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심사품질혁신선포식 개최
상태바
심평원, 심사품질혁신선포식 개최
  • 윤종원
  • 승인 2007.02.28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창엽)은 27일 심사품질혁신선포식을 개최했다.

선포식에서 심평원은 자체 개발해 금년 2월부터 실무에 적용한 심사정보 실시간공유시스템의 활용방안과 함께 미래 품질관리 전략을 발표했다.

심사정보 실시간 공유시스템은 방대한 진료정보 중 심사정보만을 추출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고 심사자가 실시간으로 정보를 조회하도록 설계한 시스템이다.

그동안 방대한 진료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경우 통신속도에 대한 부담이 제약조건이었으나, 통신장비의 발달과 함께 핵심정보를 추출함으로써 속도문제를 해결하게 됐다.

이 시스템의 개발로 인해 의료의 개별성이라는 특성 때문에 급여의 적정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진료비 심사에서 한 가지 진료결과를 놓고 사람간의 해석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부분과 과거와 현재 등 시점에 따른 차이 등이 개선될 전망이어서 심사일관성 문제에 대한 요양기관의 불만이 상당부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품질관리 미래전략으로는 6시그마 경영기법 도입, 심사지식정보시스템 구축 등 품질관리를 위한 본격적인 혁신방안이 단계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김창엽 심평원장은 선포식에서 심사정보 실시간 공유시스템 구축에 기여한 심사실 이은경 대리, 이현정 대리, 연정희 대리, 정보통신실 정재희 대리, 종합관리실 이윤진 대리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그 노고를 치하했다.

또한 앞으로의 심사과학화 전략에 대해 그동안의 심사과학화는 증가하는 심사건수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양적성장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지만, 앞으로는 품질관리 등 질적 성장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