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도 공감할 "나 없는 내 인생"
상태바
여성들도 공감할 "나 없는 내 인생"
  • 윤종원
  • 승인 2006.10.0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한부 인생이라는 소재는 눈물 빼기가 특기다. 드라마나 영화나 이를 소재로 했다면 손수건을 준비함과 동시에 마음의 준비도 해야 한다. 충분히 울어주는 것이 영화에 대한 예의(?)이기 때문.

그러나 영화 "나 없는 내 인생(My Life Without Me)"은 이런 눈물빼기를 할 생각이 없다. 여주인공이 자궁암을 선고받고 두 달밖에 못 사는 데도 말이다. 여주인공은 운명의 가혹함에 목놓아 울지 않는다. 얼마 남지 않은 삶을 잘 마무리하고 싶을 뿐이다. 그래서 죽기 전에 꼭 해야 할 10가지 일을 정한 뒤 이를 실천에 옮긴다. 영화는 한 여성이 "죽기 전에 하고 싶은 10가지"에 관한 것이다.

17살 때 밴드 너바나의 콘서트에서 만난 남자친구 돈(스콧 스피트먼)과 첫 키스를 하고 사랑에 빠져 결혼한 앤(세라 폴리). 현재 23살인 그녀에게는 4살, 6살 된 두 딸이 있다. 일년의 반 이상은 실직상태인 남편과 두 딸과 함께 친정엄마의 집 마당에 트레일러를 놓고 살고 있다.

대학 야간청소부로 일하는 앤은 고된 삶이지만 행복하다. 그러던 어느 날 설거지를 하던 중 복통으로 쓰러져 병원으로 실려간다. 셋째 아이를 기대했던 앤에게 자궁암 말기라는 "사형 선고"가 떨어진다.

이후 앤은 병원치료를 거부하고 죽기 전에 하고 싶은 일 10가지를 정한 뒤 이를 하나하나 실행에 옮긴다. 10가지 일은 ▲아이들에게 하루에도 몇 번씩 사랑한다고 말해주기 ▲남편에게 새 아내 구해주기 ▲아이들이 18살 될 때까지 들려줄 생일축하 메시지 미리 녹음하기 ▲온 식구가 훼일베이(Whalebay) 해안으로 소풍가기 ▲하고 싶은 만큼 담배 피우고 술 마시기 ▲내 생각을 있는 그대로 얘기하기 ▲다른 남자와 사랑하는 것이 어떤지 알아보기 ▲누군가 날 사랑하게 만들기 ▲감옥에 있는 아빠 면회가기 ▲손톱관리 받고 머리모양 바꾸기 등이다.

이 일들을 추진하던 중 마음에 깊은 상처를 가진 리(마크 러팔로)가 앤에게 다가온다.

"나 없는 내 인생"은 서양의 개인주의가 더 반영된 영화다. 다른 남자와 사랑하는 것이 어떤지 알아보기 위해 새 남자를 찾는 여주인공의 행동이 그렇다. 이는 아이들에게 사랑한다고 말해주기, 남편에게 새 아내 구해주기보다 집중적으로 다뤄진다. 그렇지만 두 달밖에 남지 않은 삶 속에서 이런 개인주의적인 행동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일지도 모르겠다.

수입사 데이지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영화 시사회 이후 상당히 많은 여성이 앤의 행동에 공감했다고 한다. 그런 면에서 영화는 더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담담하게 풀어간 앤의 이야기에 눈물 쏟은 여성 관객이 많았다는 점에서 남성보다 여성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작품. 스페인의 거장 페드로 알모도바르가 세운 영화사 엘 데세오가 미국ㆍ캐나다ㆍ스페인 배우들을 기용해 제작했다.

"돈컴노킹"에서 스카이 역으로 출연했던 세라 폴리가 여주인공 앤을 연기했다. 알모도바르 영화 "그녀에게"로 낯익은 레오노르 와틀링이 앤이 남편의 새 아내로 점찍은 이웃집 여인으로 출연했다.

12일 광화문 씨네큐브에서 단관 개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