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빈센트병원, 최소침습수술 메카로
상태바
성빈센트병원, 최소침습수술 메카로
  • 김명원
  • 승인 2006.07.2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수 병원 센터 방문 견학 줄이어
동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가톨릭의대 성빈센트병원 최소침습수술센터가 국내 의료기관의 견학 방문 메카로 자리 잡고 있어 큰 화제다.

최근 우리들병원에 이어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의사, 수술실 간호사, 병원발전위팀원 등 8명이 최소침습수술센터 시스템의 벤치마킹을 위해 지난 12일 방문했고, 삼성서울병원은 오는 27일 견학하기로 신청해왔다.

이처럼 각 병원마다 최소침습수술 시스템을 활성화하려는 것은 최소침습수술이 환자들에게 통증도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 때문에 외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등의 임상과에서 최근 가장 각광 받고 있기 때문이다.

성빈센트병원은 지난 5월, 4개의 전용 수술실, 교육실, 회의실, 편집실등 완벽하게 라이브 서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동양 최대 규모의 최소침습수술센터를 개설, 운영하고 있다.

또한 병원 2층 소강당에도 수술실과 네트워크를 통해 복강경 수술이 시술되고 수술이 진행되는 동안 관심 있는 의사들이 직접 영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지켜보며 서로 음성을 통해 집도의와 논의를 하면서 워크샵 및 컨퍼런스를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한 국제회의 및 수술 방법의 실시간 교류할 수 있는 환경도 구축해 놓고 있다.

특히 성빈센트병원은 지난 1991년 복강경 수술을 시작한 이후 1994년 비장절제술, 1996년 항문괄약근 보존술, 1997년 Duhamel 씨 수술 등을 성공하며 복강경 수술분야에서 큰 업적을 쌓아 왔고, 복강경 대장 절제술은 현재 국내 병원에서 가장 많이 시술한 것으로 공인받고 있다.

한편 성빈센트병원은 오는 8월 19일 중국에서 개최되는 AETF(Asia Endosurgery Task Force)워크숍에서 인도, 중국에 있는 의료진을 대상으로 복강경을 이용한 대장암 수술 시연을 인터넷을 통해 생중계함으로써 최소침습수술센터의 입지를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 세계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