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보험 판매 중단.보험료 인상 잇따라
상태바
질병보험 판매 중단.보험료 인상 잇따라
  • 윤종원
  • 승인 2006.10.26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 상품의 암 보장이 갈수록 줄어들고 보험료도 올라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일부 보험사는 암 등 질병에 대한 보장을 축소하면서 향후 보험금 지급 부담이 덜한 사망 보장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보험료를 인상하고 있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호생명은 9월부터 "무배당 스탠바이 자기사랑 암보험"의 보험금 지급한도를 종전의 절반인 5천만원으로 줄인데 이어 다음달 6일부터 보험료를 연령에 따라 20~40% 인상한다.

또 "무배당 알뜰 자기사랑 암보험"과 당뇨병에 걸렸을 때 보험금을 지급하는 "무배당 스탠바이 당뇨클리닉 보험"의 판매를 중단한다.

금호생명 관계자는 "스탠바이 자기사랑 암보험의 경우 암 이외의 일반 사망에 대한 보험금 지급 한도를 상향 조정하면서 보험료에 인상 요인이 생겼다"며 "당뇨클리닉보험은 소비자의 역선택으로 손실 가능성이 커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동양생명은 조만간 "무배당 수호천사 다이렉트 홈케어 암보험"의 보험료를 5~20% 올린다.

미래에셋생명은 기존 "웰빙 암보험Ⅲ"의 수술비 지급을 없애고 사망 보험금 지급을 추가해 보험료를 20~30% 인상한 "웰빙 암플러스"를 내달중에 판매할 계획이다.

삼성생명과 교보생명, 대한생명은 이미 암 전용 보험의 판매를 중단하고 암 보험을 특약으로 붙인 건강보험이나 종신보험을 팔고 있다.

손해보험사들도 통합보험을 중심으로 암 등 일부 질병에 대한 보장을 줄이고 있다.

삼성화재는 지난 6월 "무배당 삼성 올라이프 슈퍼보험"에 붙어있는 암 수술비 담보 특약의 판매를 중단했다.

LIG손해보험은 "LIG 엘플라워 웰빙보험"의 특약 가운데 식도암과 췌장암 등의 진단때 받을 수 있는 보험금 한도를 3천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줄였다.

다른 손해보험사도 일부 질병의 보험금 지급이나 가입 한도를 축소하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의료기술 발달에 따른 암 조기 진단 등으로 보험사들의 암 보험금 지급액이 늘어나면서 손실이 커질 것을 우려해 보장 한도를 축소하거나 판매를 중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회사는 암 진단비이나 수술비 이외에 손실이 적은 사망 보장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보험료를 올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