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에서 면역효과 우수
상태바
65세 이상에서 면역효과 우수
  • 박현
  • 승인 2006.11.21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K의 차세대 인플루엔자 백신
글락소 스미스클라인(GSK)의 새로운 계절성 인플루엔자 예방백신(항원보강제 첨가)이 기존의 계절성 인플루엔자 백신에 비해 65세 이상 연령군에서 유의적으로 더 우수한 면역반응을 유도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많은 노인들이 현재의 계절성 인플루엔자 예방백신을 접종 받고 있지만 고령자들에서 인플루엔자로 인한 질병 부담과 사망위험이 가장 높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번 자료는 매우 중요하다. 이 자료는 최근 개최된 2006년 세계인플루엔자백신학회(Influenza vaccines for the World: IVW)에서 발표됐다.

이번 자료에 따르면 새로운 항원보강제로 제조된 백신을 접종 받은 고령자들의 혈청방어율(seroprotection)이 90.5%에 도달했는데, 이는 비교약물이 투여된 군의 같은 연령군에서 관찰된 수치보다 25% 이상 더 높은 것이었다. 더욱이 이는 유럽에서 인플루엔자 백신의 허가를 위해 정한 면역반응의 기준(유럽약품평가국 기준에 따르면 적어도 60%)을 훨씬 뛰어넘는 것이다.

GSK는 이번 연구결과에 고무되어 유럽 3개국 및 미국에서 3천500명을 대상으로 이 백신에 대한 3상 허가 임상시험을 시작했다.

이 후보백신은 GSK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새로운 항원보강제계를 사용해 고령인구에서 면역반응을 강화함으로써 젊은 성인 연령층에서와 유사한 정도의 면역반응을 유도한다.

주 연구자인 겐트 대학 및 병원의 백신학센터의 이사벨 레루-로엘(Isabel Leroux-Roels) 박사는 “고령자들에서 면역반응은 젊은 성인들에 비해 현저히 낮을 수 있어서, 인플루엔자로 인해 더욱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65세 이상 인구에서 면역반응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데, 매년 제조되는 인플루엔자 백신의 항원 성분에 GSK의 혁신적인 항원보강제계를 결합함으로써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GSK바이올로지컬스의 글로벌백신개발부 총책임자인 필립 몬테뉴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는 GSK의 새로운 항원보강제계가 백신으로 유도되는 면역반응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GSK의 새로운 백신은 고령인구에서의 면역반응을 기존의 계절성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받은 후 젊은 성인인구에서 나타나는 면역반응에 필적하는 정도까지 향상시켰다. 새로운 백신과 함께 GSK의 인플루엔자 백신 제품군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항원보강제 사용 백신군에서 높은 면역반응

2005년 3분기부터 2006년 2분기까지 벨기에에서 진행된 이번 연구에는 총 275명이 참여했다. GSK의 항원보강제계로 제조된 이 백신은 65세 이상 연령군에서, 새로운 항원보강제계를 사용하지 않은 기존의 계절성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 받은 같은 연령군에 비해 더욱 높은 항체가(humoral response: 혈청성 면역반응 또는 항체반응)를 나타냈다.

또한 고령인구에서 기존 백신에 비해 인플루엔자에 대해 더욱 높은 세포성 면역반응(cellular immune response)을 유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백신은 임상시험 기간 내내 내약성이 우수했고 기존에 사용되는 계절성 인플루엔자 백신에 필적하는 안전성 프로파일을 나타냈다.

※3상 임상시험에 대해

이번 임상시험의 고무적인 결과에 이어 최근 3천500명을 대상으로 하여 이번 연구결과를 확증하기 위한 새로운 다국가 3상 임상연구가 시작됐다. 면역원성을 관찰하는 핵심 3상 임상시험은 미국 및 유럽 3개국에서 진행될 것이다. 연구결과는 2007년 경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이 결과는 향후 허가신청서 제출에 필요한 자료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GSK, 인플루엔자의 치료 및 대비책 분야 선도

GSK는 계절성 인플루엔자뿐만 아니라 판데믹 인플루엔자(대유행 인플루엔자)에 대하여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인플루엔자 백신 및 인플루엔자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인 리렌자(성분명: 자나미비어 흡입제)의 생산을 극대화 하기 위해 최근 2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한 바 있다. 북미에서는 2005년에 주요 인플루엔자 백신 제조업체인 ID 바이오메디컬 사를 인수했다.

글락소 스미스클라인(GSK)은 연구개발 중심의 세계적인 다국적 제약회사로서 인류가 보다 왕성하게 활동하면서 건강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인류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