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억제 유전자 활성 항암제 개발
상태바
암 억제 유전자 활성 항암제 개발
  • 윤종원
  • 승인 2007.01.03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억제율↑부작용↓...식약청 임상시험 승인

암을 억제하는 유전자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 성장을 막는 경구용 항암제가 개발돼 임상시험을 앞두고 있다.

이 항암제는 동물실험에서 높은 암세포 성장 억제율과 함께 기존 항암제와는 달리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임상시험 결과에 따라 암치료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3일 충북대 의과대학 배석철(49)ㆍ김원재(53) 교수에 따르면 국내 벤처기업인 ㈜바이오러넥스(BioRunex)는 암 억제 유전자인 렁스3(RUNX3)를 활성화시켜 인체 내 암세포 성장을 막는 경구투여용 항암제 아미나-엑스(Amina-X)를 개발해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

㈜바이오러넥스는 2002년 배 교수 등이 발견한 유전자 렁스3의 암 억제 기능을 토대로 이 유전자를 활성하는 물질검색 연구를 수행해왔으며 최근 항암제 명칭과 동일한 아미나-엑스라는 화학물질을 발견하는 데 성공했다.

이 항암제는 동물실험에서 발암물질로 유도된 생쥐의 방광암 성장을 90% 이상 억제하고 기존 항암제가 탈모 등 심각한 부작용을 동반한 것과 달리 경구용으로 만들어져 부작용을 크게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실험에서 나타난 높은 항암효과로 임상시험은 2상부터 진행하게 되며 올해부터 전국 4개병원에서 김 교수 주도 하에 재발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표재성(表在性) 방광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시험단계에 들어간다.

㈜바이오러넥스는 이와 함께 해외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있으며 방광암 외에도 간암과 대장암 등에서 아미나-엑스의 효능을 시험하는 동물실험도 병행할 예정이다.

김 교수 등은 "지금까지 여러 종의 항암제가 나와 있지만 높은 부작용으로 암치료에 어려움을 겪어왔다"며 "아미나-엑스의 동물실험 결과가 뛰어난 만큼 임상시험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임상시험은 표재성 방광암 환자를 상대로 시작되며 기존에 암세포를 제거한 뒤 결핵균을 집어넣는 방식과 비슷한 수준의 치료효과나 그 이상을 기대하고 있다"며 "시판허가까지는 2-3년 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