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SPITAL UNIQUE] 2024년 3월 20일자
상태바
[HOSPITAL UNIQUE] 2024년 3월 20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4.03.2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계 새로운 소식 및 의료계 동정·화촉·부음, 각종 학술 뉴스 등

◆ 전남대병원 발전후원회, 제22차 정기이사회 개최

왼쪽부터 전남대병원 한재영 대외협력실장, 윤경철 진료부원장, 광주은행 박성우 부행장, 싸이버테크 조성희 대표, 법무법인 로컴 이근우 변호사, 민정준 화순전남대병원장, 남해종합개발 김응서 회장, 박흥석 발전후원회장, 정 신 전남대병원장, 모아종합건설 박치영 회장, 에덴병원 허정 원장, 베스비우스S&P 노동일 회장, 목포중앙병원 이승택 원장, 아시아문화장학재단 김명군 이사장, 주성필 기획조정실장.
왼쪽부터 전남대병원 한재영 대외협력실장, 윤경철 진료부원장, 광주은행 박성우 부행장, 싸이버테크 조성희 대표, 법무법인 로컴 이근우 변호사, 민정준 화순전남대병원장, 남해종합개발 김응서 회장, 박흥석 발전후원회장, 정 신 전남대병원장, 모아종합건설 박치영 회장, 에덴병원 허정 원장, 베스비우스S&P 노동일 회장, 목포중앙병원 이승택 원장, 아시아문화장학재단 김명군 이사장, 주성필 기획조정실장.

전남대학교병원 발전후원회(회장 박흥석 럭키산업 대표)가 지난 3월 14일 오후 5시 병원 의생명연구지원센터 1층 중역회의실에서 제22차 정기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기이사회에는 당연직 이사인 정신 전남대병원장, 민정준 화순전남대병원장, 윤경철 진료부원장, 주성필 기획조정실장이 참석했으며, 선임직 이사인 박흥석 회장을 비롯해 ㈜베스비우스S&P 노동일 회장, ㈜모아종합건설 박치영 회장, 에덴병원 허정 원장, 남해종합개발 김응서 회장, 목포중앙병원 이승택 원장, 광주은행 박성우 부행장(대리참석), 싸이버테크 조성희 대표, 아시아문화장학재단 김명군 이사장 등 13명이 참석했다.

또 발전후원회 감사인 법무법인 로컴 이근우 변호사와 간사인 전남대병원 한재영 대외협력실장도 함께했다.

이번 이사회는 2023년도 결산안 및 2024년도 예산안, 발전후원회 정관 개정에 대해 승인했으며 △후원금 사용 보고 △2023년 활동사항 보고 △2024년 운영 계획 보고 등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후원자들이 보다 쉽게 기부하고 후원회 운영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게 △기부 키오스크 설치 △발전후원회 홈페이지 개발 △브로슈어 및 소식지 제작 등을 진행키로 결정했다.

박흥석 발전후원회장은 “최근 의료 상황으로 인해 병원 또한 비상경영 중인 가운데 정신 병원장을 비롯해 많은 분들이 이사회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후원자들의 소중한 후원금을 값지게 사용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잘 검토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신 병원장은 “발전후원회 이사 및 기부자들의 지지와 후원 덕분에 전남대병원이 성장할 수 있었다”며 “환자들에게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기부자들에게 더 나은 기부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오민호‧omh@kha.or.kr>


◆ 전남대병원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광주세광학교와 MOU

광주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센터장 최인성 재활의학과 교수·사진 왼쪽에서 세 번째)와 광주세광학교(교장 김선미·사진 왼쪽에서 네 번째)가 지난 3월 14일 오후 2시 세광학교 교장실에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지역 장애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광주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센터장 최인성 재활의학과 교수·사진 왼쪽에서 세 번째)와 광주세광학교(교장 김선미·사진 왼쪽에서 네 번째)가 지난 3월 14일 오후 2시 세광학교 교장실에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지역 장애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남대학교병원이 위탁 운영하는 광주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센터장 최인성 재활의학과 교수)가 지난 3월 14일 오후 2시 광주세광학교(교장 김선미) 교장실에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지역 장애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지역 장애인의 건강 증진을 위한 공동 협력사업 수행 △지역 장애인·가족을 위한 건강 관련 교육사업 및 프로그램 협력 △지역 장애인에게 필요한 건강검진·진료·재활 등 의료서비스 제공 및 연계 등에 나선다.

최인성 센터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건강 관련 교육사업 및 프로그램 협력으로 장애인 건강권·의료접근성 보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오민호‧omh@kha.or.kr>


◆ 중앙대광명병원, ‘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기관’ 지정

중앙대광명병원 전경
중앙대광명병원 전경

중앙대학교광명병원(병원장 이철희)이 지난 3월 13일(수)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기관’으로 지정 받았다.

체외진단의료기기는 질병 진단과 예후 판정, 건강상태의 평가, 질병의 치료 및 효과 판정, 예방 등의 목적으로 인체로부터 채취된 조직, 혈액, 소변 등의 검체를 이용한 검사에 사용되는 의료기기를 말한다.

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기관은 체외진단의료기기 성능 증명을 위해 검체 분석과 임상적, 생리적, 병리학적 상태의 관련 결과를 확인하는 시험 기관을 의미한다. 식약처로부터 관련 기준 여부를 평가받아 지정되며 △임상적 성능시험 계획서의 윤리적·과학적 타당성 △대상자 동의절차의 적법성 △대상자의 안전 확보와 개인정보보호 대책의 적절성 등에 대해 독립적으로 심의하는 임상적 성능시험 심사위원회를 설치 및 운영해야 한다.

또한 임상적 성능시험 수행을 위한 시설, 전문인력 및 체계 등 모든 요건을 갖춰야 가능하다.

중앙대학교광명병원은 이번 지정을 통해 개원 이래 의약품 임상시험, 의료기기 임상시험, 첨단재생의료 실시기관 지정뿐 아니라, 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까지 의료산업 모든 분야의 임상시험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유광호 임상의학연구소장은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격은 후, 의료의 패러다임은 치료제 개발뿐만 아니라 조기 진단 및 예후 관찰 등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예방 중심으로 전환됐다”고 말했다.

이어 “치료 효과 및 부작용 모니터링과 치료 결과 예측 등 체외진단의료기기의 개발과 성능 및 안전성 확보가 중요해진 시대적 상황에 이르렀다”며 “중앙대학교광명병원은 체외진단의료기기의 발전과 환자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 정확하고 안전하게 임상적 성능시험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오민호‧omh@kha.or.kr>


◆ 충남대병원 대전지역암센터, ‘암 예방의 날’ 기념 워킹스루 행사 개최

충남대병원 대전지역암센터, 암예방의 날 워킹스루 행사
충남대병원 대전지역암센터, 암예방의 날 워킹스루 행사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소장 이상일)는 ‘제17회 암 예방의 날’을 맞이해 3월 19일부터 21일까지 병원 본관 1층 로비와 암센터 1·2층에서 내원객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워킹스루 행사를 연다.

이번 암 예방의 날 행사는 ‘암 예방의 날’에 대한 소개와 △암 예방 10대 수칙 홍보 △통계로 보는 암 현황 전시 △암 예방 및 암 검진 인식도 설문조사 △대전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홍보 등 다양한 내용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한 건강부스를 열어 체성분검사 및 일산화탄소 측정을 통해 행사를 찾은 방문객들에게 암 예방을 위한 다양한 건강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상일 대전지역암센터 소장은 “대전지역암센터가 지난해 전국 13개 지역암센터 가운데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만큼, 이번 행사를 통해 암 환자와 지역주민에게 암 검진과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암 관리 및 치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민들이 암을 예방하고 극복하는데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오민호‧omh@kha.or.kr>


◆ 제1기 역량 강화 세미나 성과 보고회 개최

-동국대학교의료원, 교직원 인적자산 양성 과정 토대 마련

동국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채석래)은 최근 동국대학교일산병원 4층 중강당에서 주요 보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1기 교직원 ‘역량 강화 세미나(DUMC CES)’ 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DUMC CES는 △의료산업 및 선진 병원 리뷰 △병원 현안 논의 및 개선방안 검토 △독서토론 프로그램 등 교직원의 역량향상을 위해 기획됐다.

이날 성과보고회에서 동국대학교의료원 김광기 기획처장은 “DUMC CES 제1기의 노력이 교직원 역량 강화를 통한 병원의 경쟁력 제고에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1기 DUMC CES에는 의사직, 간호직, 약무직, 기술직, 행정직 등 총 21명의 다양한 직종 교직원들이 참여했으며 지난 2023년 9월부터 2024년 1월까지 약 5개월간 7차례의 정기적인 오프라인 프로그램과 수시 조별 온라인 모임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읽고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또 이를 토대로 현재 동국대학교의료원이 직면한 현안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등 조별 과제 활동도 함께 수행했다.

제1기 참여자인 동국대학교일산병원 진료부장 최민석 교수는 “다양한 직종 간의 진솔한 병원 현안 의견 교류를 통해 교직원의 병원 발전을 위한 사랑과 헌신을 읽을 수 있었고, 동국대학교일산병원의 밝은 미래를 보았다”고 말했다.

동국대학교의료원 채석래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향후 DUMC CES의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교직원들의 병원 현안에 대한 의견 개진과 끊임없는 소통의 노력에 찬사를 보냈다.

향후 제1기 수료식 및 제2기 발대식도 개최될 예정이다. <최관식·cks@kha.or.kr>


◆ 글로벌 헬스케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 차 국제병원 김영탁 병원장 해외 진출 및 외국인 환자 유치 활성화 기여

차 국제병원 김영탁 병원장(사진 오른쪽)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차 국제병원 김영탁 병원장(사진 오른쪽)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영탁 차 국제병원장이 최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4 메디컬코리아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 포상’ 시상식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정부는 한국 의료 해외 진출 및 외국인 환자 유치, 해외 의료인 국내 연수 등 글로벌 헬스케어 활성화로 한국 의료의 국가 경쟁력 강화 발전에 기여한 기관과 개인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김영탁 병원장은 차병원 해외진출 및 의료기관들과 협약을 통해 ICT 기반 의료시스템을 구축하고, 해외환자 임상 진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해외 의료진의 국내 연수 및 교육, 사전 사후 관리를 위한 공동 협진 센터(Pre & Post care center) 구축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김영탁 병원장은 “차병원의 우수한 의료진과 시스템을 전 세계에 알리는데 앞장서 온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차병원이 가진 국제 진료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헬스케어 중심에 ‘K-MEDICAL’이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차병원은 7개국 94개 의료기관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국의 의료기술을 해외에 알리고 외국인 환자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10년간 해외 환자들이 차병원을 방문해 차움 검진부터 난임, 부인암, 유방암 등 고난이도 수술과 치료를 받았다. 또 보건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2년 ICT 기반 외국인환자 사전상담·사후관리 시범운영 사업’에서 최고등급 우수기관으로 평가받아 2023년에도 사업 지원 대상자로 선정돼 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최관식·cks@kha.or.kr>


◆ 궤양성대장염의 생물학제제 치료반응 예측인자 규명

- 경희대학교병원 병리과 김소운 교수, 유럽염증성잘질환학회 구연 발표

김소운 교수
김소운 교수

김소운 경희대학교병원 병리과 교수가 최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유럽염증성장질환학회(ECCO2024)에서 ‘궤양성대장염의 생물학제제 치료반응 예측인자를 규명’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궤양성대장염 차세대 치료법에 대한 혁신적 성과로 인정받아 구연 발표(plenary oral presentation)에 나섰다.

이 연구는 경희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염증성장질환센터 이창균 센터장과의 공동연구로 진행됐으며, 궤양성대장염 환자에서 생물학적 치료제의 치료 반응을 예측하기 위한 인자를 제시했다. 궤양성 대장염은 현재까지 내과적 약물치료로는 완치가 불가능한 중증난치성 질환으로 생물학적제제가 대표적인 치료제로 알려져 있다.

연구는 총 5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 전과 후에 기존 치료에 반응하지 않은 환자들이 생물학적제제 치료를 받은 후 3개월 동안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 유전자 분석을 시행했다. 그 결과 생물학제제에 반응하는 환자와 비반응 환자 간 소화선 및 유두층에서 유전자 발현 패턴에 있어서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비반응자의 경우 치료 전 생검에서 대장세포의 성숙과 관련된 유전자의 발현이 현저히 낮았다.

김소운 교수는 “이런 결과는 궤양성대장염 치료에 있어 조직학적 및 분자적 치유를 달성하기 위한 더 포괄적인 치료 전략의 필요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경희대학교병원 염증성장질환센터 이창균 교수는 이번 학회에서 한국인 염증성장질환의 미래 역학의 예측 연구, 혈청 대사체분석을 통한 염증성장질환의 진단 마커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며, 경희대학교병원이 세계적인 연구 성과를 내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앞으로도 궤양성대장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 방법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관식·cks@kha.or.kr>


◆ 신규간호사 적응 지원 워크숍 개최

- 세종충남대병원, 소통과 화합 통한 직무역량 강화 및 조직 적응력 향상

세종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권계철)은 3월 19일 본관 4층 도담홀에서 신규간호사의 직무역량 강화 및 조직적응 지원을 위한 ‘뻔(Fun)뻔(Fun)한 하루’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2023년 7월부터 10월까지 입사한 신규간호사 31명 중 22명이 참여한 가운데 선배 간호사들이 나서 현장 적응을 위한 사례 소개와 신규간호사로서의 자부심 향상을 위한 강의가 펼쳐졌다.

또 이로운 컨설팅 양지숙 대표의 ‘신규간호사의 건강한 업무 소통’을 주제로 새로운 환경에서의 자기표현 능력, 타 부서와의 의사소통 능력 등을 내용으로 하는 조직적응 및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대한 특강이 진행됐다.

이어 마크라메 클래스 문화체험 행사도 마련돼 신규간호사들의 정서적, 심리적 안정을 지원했다.

신수희 간호부장은 “적지 않은 신규간호사들이 입사 초기에 직무 및 조직적응에 어려움을 겪다가 사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며 “간호사로서의 자부심을 높임과 동시에 조직적응 지원을 통한 직무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고자 워크숍을 마련한 만큼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관식·cks@kha.or.kr>


◆ 초음파+MRI ‘퓨전조직검사’, 전립선암 진단율 ‘으뜸’
- 강동성심병원, 전립선암 진단법의 장점 및 단점 소개

고경태 강동성심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전립선암은 남성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암으로, 일반적으로 60대 이후에 생긴다고 알고 있지만, 최근에는 45세 이상으로 발병 연령이 낮아져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검사로 전립선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100% 이상의 높은 5년 생존율을 기대할 수 있으나 발견이 늦어지면 5년 생존율은 40%대로 급격하게 떨어진다.

문제는 전립선암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병원 검사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에 정확한 진단을 위한 전립선 검사는 무엇이 있을지 고경태 강동성심병원 비뇨의학과 교수를 통해 알아봤다.

- PSA와 직장수지검사…가장 빠르고 간편

전립선암 검사로 가장 많이 시행되는 검사는 PSA(전립선특이항원)와 직장수지검사다.

PSA 검사는 혈액으로 전립선 세포에서 생성되는 단백질 수치를 보는 검사로, 수치가 정상 범위(3.0)를 넘었을 때 전립선 질환을 의심한다.

그러나 전립선 비대증이나 전립선염일 경우에도 PSA 수치가 높기에 이 검사만으로 암을 진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반대로 PSA 수치가 정상이어도 전립선암 진단을 받기도 한다.

직장수지검사는 의사가 항문으로 손가락을 넣어 전립선 종양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암의 위치가 촉진하기 힘든 곳에 있거나 종양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진단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직장경유초음파 검사와 전립선 조직검사

직장경유초음파 검사는 직장을 통해 초음파 기구를 삽입해 전립선을 체크하는 검사이며 전립선 조직검사는 초음파로 전립선 영상을 보면서 바늘로 12군데를 찔러 소량의 전립선 조직을 떼어내는 검사다.

떼어낸 조직으로 암세포 유무를 확인해 암을 진단하는데, 조직검사 시 환자의 통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소마취를 시행하며 검사 후 출혈 및 폐혈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PSA 수치가 4~10으로 상승돼 있을 경우 초음파를 이용해 조직검사를 하는데, 정상 조직과 암 조직을 구분해 조직검사를 하기 힘들기 때문에 정확도는 30% 정도로 알려졌다.

고경태 교수는 “초음파 검사 한 번만으로 암의 분포와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 조직을 채취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환자에 따라 몇 개월 후 추가적인 조직검사를 반복 시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 초음파와 MRI를 한 번에…가장 정확한 ‘퓨전조직검사’

전립선암의 선도적인 검사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퓨전조직검사다.

퓨전조직검사는 전립선 초음파 영상과 전립선 자기공명영상(MRI)을 실시간으로 융합해 3차원 이미지로 암의 위치를 파악햐 조직을 채취하는 검사다.

MRI상 보이는 병변으로 바늘이 들어가는 것을 초음파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정확도가 향상된다.

기존 검사법과 비교했을 때 정확도는 2배 이상 높으며 전립선 깊숙한 곳에 위치한 암이나 크기가 작은 암의 진단에 유용하다.

또한 MRI를 먼저 시행함으로써 불필요한 추가 조직검사도 피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고 교수는 “퓨전조직검사는 한 번의 시행으로도 전립선암 진단율이 평균 70% 이상”이라며 “진단뿐 아니라 맞춤형 치료 계획도 동시에 수립할 수 있어 환자 예후에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정윤식·jys@kha.or.kr>


◆ 조희숙 교수, 퇴원환자 관리 프로그램 경제성 평가 분석
- 의료비 절감 효과 예측…70세 이상 퇴원환자에게 프로그램 적용 필요성 강조

조희숙 교수
조희숙 교수

조희숙 강원대학교병원 예방의학과 교수(공공부원장) 연구팀은 최근 국내 퇴원환자 관리 프로그램(Transitional Care)의 경제성 평가 결과를 제시했다.

퇴원환자 관리 프로그램은 2019년부터 강원대병원을 포함한 전국 권역·지역 책임의료기관의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의 중점사업이다.

환자가 입원했을 때부터 코디네이터의 환자 대상 심층적 평가를 바탕으로 퇴원 및 전원 계획 수립, 맞춤형 교육 실시, 퇴원 후 환자 주거지 방문 및 교육·상담 등을 통해 자가, 요양병원, 장기요양시설 등의 이동 과정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환자 관리의 연속성이 보장되도록 하는 중재 방법인 것.

연구팀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지원으로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에 대한 퇴원환자 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확산방안 마련 연구를 수행 중이다.

강원대병원에서 환자에게 제공 중인 프로그램의 결과와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 코호트, 국내외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경제성 평가를 수행한 결과 퇴원환자 관리 프로그램이 장기적으로 의료비를 절감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퇴원환자 프로그램을 제공 받은 환자의 재입원율이 감소하고 불필요한 의료 이용이 줄어든 것에서 기인한 것이라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특히, 70세 이상 환자의 경우 의료비 절감 효과가 크고 안정적임에 따라 퇴원환자관리 프로그램을 70세 이상 환자에게 적용하는 것이 경제성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한 연구팀이다.

조희숙 교수는 “이번 연구성과는 퇴원환자 관리를 주제로 국내 경제성 평가를 실시한 최초의 연구”라며 “나아가 전국 권역·지역 책임의료기관의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의 적용 대상자 선정 논의에 높은 활용도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성과는 ‘Cost-utility analysis of transitional care services for older inpatients with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in Korea’라는 제목으로 국제학술지인 ‘BMC Cost Effectiveness and Resource Allocation’에 최근 게재됐다. <정윤식·jys@kha.or.kr>


◆ 강원지역 18개 시·군 치매안심센터 실무자 간담회 성료
- 2024년 강원지역 치매관리중점사업 및 신규사업 현안 논의

강원특별자치도광역치매센터(센터장 주진형)는 3월 19일 인제군치매안심센터에서 강원지역의 치매관리사업 발전을 위해 치매안심센터 실무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강원지역 18개 시·군 치매안심센터 실무자와 강원도청, 광역치매센터 실무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지난해 사업 운영 실적을 공유하고 2024년 치매관리중점사업과 신규사업을 위한 현안을 논의했다.

신규사업으로는 치매환자 배회 모의훈련, 치매인식개선 단편영화 공모전, 경로당 보드게임 경진대회, 두뇌건강놀이책 효과성 검증연구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주진형 센터장은 “도내 18개 치매안심센터 종사자에게 치매전문교육 및 인식개선 홍보, 맞춤형 사례관리사업 등 다양한 사업지원을 통해 치매관리 사업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 다보스 병원, 인공관절 로봇수술 ‘마코’ 도입

다보스병원(이사장 양성범)은 최근 인공관절 수술 로봇 ‘마코(Mako)’를 도입, 성공적으로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고 3월 18일 밝혔다.

다보스병원 로봇수술센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코’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의료기기로, ‘의료진과 로봇의 협력’이라는 슬로건을 가진 시스템이다.

‘마코’의 특징은 수술 전 3D CT를 통해 환자의 무릎을 분석하고 절삭 부위와 삽입할 인공관절의 크기·각도·위치 등을 제시함으로써 최적화된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숙련된 전문의가 로봇 팔을 이용해 절삭을 진행하므로 오차 범위를 줄여 정확도 높은 수술을 할수 있고, 출혈과 통증이 적은 데다가 수술 후에는 빠른 회복으로 조기 일상 복귀가 가능한 것도 ‘마코’의 장점이다.

양성범 이사장은 “다보스병원 로봇수술센터의 전문 의료진을 통해 지역의료 불균형을 해소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인조혈관 경유 타비시술 성공
- 자가혈관 막힌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 인조혈관 경유 타비시술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순환기내과 박명수 교수(왼쪽)와 최재혁 교수.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노규철)은 최근 인조혈관을 통한 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타비시술)에 성공했다고 3월 18일 밝혔다.

70대 남성 김모 씨는 2년 전부터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서 폐암과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으로 치료받던 중 심장 기능의 악화가 의심돼 지난해 2월 박명수 순환기내과 교수에게 의뢰됐다.

검사결과 심장판막이 제 기능을 못 하는 대동맥판막협착증으로 진단됐는데, 대동맥판막이 좁아지면 판막 내 혈류속도가 빨라지고 최고 혈류속도는 4.86m/s에 달했다.

대동맥판막 내 최고 혈류속도가 4.0m/s 이상인 중증으로 분류된 데다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으로 혈류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는 바람에 심전도 검사결과도 날이 갈수록 악화됐다.

김 씨는 폐암과 COPD로 치료 중이었고, 몸 상태가 전신마취를 견디기 힘들어 개흉 수술은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박 교수는 타비시술로 대동맥판막협착증을 치료하기로 결정했다.

타비시술은 허벅지부위 대퇴동맥으로 도관을 삽입한 뒤 인공판막을 이용해 고장난 판막을 교체하는 시술이다.

심장을 멈추지 않아도 되고 시술시간이 비교적 짧아 고령의 다발성 질환자도 합병증 없이 치료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하지만 김 씨가 오랜 기간 동맥경화로 치료받으며 타비시술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허벅지 쪽의 대퇴동맥과 목 쪽의 경동맥은 모두 막혀있거나 스텐트가 삽입돼 있어서 접근이 불가능했다.

겨드랑이 동맥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 경우 절개 부위가 커지고 전신마취가 필요해 폐 기능이 약해진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었다.

유일한 방법은 좌측 대퇴동맥에 연결된 인조혈관을 이용하는 것이었는데, 김 씨의 우측 대퇴동맥에는 스텐트가 삽입돼 있어 접근이 불가능했고 좌측은 전 구간의 장골·대퇴동맥이 폐색돼 있었으며 대동맥에서 대퇴동맥까지 인조혈관으로 이어져 있었다.

다만 인조혈관을 경유하는 타비시술은 국내에서 사례가 없었고 인조혈관 손상에 따른 복강 내 출혈이나 감염 등의 위험부담이 컸다.

이 경우 자가혈관과 달리 지혈도 어렵기 때문에 응급수술을 받아야 해 위험성도 높았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순환기내과 최재혁·박명수 교수, 흉부외과 나찬영 교수팀은 해외의 인조혈관 경유 타비시술 사례를 분석하고 수차례 시뮬레이션을 거쳐 치료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갖고 타비시술을 시행했다.

치료 당일 나찬영 교수는 국소수술을 통해 인조혈관의 하단을 절개했고, 이어 박명수·최재혁 교수가 인조혈관에 기구를 삽입해 시술을 시작했다.

자가혈관과 달리 신축성이 떨어지는 인조혈관으로 기구를 삽입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정교한 시술로 인조혈관에 손상 없이 조직판막을 삽입했고 이후 조영제를 넣어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며 조직판막이 달린 카테터가 대동맥판막까지 도착, 고장난 판막을 조직판막으로 교체했다.

혈관 조영을 통해 인조혈관 및 문합부위의 누출 여부를 확인한 뒤 절개한 인조혈관을 봉합하면서 3시간 30분간의 치료가 무사히 마무리됐다.

시술이 끝난 뒤 김 씨는 대동맥판막 내 최고 혈류속도가 1.64m/s로 안정화됐고, 심전도 검사에서도 정상적인 심장박동을 확인해 3월 6일 퇴원했다.

박명수 교수는 “인조혈관을 경유할 수밖에 없는 타비시술은 세계적으로도 매우 드물고 국내에서는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심장혈관센터는 여러 고난도 타비시술을 비롯해 현재까지 모든 타비시술에 100% 성공했고, 특히 이번 국내 첫 인조혈관 경유 타비시술 성공은 의료진의 뛰어난 술기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최재혁 교수도 “타비시술이 요구되는 대동맥판막협착증은 대부분 고령의 환자에게 나타나기 때문에 심한 동맥경화 등으로 자가혈관을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인조혈관을 경유한 접근을 고려할 가능성도 있다”며 “이번 인조혈관 경유 타비시술 성공으로 타비시술의 적응증을 크게 넓히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정윤식·jys@kha.or.kr>


◆병원홍보협회 부·울·경지회, 2024년 상반기 세미나 개최
-‘뉴노멀의 시대 병의원 홍보, 브랜딩을 읽는 힘’ 주제
-4월 12일 동의과학대학교 진리관 컨벤션홀에서

병원홍보협회 부울경지회 상반기 세미나 포스터
병원홍보협회 부울경지회 상반기 세미나 포스터

한국병원홍보협회 부산·울산·경남지회(회장 박재곤·동의의료원 사무처장)는 오는 4월 12일 금요일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에 위치한 동의과학대학교 진리관 컨벤션홀에서 ‘2024년도 상반기 병의원 홍보 세미나’를 개최한다.

지난 2008년 양산부산대학교병원에서 제1회 홍보 세미나를 개최한 한국병원홍보협회 부산·울산·경남지회(이하 부울경지회)는 한국병원홍보협회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지회로 지역을 대표하는 100여 개 의료기관 및 관계 기관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부울경지회는 2019년까지 매년 빠짐없이 상·하반기에 걸쳐 지역의료인들을 위한 병의원 홍보 실무 세미나를 개최했으며 매회 150여 명의 지역 병의원 홍보 실무자들이 참가하는 등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특히 올해 세미나는 2020년 코로나19 유행의 영향으로 중단된 이후 5년 만에 개최되는 행사로 의미가 깊다.

‘뉴노멀의 시대 병의원 홍보, 브랜딩을 읽는 힘’을 주제로 개최되는 상반기 세미나에서는 △유튜브 채널을 통한 우리 병원 브랜딩 전략(가천대 길병원 안명규 홍보팀장) △브랜딩을 위한 글쓰기-우리 브랜드의 페르소나를 완성하는 BX 라이팅에 다가가기(‘브랜딩을 위한 글쓰기’ 저자 김일리 작가) △우리 병원 브랜딩과 SNS 상위 노출의 모든 것(주식회사 담하 정승우 대표) 등 홍보 실무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박재곤 지회장은 “갈수록 어려워지는 의료계에서 생존을 위해 노력하는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많은 논의를 거쳐 강의를 구성했다”라며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이 있듯이 각자의 소속 의료기관이 가진 고민을 공유하고 해답을 찾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이번 세미나에 관심 있는 병의원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참가 대상은 부산·울산·경남 지역을 비롯해 전국의 병의원 홍보 실무 담당자 및 의료기관 종사자 등이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세미나 자료집과 기념품 등이 제공된다. 사전 접수 기간은 오는 4월 9일까지이며 행사 당일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참가 문의는 한국병원홍보협회 부울경지회 사무국(051-850-8512) 혹은 이메일(infocare@naver.com)로 하면 된다.

한편 1996년 창립된 한국병원홍보협회(회장 박미순·강동경희대학교병원 홍보팀장)은 현재 전국 130여 개 병의원에서 근무하는 600여 명의 홍보담당자들이 정회원으로 소속되어 있으며 매년 정기 세미나와 온라인 교육 등을 꾸준하게 시행하고 있다. 특히 브랜드 관리, 언론홍보, 소셜 미디어 마케팅, 사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영상, 홈페이지 등 병원 홍보 분야 전반에 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에 기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의료계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박해성·phs@kha.or.kr>


◆강북삼성병원에 파라과이 보건복지부 장관 방문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협력 요청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병원장 신현철)은 지난 3월 15일 파라과이 마리아 테레사 바란 와실축 보건복지부 장관 및 페를라 가르시아 주한 파라과이 대리 대사 등이 강북삼성병원을 방문했다고 19일 밝혔다.

마리아 테레사 바란 와실축 장관은 메디컬코리아 2024 참석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회담을 위해 지난 3월 13일 방한했으며, 강북삼성병원에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교류 협력을 위해 방문했다.

강북삼성병원은 미래헬스케어 강재헌 본부장의 주재로 원내 진행하고 있는 △ ICT를 활용한 근로자 건강관리 △재외국민 비대면 의료상담 △국민건강 스마트 건강관리 사업 △디지털 치료기기 임상시험 기술 등 디지털 의료 현황을 소개했다.

마리아 테레사 바란 와실축 장관은 강북삼성병원에서 모바일 건강관리, 재외국민 비대면 의료 프로그램 진행 시 활용 중인 스마트 청진기, 웨어러블 심전도계, 실시간 연속혈당 측정기 등을 직접 체험하며,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및 한국의 첨단의료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함께 방문한 아드리아나 아마리쟈 보건복지부 국제협력국장은 삼성전자에서 출시 예정인 헬스케어용 웨어러블 ‘Bot Fit’의 다양한 기능을 직접 체험해보며, 한국의 선도적 디지털헬스케어 산업에 감탄했다.

마리아 테레사 바란 와실축 장관은 “강북삼성병원의 건강검진 데이터와 각종 웨어러블 기기 활용 라이프로그 데이터 연계를 통한 국민 건강관리 프로그램이 인상적이었다”며 “AI, 메타버스 등의 기술을 도입한다면 파라과이의 많은 만성질환 환자를 해결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호평했다.

이어 “강북삼성병원 방문을 통해 파라과이 대표적 의료 소외지역인, 차코 지역 의료전달시스템 개선의 청사진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향후 강북삼성병원의 의료 기술 협력을 요청했다.

강재헌 본부장은 “작년 12월 파라과이 방문 시 마리아 테레사 보건복지부 장관과의 환담을 진행한 이후 양국의 보건의료현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며 “한국의 보건의료 기술 및 정책의 해외 진출을 통해 글로벌 보건의료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강북삼성병원은 작년 8월 개발도상국 보건의료역량강화에 대한 공로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는 등 글로벌보건의료 개선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을 뿐 아니라, 미래헬스케어본부 신설을 통해 헬스케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ICT를 융합한 디지털헬스케어 선도병원으로의 도약을 가속화하고 있다. <박해성·phs@kha.or.kr>


◆ 계명대 동산병원에서 세쌍둥이 탄생

- 산모 전치태반 등 어려움 이기고 남아 3명 건강하게 출산

세쌍둥이를 살펴보고 있는 가족들과 의료진(사진 왼쪽부터 환자 보호자, 산모, 신소영 교수).
세쌍둥이를 살펴보고 있는 가족들과 의료진(사진 왼쪽부터 환자 보호자, 산모, 신소영 교수).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류영욱)에서 귀중한 생명인 세쌍둥이가 태어났다. 최근 합계 출산율 0.7명대를 나타내며 갈수록 ‘아이’를 보기 어려워지는 저출산 시대에 기쁜 소식을 전했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지난 3월 15일 세쌍둥이가 태어났고 아이들 모두 건강하게 회복 중이라고 밝혔다. 임신 33주2일 만에 태어난 세쌍둥이는 첫째 1.7kg, 둘째 1.94kg, 셋째 1.58kg의 몸무게로 모두 남자 아이다. 산모도 산후 관리를 거쳐 3월 19일 건강하게 퇴원했다.

산모 김모(39) 씨는 “세쌍둥이의 임신 소식을 들었을 때 정말 기뻤지만 한편으론 걱정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의료진들의 뛰어난 의술과 세심한 관리에 건강하게 출산할 수 있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산모는 임신 12주2일경 산전 진찰을 위해 계명대 동산병원을 찾았으며, 임신 30주를 지나며 제왕절개 중 출혈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전치태반 진단을 받아 하이브리드 수술인 일시적 자궁동맥 차단술을 계획했다. 하이브리드 수술은 수술실 내에 혈관조영장치와 외과수술장치를 모두 갖추고 있어, 내과적 시술과 외과적 수술이 동시에 병행 가능한 의료 기술이다. 전국 최초로 산과 하이브리드 수술을 시행한 계명대 동산병원은 하이브리드 수술의 장점을 통해 환자의 안전을 담보하고 있다.

배진곤 교수(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장, 산부인과)는 “산모를 입원 관찰하던 중 혈압 및 단백뇨 악화 소견을 보여 전자간증(임신중독증) 진단 하에 제왕절개술, 일시적 자궁동맥 차단술, 자궁동맥 색전술을 시행했다”며 “산모는 건강하게 출산했으며, 무엇보다도 귀한 생명들이 건강하게 태어난 것이 기쁘다”고 전했다.

세쌍둥이들의 건강을 세심하게 관리하고 있는 신소영 교수(소아청소년과)는 “33주에 태어난 미숙아들이라 호흡이 조금 불안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건강하다. 아이들의 성숙시기까지 잘 관리해 건강하게 퇴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대 동산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는 2014년 강원대병원, 충남대병원과 함께 전국 최초이자 대구·경북 지역 최초로 개설됐다. 통합치료센터는 임신에서 출산에 이르는 주산기(임신 20주~출생 4주)동안 고위험 산모와 태아, 신생아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산과·소아과 통합치료모델을 구축했다.

또 전국에서 유일하게 산과 교수와 신생아과 교수가 365일 24시간 당직체계를 갖춰 병원 내에 상주하고 있어, 산모가 내원하면 즉각적인 진료와 수술이 가능하다. 계명대 동산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는 전문 의료진들의 유기적인 협진 시스템과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다. <최관식·cks@kha.or.kr>


◆ 고려대 구로병원 심사평가팀 구현민 팀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구현민 팀장
구현민 팀장

구현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심사평가팀장이 3월14일(목) 세종호텔에서 개최된 대한간호협회 보험심사간호사회 제27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구현민 팀장은 구로병원 심사평가팀에 근무하면서 진료비 심사 및 청구업무, 적정성평가, 수가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정부에서 추진하는 보건의료정책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병원 현장에서 교육 및 홍보, 정책 적용 계획 수립 등 건강보험제도 개선 및 보건의료정책의 안정적 정착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구현민 팀장은 “먼저 이번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할 수 있게 도와준 동료직원들에게 감사의 말씀드린다”며 “앞으로도 급변하고 있는 건강보험제도와 보건의료정책이 병원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윤종원·yjw@kha.or.kr>


◆ 시화병원, 중국 비공립의료기관협회 관계자 벤치마킹으로 체계적인 의료서비스 입증

중국 비공립의료기관협회장이 시화병원에 협회 엠블럼을 선물했다.
중국 비공립의료기관협회장이 시화병원에 협회 엠블럼을 선물했다.

 

시화병원(이사장 최병철)은 3월 12일 중국 비공립의료기관협회장 등 현지 의료기관 관계자 60여 명이 효율적인 외국인 환자 의료시스템을 위해 시화병원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국제진료센터의 소개를 시작으로 본관 1층 국제진료센터, 응급의료센터, 수술실, 심·뇌·혈관센터 등 주요 시설들을 라운딩 하였다. 특히 참석자들은 혈관조영장비 등 최첨단 의료시스템에 관심을 보이며 치료 역량을 높이 평가하였다.

이후 외국인 환자 전용 병동 방문,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원어민 전담 코디네이터(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가 상주하고 있는 병동으로 편안한 환경에서 회복을 위한 체계적인 의료시스템 및 최첨단 시설들을 답사하였다.

최병철 이사장은 “외국인 환자가 언어, 국적, 문화에 구애받지 않고 최적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며 “국경 없는 의료서비스로 외국인 환자 치료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윤종원·yjw@kha.or.kr>


◆ KMI한국의학연구소, 종로구와 건강 취약계층 지원사업 진행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하는 ‘종로구 건강이랑서비스 맞춤 돌봄’ 후원

 

KMI한국의학연구소(이하 KMI)는 서울 종로구(구청장 정문헌)와 협력해 관내 건강 취약계층의 건강 증진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한다고 3월 19일 밝혔다.

KMI와 종로구는 3월 14일 종로구청에서 ‘건강이랑서비스 맞춤 돌봄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관내 건강공동체 활성화와 건강 취약계층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건강이랑서비스’는 ‘어르신 지역사회 계속 거주(Aging in place)’ 실현을 목표로 주민이 내 집 가까운 곳에서 보건의료 전문가에게 치매·정신건강·운동·대사·영양·방문간호를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종로구만의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다.

KMI와 종로구는 또 ‘건강밥상 프로그램’ 운영에 협력하고, 건강 위험도가 높은 어르신의 낙상 예방을 위한 복지용구 지원 등 ‘주민건강 주치의 역할’에도 힘쓸 예정이다. KMI는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3,000만원의 후원금도 지원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문헌 종로구청장, 홍혜정 종로구보건소장, KMI 김순이 명예이사장, 이태근 ESG운영총괄단장, 이광엽 커뮤니케이션실장, 이광배 기획조정실장, 조라정 이사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KMI 김순이 명예이사장(ESG위원장)은 “종로구청과 KMI는 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건강증진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해 건강하고 행복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KMI한국의학연구소는 1985년 설립된 건강검진기관으로 현재 서울 3곳(광화문, 여의도, 강남)과 지역 5곳(수원, 대구, 부산, 광주, 제주) 등 전국 8개 지역에서 건강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질병의 조기발견과 예방,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과 더불어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펼치고 있다.

<윤종원·yjw@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