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교환 신장이식 시행 새생명 선사
상태바
맞교환 신장이식 시행 새생명 선사
  • 김명원
  • 승인 2006.10.02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이식외과 김성주, 비뇨기과 이규성ㆍ홍정희 교수팀이 맞교환 신장이식술을 시행했다.

맞교환 신장이식의 주인공은 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에 거주하는 정규숙(51세, 순수기증자)씨와 박순화(48세, 신장이식대기자)씨.

신부전증으로 투병중인 이웃을 위해 50대 주부인 정씨가 아무런 조건없이 자신의 신장을 기증해 주위에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평소 같은 교회(대전성결교회) 교인으로 친분이 있던 두 사람은 성격이 아주 대조적으로, 활발한 성격인 정씨가 평소에도 생활보호대상자로 혼자 어렵게 살아가는 朴씨 처지를 안타깝게 여기며 여러가지 도움을 주기도 했다.

하지만 15년전부터 앓아오던 박씨의 만성신부전증 증세가 호전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정씨는 결심 끝에 박씨를 위해 자신의 신장을 기증하기로 결심하고 장기이식수술을 위해 함께 병원을 찾았다.

하지만 검사결과 정씨와 박씨의 혈액형과 조직이 일치하지를 않아 두 사람간의 신장이식수술이 불가능해지자 정씨는 3년전 사랑의 장기기증운동본부에 신장기증희망자로 등록을 하고 박씨와 혈액형 및 조직이 일치해 맞교환이식이 가능한 신장이식대기환자를 찾아왔다.

간절한 바람 덕분이었는지 장기기증운동본부의 주선으로 역시 만성신부전으로 투병 중이던 이식대기자 김모씨(남 44세, 경기도 안신시 단원구) 부부와 연결돼 9월 27일과 9월 28일 이틀에 걸쳐 삼성서울병원에서 맞교환 신장이식수술을 받게 됐다.

정씨와 박씨는 같은 병실에 입원했으며 서로의 손을 꼭 잡으며 빠른 쾌유를 빌었다. 신장을 기증하는 정씨는 “평소 순화 씨가 적지 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혼자 살면서 만성신부전증으로 고생하는 모습이 늘 안타까웠다”며 “깊은 신앙심으로 서로간의 믿음이 있었기에 조금의 망설임 없이 신장을 기증하게 됐다”며 밝게 웃었다.

맞교환 신장수혜자인 박씨는 “평소에도 수많은 도움을 주셨는데 가족도 아닌 저를 위해 선뜻 신장을 기증해 주신 것에 어떻게 보답해야할지 모르겠다”며 “이식수술 후 빨리 회복해서 건강한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이 조금이나마 은혜를 갚는 길”이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김성주 이식외과 교수는 “기증자 정규숙 씨는 수술 후 10일에서 2주 정도, 수혜자인 박순화 씨는 약1달 후면 퇴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수술 경과에 대해 밝혔다.

한편, 삼성서울병원은 현재까지 뇌사자 신장이식 313건, 생체 신장이식 556선 등 총 869건의 신장이식수술(2006년 9월 현재)을 시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