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CS연구회, 평생학습대상 수상
상태바
병원CS연구회, 평생학습대상 수상
  • 박현
  • 승인 2006.12.18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인적자원부장관상
병원고객만족을 주제로 활동해 온 ‘병원사람들의 지식나눔 공동체’인 병원CS연구회(회장 최선호 영남대학교병원))가 최근 교육인적자원부가 주최하는 제3회 평생학습대상 학습동아리 부문 대상 수상자로 선정되어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평생학습대상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2004년부터 평생학습에 기여한 공로가 뛰어난 개인, 단체, 기업 등을 대상으로 매년 공모를 통해 시행하고 있는데 의료계에서 이 상을 수상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3차의 까다로운 심사를 걸쳐 학습동아리 부문 대상을 수상하게 된 ‘병원CS연구회’는 2000년 한 개인의 홈페이지를 통한 자료나눔을 시작으로 온라인 을 기반으로 자료공유를 통한 온라인학습을 해 오다 2003년 10월3일부터‘병원사람들의 힘으로 만드는 고객만족향상’을 테마로 ‘병원CS연구회’를 결성해 오프라인 모임을 가져 국내유일의 ‘병원고객만족 학습조직’으로 오늘에 이르게 됐다.

병원CS연구회는 그동안 연구회 활동을 통해 ‘기업중심의 고객만족 교육 및 시스템 구축이 아인 병원현장에서 얻은 CS산지식을 토대로 효과적인 병원맞춤형 고객만족 추진방법인 ‘병원CS점프하기 8계단’을 연구해 병원CS가 성공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배움을 통한 나눔의 실천’을 연구회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해 CS를 도입하고자 하는 병원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병원CS연구회는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 보호자, 내원객, 직원 등을 고객으로 정의해 병원에서 만족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인들이 해야 할 고객만족과 관련된 교육과 시스템 등을 병원 사람들의 ‘산지식 나눔과 학습’을 통해 실현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비용의 장벽으로 인해 고객만족 의료서비스의 실현과 교육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병원에 ‘열정과 지식의 힘’으로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지식공동체’로 자리매김하는데 있다.

병원CS연구회는 다른 학회 등과는 달리 회원자격 획득 시 진입장벽이 되는 의무적 연회비제도나 참여제도를 채택하고 있지 않으며 회원들은 정기세미나, 모임 등 개인의 자율적인 판단에 의한 참여 시 개최에 필요한 최소의 경비(1만원 세미나 등)만을 부담하고 있다.

또한 전국에 분포된 회원의 특성을 고려해 정기모임 시 전국순회 개최 및 교통의 편리성을 고려한 지역을 선정해 서울과 지방의 벽이 없는 평등한모임을 개최하고 있다.

현재 2천500여명의 회원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병원CS의 경험을 나누고 학습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

병원CS연구회 이 날 부상으로 받은 상금 400만원을 ‘의료봉사기금’으로 기탁하기로 해 가슴 따뜻한 CS를 실천하는 학습동아리의 모습을 또 한번 보여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