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올 중점심사 내용 밝혀
상태바
심평원 올 중점심사 내용 밝혀
  • 윤종원
  • 승인 2007.02.06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제처방, 수술 및 의료장비 사용, 심사사후관리 강화 등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최근 올해 중점심사 내용으로 △약제비 적정화를 위한 약제처방의 적정성 심사 △효율적 의료제공을 위한 수술 및 의료장비 사용 등의 적정성 심사 △환자별 진료내역 누적관리 심사 등 심사사후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나친 다품목약제 처방 및 항생제 남용기관의 적정성을 정밀 심사하고, 진료비 급증 또는 남용이 우려되는 의료행위(내시경하 척추수술, 요실금수술 등)와 의료장비, 치료재료의 허가사항(효능, 효과, 사용목적) 범위 초과사용에 대한 집중심사를 벌일 에정이다.

또한 환자 1인당 인정횟수가 정해진 고가의 치료재료, 골밀도검사 등에 대해 환자별 진료내역 누적 정밀심사 및 의도적인 질별코드 다수 기재, 업코딩 경향이 있는 요양기관을 집중관리한다는 계획이다.

중점심사대상에 대한 관리는 정밀한 기관경향분석 및 관계기록을 확인해 심사하고 필요한 경우 현지 확인심사, 현지 조사의뢰 등 단계적으로 실시된다.

또한 심평원은 요양기관이 제기하고 있는 심사의 일관성 문제, 심사기준의 합리성 문제를 개선하겠다고 했다.

우선 심사과정에 품질관리기법인 6시그마 도입을 추진하고, 의학의 발전이나 의료행위의 보편화 추세 등을 반영해 의학적 근거가 명확하고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의료가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심사기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