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SPITAL UNIQUE] 2024년 3월 18일자
상태바
[HOSPITAL UNIQUE] 2024년 3월 18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4.03.1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계 새로운 소식 및 의료계 동정·화촉·부음, 각종 학술 뉴스 등

◆ 화순전남대병원, 전남소방본부에 ‘금연지원서비스’ 제공

화순전남대병원 전남금연지원센터 관계자들이 전남소방본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건강진단 프로그램과 1:1 맞춤형 금연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화순전남대병원 전남금연지원센터 관계자들이 전남소방본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건강진단 프로그램과 1:1 맞춤형 금연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전남금연지원센터가 최근 전남 소방본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터 금연 환경조성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번 서비스는 전남소방본부 흡연자를 대상으로 혈압과 혈당, 체성분 분석 등 건강 상태를 진단해 1:1 맞춤형 금연 상담으로 진행됐다.

전남금연지원센터는 6개월간 금연 교육과 금연 동기 강화 프로그램, 금연 상담 등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또 소방본부뿐 아니라 도내 소속 소방서에도 금연 지원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화순전남대병원 전남금연지원센터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지난 2015년 지역 금연지원센터로 지정됐으며, 올해 제4기(2024~2026년) 지역 금연 민간보조사업에 재지정돼 전남도민의 금연 실천율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 생활터 금연 환경조성을 위해 금연 지원 서비스의 접근성이 낮은 임대주택과 학교, 사업장 등에도 금연 상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오민호‧omh@kha.or.kr>


◆ 충남대병원 대전지역암센터, 국가암관리사업설명회 개최

2024년 대전지역 국가암관리사업 설명회 및 상반기 협의체 회의
2024년 대전지역 국가암관리사업 설명회 및 상반기 협의체 회의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소장 이상일, 위장관외과)는 3월 13일 암센터 2층 의행홀에서 ‘2024년 대전지역 국가암관리사업설명회 및 상반기 협의체 회의’를 가졌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2024년 대전지역 암 관련 사업별 계획 공유 및 기관 간 안정화된 협력체계구축과 국가암관리사업 활성화 도모를 위해 대전지역암센터·권역별호스피스센터가 공동 주관했으며 대전광역시청·대전지역 보건소·국민건강보험공단 지역본부 및 지사·주택관리공단·충남지역암센터·대전사회서비스원 광역종합재가복지센터 등이 참여했다.

사업설명회는 대전지역암센터 이상일 소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대전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이명원 센터장 인사말 △2024년 대전지역 암관리사업 계획(대전지역암센터 이소연) △대전지역 암등록통계 현황(대전·충남지역암등록본부 김유리) △2024년 대전암생존자통합지지사업 계획(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김영옥) △2024년 권역별호스피스센터사업 계획(권역호스피스센터 김은숙) △2024년 소아청소년완화의료사업 계획(소아청소년완화의료센터 김샛별) △가정형호스피스사업 계획(권역호스피스센터 이수정) △지역사회 연계협력 및 말기환자 돌봄사례(권역호스피스센터 김순영) 순서로 진행됐다.

또 대전지역 상반기 협의체 회의를 통해 사업별로 2024년 월별 사업일정 공유와 협업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대전지역암센터 이상일 소장은 “이번 사업설명회와 협의체 회의를 통해 대전지역 국가암관리 사업들 간의 유기적이고 긴밀한 협력체계를 조성해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오민호‧omh@kha.or.kr>


◆ [동정]고명환 전북대병원 의생명연구원장 스마트의료기기상생포럼 회장 취임

고명환 제2대 스마트의료기기 상생포럼 회장
고명환 제2대 스마트의료기기 상생포럼 회장

고명환 전북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장이 3월 14일 제2대 스마트의료기기 상생포럼(이하 포럼) 회장으로 취임했다.

전북대병원 재활의학과 고명환 교수는 보건의료 분야 기술사업화 촉진에 힘써온 인물로, 그 공로를 높이 평가받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으로부터 표창장을 수상한 이력이 있다.

또한 현재 대한뇌신경재활학회 이사를 맡고 있으며 포럼 창립부터 부회장직으로 활동하며 포럼 발전에 이바지해왔다.

고명환 신임 회장은 취임사에서 “상생의 정신을 바탕으로 스마트 의료기기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포럼의 협력체계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 회장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과 소통을 통해 스마트 의료기기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내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서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오민호‧omh@kha.or.kr>


◆ [동정]민현진 중앙대병원 교수, 대한비과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민현진 중앙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민현진 중앙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민현진 중앙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교수가 최근 서울 스위스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대한비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민현진 교수는 ‘사람 비강 상피 세포에서 세포 밖 Hsp70 단백의 CXCL12/CXCR4 pathway에 대한 역할 규명에 대한 연구(Extracellular Hsp70 is involved in the CXCL12/CXCR4 pathway in primary human nasal epithelial cells: A preliminary study)’로 대한비과학회 기초연구 분야 우수논문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연구 논문에서 민현진 교수는 사람의 비강 상피세포에서 세포 밖에 존재하는 Hsp70 단백질이 CXCL12/CXCR4 신호 전달 체계를 통해 염증 반응 유발에 관여함을 보고했다.

해당 연구는 상기도 염증 질환의 발병 기전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신호 전달 체계의 조절을 통한 염증 조절의 가능성을 제시한 데 의의가 있다.

민현진 교수는 “세포 내에서 세포 밖으로 분비되는 단백질이 신호 전달을 통해 급성‧만성 염증 질환의 발병에 관여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새로운 치료제의 개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연구를 지속할 것”이라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대한비과학회는 1997년부터 매년 학술지 ‘Journal of Rhinology’에 발표된 논문 중 연구 업적이 뛰어난 임상 분야와 기초연구 분야 각 1편을 선정하여 우수논문상을 수여하고 있다.<오민호‧omh@kha.or.kr>


◆현대유비스병원, ‘2024년 신규간호사 다짐의 시간’ 성료

조별토의 우수상을 수상한 7조 간호사들과 이성호 병원장
조별토의 우수상을 수상한 7조 간호사들과 이성호 병원장

현대유비스병원(병원장 이성호)은 3월 14일 유비스홀에서 ‘2024년 신규간호사 다짐의 시간’을 개최하고 신규간호사 교육의 성과를 돌아보고 교육기간의 노고에 대해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시은 간호팀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는 지난 2월 27일부터 시작한 교육기간 동안의 성과에 대해 조별토의 결과자료를 발표하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40명의 신규간호사가 총 7개의 조로 나뉘어 각자 간호업무 향상을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발표 결과 김도경 간호사가 포함된 7조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밖에 교육우수상에 소병현 간호사, 우수사원상에 임홍준 간호사가 각각 교육기간의 성과를 인정받아 표창을 수상했으며, 임홍준 간호사는 신규간호사로서의 부담감을 극복하는 내용의 소감문을 발표하며 참석자들의 공감을 받았다.

이들 신규간호사들은 이론과 술기에 대해 다양한 교육을 수료하며 현장에서 선배간호사들의 지도를 받으며 현장업무에 참여하게 된다.

이성호 병원장은 “학생에서 간호사로 신분이 바뀐 만큼 환자의 입장에서 환자의 눈높이에 맞춰 진심어린 간호를 펼쳐달라”며 “앞으로 간호사로서 발전을 위해 병원도 힘껏 돕겠다”며 축사를 전했다.

현대유비스병원은 전체 병동을 보호자가 없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으로 운영 중이며 이에 따라 수준 높은 간호인력의 채용과 교육에 힘쓰고 있다. <박해성·phs@kha.or.kr>


◆광주보훈병원, 정읍교도소와 진료 협약 체결

광주보훈병원(병원장 이삼용)은 3월 14일 정읍교도소(소장 최세림)와 진료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공공의료기관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한 뜻에서 이루어졌으며, 교정 공무원과 교도 수용자 모두에게 건강안전망을 확충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날 체결식에는 정읍교도소를 대표해 최세림 교도소장을 비롯한 박태기 총무과장 등 4명이 참석했으며, 광주보훈병원은 이삼용 병원장과 운영실장 등 간부진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진료 협약은 정읍교도소 교정공무원의 외래진료 및 입원진료와 정읍교도소에서 의뢰한 수용자의 입원진료와 관련된 제반사항에 대해 광주보훈병원과 상호간의 협조사항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협약 체결 이후 최세림 교도소장 등 정읍교도소 관계자들은 광주보훈병원 전문재활센터를 시작으로 전립선센터, 영상의학과 등을 방문하며 의료시설 및 업무 현황을 청취하고 광주보훈병원 의료진들에게 수용자의 안정과 건전한 사회복귀를 위해 노력해주기를 요청했다.

정읍교도소 최세림 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교정 공무원들의 제복근무자 예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교도소 내 수용자들의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이번 협약이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광주보훈병원 이삼용 병원장은 “공공기관으로서 지역사회를 위해 더 일찍 이러한 자리를 마련하지 못해 죄송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광주보훈병원이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맡은 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 기쁘며, 교도소 수용자의 건강과 안전에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박해성·phs@kha.or.kr>


◆류마티즘연구원, 바스젠바이오와 신약개발 양해각서 체결
-연구원의 국내 최대 규모 류마티스관절염 코호트 활용
-바스젠바이오 DEEPCT 솔루션을 통한 자가면역질환 신규 약물 타깃 발굴

한양대학교류마티즘연구원(원장 배상철)은 지난 3월 15일 동관 2층 회의실에서 바스젠바이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배상철 류마티즘연구원장, 김태환 류마티스병원장, 최찬범 류마티스내과장, 권영창 류마티즘연구원 연구교수, 바스젠바이오 김호 대표이사, 김정은 본부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한양대학교류마티즘연구원에서 구축한 코호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바스젠바이오의 약물 효과 시뮬레이션 솔루션 DEEPCT(DEEP learning-based Clinical Trials)를 활용해 류마티스관절염 및 전신홍반루푸스 등 자가면역질환의 신규 약물 타깃을 발굴하기 위해 진행됐다.

류마티즘연구원은 2001년부터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에 대한 국내 최대 규모의 코호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신홍반루푸스는 1998년부터 구축한 임상데이터 및 유전체 데이터가 포함된 자체 코호트를 보유 중이다. 이 같은 결과는 단일 기관 최대 규모의 데이터로, 이 중 일부 환자군에 대해서는 혈액샘플, RNA 시퀀싱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다.

류마티즘연구원 배상철 원장(한양대류마티스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은 류마티스관절염·루푸스 치료의 국내 일인자로 난치성 류마티스질환 진료와 대규모 코호트를 바탕으로 국내 임상연구의 세계화에 중요한 기여를 해왔다. 세계루푸스학회 회장, 세계적인 루푸스연구자모임(SLICC) 정회원,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및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등 국내외 여러 기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번 업무협약의 주도적 역할을 했다.

바스젠바이오사의 DEEPCT는 약물의 효과와 안전성을 시뮬레이션하는 무작위 대조군 임상시험(Randomized Clinical Trial, RCT)에 가장 가까운 신약개발 솔루션으로 타깃 발굴, 약물 효과 및 부작용 예측, 재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최근에는 바스젠바이오사의 DEEPCT 솔루션을 활용한 통풍 치료제 신규 적응증 도출 연구 논문이 세계 3대 과학 저널 중 하나인 ‘네이처(Nature)’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되기도 했다. <박해성·ph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