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4년 4월 3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4년 4월 3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4.04.0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식약처 오유경 처장 “오는 5월, 규제혁신 3.0 시작한다”
-80개 과제 선정 준비…“안전과 무관한 불합리한 규제, 속도감 있게 개선”

식품의약품안전처 오유경 처장이 오는 5월에 규제혁신 3.0 과제를 발표하겠다고 선언했다.

오유경 식약처장
오유경 식약처장

오유경 처장은 4월 2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생토론회 후속 조치 점검 회의에 참석했다.

오 처장은 민생토론회를 통한 과제 해결 사례들을 지켜보며 현장, 공감, 속도감이라는 키워드를 떠올렸다고 말했다. 여기에 민생토론회를 통해 느낀 세 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규제혁신 3.0을 조만간 공개하기 위해 마무리 중이라고 밝혔다.

오 처장은 “이번 민생토론회를 보면서 세 가지 단어가 떠올랐다”며 “현장, 공감, 속도감이라는 단어였고, 이 단어들을 계속 생각하며 일해야겠다는 배움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어 “식약처는 지난해에도 규제혁신 2.0을 발표하며 80개 과제를 해결했다”며 “올해도 규제혁신 3.0을 통해 현장 의견을 반영해 80개 해결 과제를 오는 5월에 발표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오유경 처장은 부임 이후 2022년에는 규제혁신 100대 과제, 2023년에는 규제혁신 2.0 80대 과제를 선정해 불필요한 규제를 개선하는 데 힘 써왔다. 이 기조를 이어가는 규제혁신 3.0은 과거 과제들과 비교해 더욱 현장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준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지방식약청 직원들의 의견을 모으는 등 여러 준비 작업을 착수했다고 밝혔다.

오 처장은 “(규제혁신 3.0을 준비하며) 현장의 불편을 더 느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그래서 이번 규제혁신 3.0은 지방청 직원들의 의견을 모아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어 “식약처는 식품과 의약품, 위생용품 등 관장하는 분야가 많은 부처”라며 “이에 따르는 업무도 많은 부처이지만, 안전과 무관하며 불합리한 규제를 신속하고 속도감 있게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식약처는 오유경 처장이 현장을 직접 방문하며 청취한 의견과 지방청에서 전달된 요청상항을 반영해 규제혁신 3.0 과제를 준비 중이라고 부연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오유경 처장이 적극적으로 제약, 의료기기, 식품 등 다양한 분야 현장을 방문하며 의견을 듣고 있다”며 “현장에서 들은 의견을 바탕으로 과제들을 구체화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대한 안전을 지키며 현장의 불편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규제혁신 과제를 준비 중”이라며 “5월에 발표될 80개 과제를 기대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해성·phs@kha.or.kr>


◆보령의료봉사상 40번째 대상 수상자는 최일영 한양대 명예교수
-한양대병원 정년퇴임 후 20년째 음성꽃동네서 무보수 의료봉사 실천

제40회 보령의료봉사상 대상 수상자인 최일영 한양대 명예교수
제40회 보령의료봉사상 대상 수상자인 최일영 한양대 명예교수

대한의사협회와 보령홀딩스, 보령(구 보령제약)이 주관하는 제40회 보령의료봉사상 대상에 최일영 한양대 명예교수가 선정됐다. 시상식은 4월 2일 오후 5시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진행됐다.

최일영 명예교수는 그동안 소외된 이웃과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봉사를 실천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 교수는 1940년생으로 전남의대를 거쳐 서울대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뉴저지 뮤렌버그병원, 뉴욕 슬론케터링암병원 연수 후 한양대병원에 부임해 내과 주임교수, 과장 등을 역임했다.

재직 시절 1990년 태국 의료봉사를 계기로 몽골, 라오스 등 해외를 비롯해 국내 여러 곳에서 의료봉사를 진행해왔으며, 지난 2005년 한양대병원을 정년퇴임한 후 본격적인 의료봉사에 뛰어들었다. 2005년부터 현재까지 충북 음성군 맹동면에 위치한 음성꽃동네 인곡자애병원 내과에서 무보수로 자원봉사를 20년째 이어오고 있다.

인곡자애병원은 장애인, 노숙인, 독거노인, 고아 등 사회로부터 소외된 2,000여 명이 함께 모여 사는 음성꽃동네 내 의료기관이다.

보령의료봉사상은 어려운 여건에도 국내외 의료취약지역에서 이웃들에게 인술을 베풀며 헌신하고 있는 ‘이 땅의 슈바이처’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 1985년 대한의사협회와 보령이 제정한 상이다.

보령 장두현 대표는 “평소 봉사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인술을 펼쳐온 역대 수상자 분들께 깊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며 “보령은 앞으로도 이러한 숭고한 삶의 기록들을 널리 알려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령의료봉사상은 그동안 케냐의 어머니 유루시아 수녀와 노숙인들의 주치의 박용건 성가복지병원 과장을 비롯해, 인술을 펼쳐온 참된 의료인을 발굴하며 지난 40년간 183명의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의약계 사회공헌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지닌 상으로 인정받고 있다. <박해성·phs@kha.or.kr>


◆뉴로보 파마슈티컬스, MASH치료제 글로벌 임상2-1상 환자모집 완료
-‘DA-1241’ 단독 효능 및 안전성 평가 확인
-임상2-2상에서는 시타글립틴 병용투여 효능 및 안전성 확인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의 자회사 뉴로보 파마슈티컬스(NeuroBo Pharmaceuticals)는 MASH치료제로 개발 중인 ‘DA-1241’의 글로벌 임상 2-1상 환자모집을 완료했다고 4월 2일 밝혔다.

뉴류보 파마슈티컬스는 지난해 5월 FDA로부터 DA-1241 글로벌 임상2-1상을 승인받았으며, 같은 해 9월 첫 환자 투약을 개시했다.

이번 임상은 49명의 MASH 환자를 대상으로 위약군과 DA-1241 50mg군, DA-1241 100mg군으로 나눠 16주간 다기관,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평행 비교 방식으로 DA-1241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한다.

뉴류보 파마슈티컬스는 DA-1241의 글로벌 임상 2-2상도 진행 중이다. 파트너2-2상에서는 DA-1241과 시타글립틴(Sitagliptin) 병용투여의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한다.

뉴로보 파마슈티컬스는 DA-1241 글로벌 임상2상을 올해 하반기에 종료한다는 목표다.

DA-1241은 GPR119 agonist(작용제) 기전의 First-in-Class 신약으로 전임상에서 MASH 치료제 개발 가능성이 확인됐다. DA-1241 투여 후 간경화, 염증, 섬유화, 지질 대사 및 포도당 조절 등의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뉴로보 파마슈티컬스 김형헌 대표는 “DA-1241의 글로벌 임상 2-1상의 환자 모집이 순조롭게 완료됐고 2-2상 환자 모집도 조속히 완료하겠다”며 “DA-1241의 글로벌 임상2상이 속도를 내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 임상2상을 완료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MASH 치료제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뉴로보 파마슈티컬스는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나스닥 상장사로, DA-1241과 DA-1726의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를 담당하는 동아쏘시오그룹의 글로벌 R&D 전진기지다.

GLP-1, Glucagon(글루카곤) 수용체에 이중으로 작용하는 비만치료제 DA-1726은 지난 2월 FDA로부터 글로벌 임상1상을 승인받았으며, 올해 2분기 내 임상1상을 개시할 예정이다. <박해성·phs@kha.or.kr>


◆국제약품-셀트리온,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국내 독점판권 계약 체결

셀트리온 유영호 대표와 국제약품 남태훈 대표(사진 왼쪽부터)
셀트리온 유영호 대표와 국제약품 남태훈 대표(사진 왼쪽부터)

국제약품이 셀트리온의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를 품에 안으며 국내 안과 치료제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게 됐다.

국제약품(대표 남태훈)은 셀트리온(대표 유영호)이 개발한 안과 망막질환 치료제 ‘CT-P42’(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애플리버셉트)의 국내 판매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4월 2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셀트리온제약은 ‘CT-P42’ 국내 판매권을 국제약품에게 독점적으로 공급하게 되며, 국제약품은 CT-P42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 절차를 마침과 동시에 국내 판매유통을 통해 환자들에게 고품질 바이오의약품을 처방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일리아는 미국 리제네론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혈관내피생성인자(VEGF: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에 결합해 신생혈관을 억제해 신생혈관성(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 망막정맥폐쇄성 황반부종, 맥락막 신생혈관 형성에 따른 시력 손상 등 안과 망막질환 치료에 쓰인다.

이 중 습성 황반변성은 황반 밑에서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이 생성되며 이 혈관이 팽창해 출혈, 부종을 일으켜 망막과 황반에 손상을 일으키면 시력감소와 실명까지 유발한다. 최근 65세 이상에서의 3대 실명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아일리아의 연간 글로벌 시장 매출은 약 13억 달러, 국내에서는 약 970억원 정도로 최근 황반변성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매출 규모도 성장 중에 있다.

국제약품은 이미 안과 치료제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개량신약인 ‘레바아이 점안액’을 성공적으로 런칭하며 안과시장 강자로 자리 잡았으며, 특히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국제약품은 레바아이, 큐알론, 레티움 등 기존 다양한 안과 치료제 라인업에 이번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를 추가함으로써 시장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양사는 이번 계약을 통해 국내 안과 치료제 시장에서 환자들에게 더 많은 치료 옵션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제약품 관계자는 “이번 계약으로 안과 치료제 분야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CT-P42의 국내 판매를 통해 환자들에게 더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CT-P42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해 국제약품의 기존 마케팅 및 유통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박해성·phs@kha.or.kr>


◆씨젠의료재단, ‘대전충청 병리학 학술 심포지엄’ 개최

씨젠의료재단 대전충청 병리학 학술심포지엄 개최
씨젠의료재단 대전충청 병리학 학술심포지엄 개최

씨젠의료재단 대전충청검사센터는 3월 14일 센터 6층 컨퍼런스홀에서 ‘제1회 대전충청 병리학 학술 심포지엄’을 성료했다.

이번 학술 심포지엄은 대전충청검사센터 개원 2주년을 기념하고 대한병리학회 대전충청지회 회원들과 병리학 분야의 연구 및 지식을 교류하기 위해 개최되었고, 재단 강신광 대표병리원장, 박봉희 선임병리부장, 대전충청검사센터 김헌수 병리부원장과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병리과 손현진 교수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손현진 교수는 학술 심포지엄의 좌장을 맡아 주제 발표와 Slide Seminar(슬라이드 세미나)를 진행했다. 씨젠의료재단 병리센터 유승연 병리과장은 ‘AI-assisted Daily QC system for Histological Diagnosis of Endoscopic Biopsies : A 1-year Experience’ 제하의 발표를 통해 병리 진단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Seegene Digital Pathology(SeeDP) 시스템을 소개했다.

유승연 병리과장은 “SeeDP는 병리전문의 진단 후 반납한 모든 위·대장 내시경 슬라이드를 디지털 이미지화해 인공지능 모델에게 판단시킨 뒤, 전문의 진단과 인공지능 판단 간의 불일치가 발생한 증례 목록을 매일 해당 전문의에게 제공함으로써 2차 리뷰를 가능케 하는 조직병리 질 관리 시스템”이라며, “2022년 3월부터 2023년 2월까지의 SeeDP 시스템 운용 성과를 분석한 결과 SeeDP에 의한 2차 리뷰를 통해 기존 대비 진단 오류를 신속하게 인지하고 바로잡을 수 있었음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주제 발표에 이어 진행된 슬라이드 세미나에서는 충북대학교병원 병리과 이호창 교수가 유방 질환에 대한 증례를 발표하고, 학술 심포지엄 참석자들과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강신광 대표병리원장은 이번 학술 심포지엄에 대해 “병리학자의 전문적인 지식 함양과 학술 교류에 기여하는 소중하고 값진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재단은 지역 의료와 병리학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해성·phs@kha.or.kr>


◆코어라인소프트 심혈관질환 진단 솔루션, FDA 510k 인증 획득
-‘AVIEW CAC’…AI 기반 관상동맥석회화 정량화 유효성 인정받아
-일반 흉부CT 검사에 대한 인증으로 심장 검사의 새 지평 열어

코어라인소프트(대표 김진국)가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AI 기반 관상동맥 석회화 자동 진단솔루션 ‘AVIEW CAC(에이뷰 씨에이씨)’의 510(K) 인증을 획득했다고 4월 2일 밝혔다.

이로써 2018년 AI 기반 통합 제품군인 ‘AVIEW’로 FDA 최초인증을 획득한 이후, 2020년 AI 기반 폐결절 검출 분석 소프트웨어 ‘AVIEW LCS’, 2023년 AI 기반 폐결절 검출 솔루션 ‘AVIEW Lung Nodule CAD’에 이어 아홉 번째 FDA 510(k) 허가 제품을 보유하게 됐다.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질환의 주된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는 관상동맥석회화 소견은 심장 박동을 조절해 촬영하는 심장CT에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어라인소프트는 심장CT에서 관상동맥석회화 수치를 정량적으로 계산하는 ‘AVIEW’를 이미 FDA에서 승인받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승인에는 심장CT뿐 아니라 심장 박동을 조절하지 않고 촬영하는 흉부CT에서도 관상동맥석회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해서 제시하는 기능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미국의 선행 조사에 따르면 흉부CT에서 관상동맥석회화의 보고율은 절반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미 2016년에 미국흉부심장영상의학회 및 미국흉부영상의학회에서는 40세 이상의 환자에서 촬영되는 흉부CT에서 관상동맥석회화를 보고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소프트웨어는 흉부CT에서 관상동맥석회화의 위험도 정도를 분류해 제시하는 형태로 FDA 승인을 받았으나, ‘AVIEW CAC’는 관상동맥석회화의 정량적인 계산값(아가스톤점수)을 전문가가 측정한 수치와 비교해 성능을 인정받았다.

관상동맥석회화의 정량적인 수치는 스타틴과 같은 항지질약제 처방의 직접적인 참고 수치로 활용할 수 있는데, AVIEW CAC를 활용하면 외상이나 폐질환이 의심되어 흉부 CT를 촬영한 환자에서 관상동맥석회화의 정량값을 자동으로 확보할 수 있다. 이는 환자가 심혈관질환의 증상이 발생하기 전에, 심혈관질환의 주된 위험인자인 관상동맥석회화를 발견하고 진행을 억제하기 위한 약제를 처방하거나 확진을 위한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측면에서 임상적 이익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에서 관상동맥석회화의 위험도를 분류해주는 제품이 임시수가코드에 해당하는 CPT코드를 확보할 정도로 가치를 인정받았는데, AVIEW는 정량적인 수치를 제시해줄 수 있어 실제 임상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국 코어라인소프트 대표이사는 “이번 인증으로 고도화된 기술과 임상적 유효성에 대해 인정받게 되어 기쁘다”며 “흉부 CT에서 발견할 수 있는 우연한 소견 (incidental finding)으로 이상 소견을 미리 알려주거나 해당 이상 소견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영상 검사를 줄이는 AVIEW CAC만의 기술력으로, 심장질환의 조기 판독과 치료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AVIEW CAC는 식약처로부터 의료기기 3등급을 획득하며 의료AI 진단솔루션의 기술적 수준과 안전성을 인정받았으며, 미국대학심장학회지 JACC에 성능 우수성이 발표되기도 했다.

코어라인소프트는 이번 FDA 인증을 통해 미국 법인을 기반으로 심혈관관련 제품군의 마케팅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4월 6일 미국 아틀란타에서 사흘간 개최되는 ‘ACC 2024(미국심장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에 참석해 △AVIEW CAC △심혈관영상검출·진단보조소프트웨어 ‘에이뷰 에이올타(AVIEW Aorta)’ △폐색전증 진단보조 솔루션 ‘에이뷰 피이(AVIEW PE)’ △딥러닝 기반 흉부X선(CXR) 심혈관질환 진단 솔루션 ‘AVIEW HeartX’ 등을 시연할 예정이다. <박해성·phs@kha.or.kr>


◆BD코리아, 의료진 대상 목표체온 유지치료 교육 프로그램 강화
-신경계 중환자 예후 개선 위한 ‘제5회 KTTM 아카데미’ 성료
-목표체온 유지치료, 환자 체온 낮춰 신경 및 뇌 손상 최소화

BD코리아 '제5회 KTTM 아카데미' 현장 모습
BD코리아 '제5회 KTTM 아카데미' 현장 모습

벡톤디킨슨(BD)코리아(이하 BD코리아)가 지난달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부산 그랜드조선호텔에서 ‘제5회 KTTM 아카데미(Neuro TTM Teaching Course)’를 개최했다고 4월 1일 밝혔다.

KTTM 아카데미는 지난 2019년부터 목표체온 유지치료(TTM, Targeted Temperature Management) 확대에 앞장서고 있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한문구 교수의 주도 하에 시행되고 있는 목표체온 유지치료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진행된 아카데미에는 좌장 한문구 교수와 울산대병원 신경외과 권순찬 교수를 중심으로 국내외 신경과 및 신경외과를 비롯한 응급의학과, 외상외과, 심장내과에 종사하는 뇌손상 치료 관련 전문의 40여 명이 참석했다.

△미국 로버트우드존슨 외과대학병원(RWJUH) 신경과장 이기원 교수 △아주대학교병원 신경과 홍지만 교수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외과 하은진 교수 등 국내외 유수의 의료진이 연자로 나서 목표체온 유지치료가 필요한 이유와 방법부터 해외 신경 중환자실에서 활용되는 사례, 목표체온 유지치료 기기 아틱선(ArticSun) 시연 등 다양한 주제로 강연이 이어졌다.

흔히 저체온치료로 널리 알려진 목표체온 유지치료(TTM)는 환자의 체온을 낮춤으로써 신진대사와 산소 소비량을 감소시키고, 이를 통해 뇌세포의 파괴와 재관류 손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법이다. 뇌는 온도가 1도 낮아질 때마다 신진대사율을 6~10%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적은 양의 산소나 영양분 필요에 따른 에너지 감소로 뇌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목표체온 유지치료는 뇌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1차 손상과 초기 처치 후, 혈액이 다시 유입돼 발생하는 2차 손상 모두에 효과가 있고 혈관수축 효과도 있어 뇌손상 환자의 신경을 보호하고 궁극적으로 뇌압을 낮추고 부종을 감소시킨다.

대한신경집중치료학회 이사장을 맡고 있는 좌장 한문구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신경계 중환자에 대한 목표체온 유지치료의 사용이 확대되는 추세인데, 이번 기회를 통해 국내외 목표체온 유지치료 관련 뇌신경학적 최신 지견을 공유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벡톤디킨슨(BD)코리아 Critical Care 사업부 총괄 김여진 상무는 “이번 KTTM 아카데미는 심정지로 인한 응급환자를 넘어 신경계 중환자에게도 목표체온 유지치료가 확대되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치료 인식 개선 및 확대를 위해 KTTM과 같이 의료진들이 모여 임상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해성·phs@kha.or.kr>


◆한미약품 차세대 비만 치료 삼중작용제, FDA에 1상 IND 신청
-LA-GLP/GIP/GCG ‘HM15275’
-6월 ADA서 Best-in-class 체중조절 및 심혈관 질환 개선 등 연구결과 발표

한미약품의 H.O.P 프로젝트
한미약품의 H.O.P 프로젝트

한미약품이 지난 3월 29일(미국 현지시각) FDA에 차세대 비만 치료 삼중작용제(LA-GLP/GIP/GCG, 코드명 ‘HM15275’)의 임상1상 진입을 위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했다고 4월 1일 밝혔다. 성인 건강인 및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HM15275의 안전성과 내약성, 약동학, 약력학 특성 등을 평가하는 내용의 임상시험계획이다.

한미약품은 HM15275의 상용화 목표 시점을 2030년으로 설정하고, 지난 2월 29일에는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 IND를 제출하는 등 임상 개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고 있다.

HM15275는 현재 임상3상 개발이 진행 중인 에페글레나타이드의 혁신을 이어나갈 차세대 비만 신약으로,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GLP-1)와 위 억제 펩타이드(GIP), 글루카곤(Glucagon, GCG) 등 각각의 수용체 작용을 최적화해 ‘근 손실을 최소화하면서도 25% 이상 체중 감량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한미약품은 오는 6월 미국에서 열리는 2024 미국당뇨병학회(ADA)에서 HM15275에 대한 여러 건의 주요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학회에서 한미약품은 비만 모델에서 체중감량 효능에 대한 HM15275의 계열 내 최고신약(Best-in-class) 잠재력 및 그 작용 기전을 규명한 결과를 공개한다. 또한 비만이 주요 원인이라고 알려진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 모델에서 HM15275의 차별화된 치료 효능을 입증한 결과를 발표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최근 국제학술지 란셋(Lancet)에 게재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비만 인구는 2022년 기준 10억명 이상으로 1990년과 비교해 2배 이상 늘었다. 이 같은 추세가 유지되면 오는 2035년 세계 비만 인구는 19억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한미약품 최인영 R&D센터장은 “오랜 기간동안 대사성 질환 분야에서 쌓아온 R&D 역량을 토대로 전 세계적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비만’ 영역에서 새로운 혁신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가고 있다”며 “제약강국을 향한 열정과 집념으로 가득 찬 한미의 R&D 혁신은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해성·ph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