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다녀온 현주 씨
상태바
군대 다녀온 현주 씨
  • 박현
  • 승인 2007.01.08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메트라(주) 해군 부사관 출신 여직원
대학까지 졸업한 한 직장여성이 직장생활을 하다가 군(軍)에 입대해 직업군인의 길을 걸으려다 다시 제대를 하여 직장생활을 하는 사례가 있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대한메트라(주)(대표이사 황태기)의 박현주 씨<사진>.

박현주 씨는 대한메트라(주)와 비슷한 업무를 취급하는 (주)토메스에 2년2개월간 근무하던 중 어렸을 적부터 동경했던 직업군인의 길을 걷기로 결심을 하고 군에 입대하게 됐다.

"군대는 어렸을 때부터 너무나 가고 싶었던 곳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TV에서 보면 군인들의 강인한 체력, 훈련 받는 모습 등이 너무나 멋있어 보였습니다. 제가 경찰, FBI, 군인, 탐정 등이 나오는 영화를 많이 좋아합니다. 물론 지금두요."

박 씨는 "원래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군대를 지원하려 했으나 집안의 반대로 일단 보류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대학을 가고 취업을 해서 돈을 벌라는 집안의 등살에 못 이겨 직장을 구했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도 군대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했었다"고 말했다.

박 씨는 직장생활을 하던 중 대학 때 만난 친구와 통화를 하다가 우리 군대를 가자라는 말에 의기투합해 친구가 여기 저기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공군에서 여군인력을 채용하는 내용을 찾았다고 한다.

그래서 회사에 사정을 얘기하고 사직서를 낸 후 군대를 가기 위해 준비를 하려는데 공군에서는 채용계획이 없고 해군에서 여군부사관 1기를 뽑는다는 소식을 접해 해군에 입대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박 씨는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일반상식, 정보화능력 등 6개 과목의 시험을 수능식으로 공부해 응시했다. 박 씨는 시험에 합격했지만 친구는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를 했기에 낙방하는 아픔을 겪었다고.

박 씨는 2003년 7월14일 경남 진해에 있는 해군 기초군사학교에 입영을 했다. 가입소기간 1주일간 신체검사를 재실시하고 체력검사 등을 하면서 군생활을 잠깐 경험하고 가입소 1주일이 지나고서는 본격적인 기초훈련이 시작됐다.

박 씨는 가입소 1주일을 포함해 15주간 기초훈련을 받고 2003년 10월25일 임관을 했다. 임관을 한 후 4박5일 휴가를 받았다. 임관식 때는 언니들과 부모님, 함께 군에 오지 못했던 친구까지 먼 곳을 마다하지 않고 와서 축하해 주었다고. 박 씨의 하나밖에 없는 남동생도 해군이라고 한다. 동생이 해군에 있는지라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박 씨는 임관을 한 후 또다시 14주간 직별교육을 받았다. 열심히 공부하고 시험을 보고 14주간의 긴 시간을 보내고 실무에 배치를 받았다. 해군교육사령부 소속으로 보급업무를 맡게 된 박 씨는 이제 정말로 군대의 맛을 보는구나 싶었다.

박 씨는 실무생활 약 2년9개월 동안 많은 것을 보고 듣고 깨달았다. 군대는 사회생활과는 많이 다르지 않았다. 단지 크게 다른 게 있다면 나이가 아닌 군대기수이다. 아무리 나이가 많아도 그에 대한 대접을 받지 못한 다는 것이다. 물론 윗사람을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의 따른 차이도 있다.

박 씨는 군생활 동안 서류정리 및 물건보급 등을 하는 보급업무를 담당했다.

"어디에서나 일은 힘들어도 사람이 힘들면 그 직장에서 오랫동안 일을 하지 못하듯이 해군에서는 처음 여군부사관을 실무에서 만났기 때문에 너무나 생소했으며 부담스러워하는 분들도 있고, 남군과 별다를 거 없이 대해 주시는 분들도 있었다. 박 씨 같은 경우는 사회생활을 하다 왔기 때문에 군생활이 너무나 생소했고 개인적인 성향이 많이 나타남으로 인해 선임들과 트러블도 많았다. 어디가나 처음 시작하는 것은 너무나 힘든 일이었다."고 박 씨는 털어놓았다

그러던 중 박 씨는 "내가 생각했던 군대는 이게 아닌 데라는 생각을 많이 하면서 정말 내가 왜 군대에 왔을까? 무엇이 나를 군대로 오게끔 이끌었는가라고 많은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오랜 고민 끝에 박 씨는 결국 더 이상 해군과는 인연이 없다는 생각에 제대신청을 했다. 임관 후 3년 만기(여군은 임관기준으로 3년)를 채우고 해군에서 민간인으로 신분전환을 하게 됐다. 해군과는 인연이 없다고 생각해 제대를 했지만 군(軍)생활을 하면서 잘 대해 주셨던 분들을 잊지 못하고 관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박 씨는 사람과의 인연은 쉽게 끊지 못하는 성격이라서 대한메트라(주) 및 (주)토메스 사장님 이하 직원들과도 휴가나 외박 때 서울 올라오면 한번씩 인사차 만나면서 관계를 유지해 왔다.

박 씨는 "군 제대 후 대한메트라(주)에 인사차 방문했다가 황태기 사장님께서 반갑게 맞아 주셨고 이런 저런 안부를 물으시더니 제대했으니 직장을 구해야 되지 않느냐면서 지금 회사에서 직원을 뽑고 있으니 들어오라고 하여 다시 입사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