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중심병원 유치에 나서
상태바
연구중심병원 유치에 나서
  • 박현
  • 승인 2006.11.0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병원, 유치사업단 구성
전북대병원이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혁신형 연구중심병원" 육성사업 유치에 뛰어들었다.

전북대병원(원장 김영곤)에 따르면 보건복지부가 한 해 40억 원 이상의 연구비를 지원하는 "혁신형 연구중심병원" 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용철 교수를 단장으로 하는 사업단을 구성해 유치전에 나선 것.

보건복지부는 연내 국내 2개 병원을 선정해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선정된 병원을 중심으로 해당 연구분야에 대한 의료 클러스터가 구축돼, 지역 경제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전북대병원은 "난치성 기도 손상에 대한 신개념 치료제 개발"을 연구과제로 삼았다.

천식을 비롯한 난치성 기도질환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전 세계적으로 매년 8천500만 명에 달한다. 10대 사망원인 가운데 30.9%를 차지하는 것.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소아의 경우 지난 1981년 5.6%에 불과하던 호흡기질환 환자 수가 1997년 15%로 급증했고, 60세 이상 19명 가운데 1명이 현증 천식을 보이는 등 호흡기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2년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 의한 총 의료비가 1천224억원에 달하며 한해 천식으로 인한 평균 직·간접 비용은 2천484억원, 무형 비용까지 고려하면 5천147억원이 지출되고 있다.

지난 2000년 이후 천식 등 난치성 기도질환 치료제 개발과 관련 SCI급 논문 50여 편을 발표한 바 있는 이용철 교수팀은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약물을 난치성 기도질환에 대한 신개념 치료제로 개발해 실제 임상에 적용시키는 것을 연구 목표로 삼고 있다.

이용철 교수는 "혁신형 연구중심 병원에 선정돼 집중적인 지원을 받을 경우 난치성 기도질환 치료제 개발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호흡기질환 환자들의 치료뿐만 아니라 의료클러스터 구축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