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탈모 조기치료가 중요
상태바
여성탈모 조기치료가 중요
  • 박현
  • 승인 2007.01.22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김규한 교수 주장
최근 들어 각종 스트레스 및 환경의 변화 등으로 증가하고 있는 여성탈모(대머리)를 조기에 치료할 경우 악화를 방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그동안 국내에는 통계조차 없었던 여성탈모에 관한 연구결과가 발표됐는데 여느 질병과 마찬가지로 탈모 역시 방치하면 ‘대머리’로 갈 수 있지만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머리카락 수를 늘리거나 최소한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

서울대병원 피부과 김규한 교수팀은 20세에서 45세 사이의 여성형 탈모환자 50명을 대상으로 18주간의 치료여부에 따른 탈모경과를, 머리카락 하나하나의 길이와 굵기 등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인 포토트리코그램 방법을 이용해 분석했다.

이 결과 치료를 한 환자군(34명)에서는 전체 모발 수가 단위 cm2 당 104.3개에서 109.1개로 증가했고, 정상 굵기 모발 수, 성장속도, 두께 등은 증가되거나 최소한 유지됐다.

반면 아무 치료를 하지 않은 환자군(16명)에서는 전체 모발 수는 변화가 없었지만 정상 굵기의 모발이 단위 cm2 당 61.1개에서 55.8개로 줄어들어 솜털로 가늘어 지는 비율이 7.6% 증가하는 반면, 성장기 모발 비율은 88.0%에서 84.7%로 감소하였고 모발 두께도 1.3% 감소했다.

18주는 육안으로는 탈모의 호전과 악화의 차이를 구분하기 힘든 짧은 기간이지만 포토트리코그램 분석결과 그 짧은 기간 동안에도 눈에 보이지 않게 지속적으로 탈모가 진행됐다.

김규한 교수는 “치료 전 두 그룹의 탈모상태는 차이가 없었지만 18주 후에는 치료 받지 않은 환자들의 탈모 정도가 더 진행됐다. 이 차이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뚜렷해지기 때문에 조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성형 탈모의 치료방법에는 크게 약물요법과 후두부 두피 모낭을 옮겨 심는 자가모발이식 수술 방법이 있다. 약물치료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합성을 저해하거나 안드로겐 수용체에 결합해 안드로겐의 작용을 방해하는 항안드로겐 약제, 미녹시딜 국도 도포제, 기타 미네랄 보충제 등을 사용한다.

※포토트리코그램(phototrichogram)은 측정하고자 하는 부위 모발을 짧게 자르고, 확대된 근접사진을 일정기간 간격으로 반복해서 얻어 비교하는 것이다. 동일 부위를 사진찍기 위해 중심부에 문신을 한 후, 확대 렌즈나 비디오카메라 등으로 1차 영상을 얻고 각각의 모발에 고유번호를 매겨서 모발지도를 작성한다. 이후 보통 24~72시간 간격으로 사진을 찍어 2차 영상을 얻어 비교 분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