상태바
50대 여성 60% 안구건조증
  • 박현
  • 승인 2007.03.02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제 레스타시스, 임상시험 결과
세계 최초의 안구건조증 치료제인 레스타시스가 국내 임상시험을 통해 한국인에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엘러간은 레스타시스가 한국인에서도 안구건조증의 전반적인 증상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눈물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입증됐다고 밝혔다.

레스타시스는 안구건조증의 원인인 안구의 염증반응을 억제해 안구건조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세계 최초의 치료제로 우리나라에서는 삼일제약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이번 레스타시스의 국내 임상 시험은 인공눈물이나 일시적 누점폐쇄술을 하여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중등도~중증 안구건조증 환자 269명을 대상으로 했다.

시험 대상자는 19~ 79세의 전 연령층에 분포됐으며 시력교정술이나 백내장 등 안과 수술을 받은 환자도 79명이 포함, 안과수술 후 발생하기 쉬운 안구건조증에 대한 레스타시스의 효과도 함께 분석됐다.

시험대상자들은 3개월간 레스타시스를 1일 2회 점안했으며 그 결과 사용 1개월째부터 눈물 분비량이 증가하기 시작해 3개월째에는 61%까지 증가했다. 검사는 눈물에 의해 적셔지는 리트머스 시험지의 길이를 측정하는 안구건조증 진단 방법인 셔머 테스트를 이용했다.

눈물 분비가 증가함에 따라 인공눈물의 사용횟수를 줄이거나 레스타시스 외에는 다른 안약을 사용하지 않는 환자도 증가했다. 시험 시작 당시 레스타시스 외의 다른 안약을 사용하지 않는 환자가 9.2%에 불과했으나 3개월 후 16.7%명으로 증가했다.

이 시험에 참여한 일산 백병원의 이도형교수는 “인공눈물이나 누점폐쇄술과 같은 기존의 치료법은 안구건조증의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할 수는 있었지만, 눈물의 생성 자체를 정상화시킬 수는 없었다.” 며 “이에 비해 레스타시스는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되는 염증을 억제해 손상된 눈물막과 안구표면을 보수하고 눈물 생성을 정상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시험을 통해 레스타시스가 한국인에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고 말했다.

이번 시험에서 레스타시스의 눈물 분비량 증가 효과는 안과 수술력이 있는 환자들에서도 비수술 환자와 비슷하게 나타나, 레스타시스가 라식이나 라섹, 백내장 등의 수술경험이 있는 환자의 안구건조증 증상 역시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레스타시스는 눈물의 분비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안구건조증의 일반적인 증상을 모두 개선했다. 레스타시스를 사용하고 1개월 째부터 이물감이나 시야흐림, 빛에 대한 과민증, 화끈거리는 작열감과 통증 등이 모두 감소했다. 이러한 레스타시스의 효과는 투여 후 1~2개월 사이에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시험기간에 걸쳐 지속됐다.

레스타시스는 세계최초의 안구건조증 치료제로서2003년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았으며 발매 이후 3 년만인 2006년 말 현재 미국 인공누액시장의 56%를 차지(자료: IMS Data)할 만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에서는 작년 3월부터 전문의약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보험적용을 받으며 약국에서의 환자 본인부담금은 약 1만6천원 정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