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4년 3월 13일자
상태바
[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4년 3월 13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4.03.1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의약단체 뉴스 및 학회 활동 이야기, 정부 공공기관의 새로운 뉴스 등

◆ 제1차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자 간담회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첨단재생의료의 발전과 임상연구 활성화를 위해 3월 12일(화) 오전 10시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심의위원회 사무국 대회의실에서 재생의료 관련 기관과 연구자들이 직접 만나는 ‘2024년도 제1차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재생의료 관련 기관인 보건복지부의 사무국, 재생의료정책과, 국립보건연구원 재생의료안전관리과 및 첨단재생의료지원기관 재생의료진흥재단 등과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과제를 적합 또는 승인받은 연구책임자 및 연구담당자가 참석했다.

사무국은 임상연구계획 작성·준비, 임상연구계획 심의, 임상연구 수행(이상반응 보고, 연구비 지원 등) 등 임상연구 절차의 단계별 애로사항 및 개선 필요성을 제기하는 임상연구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이에 대해 관련 기관 담당자들과 함께 논의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18일 개최된 직전 간담회에서는 심의위원회 향후 운영 개선방안 및 심의위원회의 기능 강화방안 등을 발표한 적이 있다. <최관식·cks@kha.or.kr>


◆건강관리협회, 고객센터 AI 보이스봇 구축
-검진고객 예약에서 변경까지 일정 통합 관리…접근성·편리성 향상

한국건강관리협회가 건강검진업계 최초로 고객센터 AI 보이스봇 서비스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가 건강검진업계 최초로 고객센터 AI 보이스봇 서비스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김인원)와 KT(대표이사 김영섭)는 검진고객의 예약에서 변경까지 일정을 통합 관리하는 인공지능(AI) 보이스봇 서비스를 건강검진업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3월 12일 밝혔다

AI 보이스봇은 건강검진 정보 안내, 예약 및 변경 등 고객의 요청사항을 대화형으로 진행하며, 고객의 편의와 만족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건협은 이번에 AI 보이스봇을 도입함으로써 기존 ARS를 통한 단순버튼식 안내에서 대화형 AI를 통한 고객맞춤형 상담 품질을 제공하며, 24시간 AI고객센터 운영 및 AI검진 예약확인으로 고객 노쇼(No-Show)로 인한 ‘다른 고객의 검진기회 상실’과 ‘센터의 검진 일정 차질’ 문제를 해소했다.

건협 김인원 회장은 “서울서부지부를 시작으로 전국 17개 건강증진의원에 AI보이스봇, 챗봇서비스를 확대하고, 향후 검진안내뿐 아니라 의료 빅테이터 사업과 연계해 상담이 필요한 고객에게 전문상담사를 자동으로 연결하는 AI고객센터로 진화시키고자 한다”며 “상담 어시스트와 지식관리시스템을 함께 도입해 고객응대율 향상과 상담사 업무환경 개선 등 고객응대 서비스 품질 및 효율성을 더욱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해성·phs@kha.or.kr>


◆건보공단, 인재개발원 개편으로 교육 기능 강화
-교육훈련 전반의 혁신 통해 건강보장 인재양성 기틀 마련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인재개발원의 기능 재정립을 위해 개원 이래 처음으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실시했다고 3월 12일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의 방향성은 인재개발원 각 부에 혼재되어 있는 교육기획과 운영지원을 분리해 업무분장을 명확히 하고, 교육기획부 중심으로 업무를 배치하고 운영지원 인력을 최소화해 교육 기획‧연구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기존 △교육기획부(4개팀) △인재양성부(4개팀) △직무교육부(5개팀)의 조직을 △교육기획부(6개팀) △교육행정부(4개팀) △교육지원부(3개팀)로 개편했다.

조직 개편과 더불어 교육기획부와 교육행정부를 충북 제천 인재개발원에서 강원도 원주의 본부로 이전함으로써 현업부서와 원활한 소통‧협업을 통해 교육과정 설계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공단 이원복 인재개발원장은 “우리 인재개발원은 국민에게 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건강보장 전문가를 육성하는 전문인재 양성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해성·phs@kha.or.kr>


◆경기도의사회, 18번째 반차 휴진 투쟁 강행

경기도의사회 악법저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동욱)가 18번째 반차 휴진 투쟁을 강행한다.

매주 수요일에 진행된 ‘수요 반차 휴진 투쟁’ 제18차 집회는 3월 13일 오후 4시 용산전쟁기념관 앞에서 이뤄진다.

경기도의사회 비대위는 의료를 정치에 악용한 잘못된 망국적 의대증원 포퓰리즘 정책을 펼치고 있는 윤석열 정권의 현재의 상황에 개탄하며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진행할 제18차 ‘포퓰리즘 의대증원 규탄’ 수요 반차 휴진 투쟁에 회원들의 적극적 동참을 호소했다.

이동욱 비대위원장은 “우리들은 대한민국 의사들이다. 후배들 뒤에 숨어서 지켜만 보아서는 안 된다. 훗날 우리 모두 의대증원 강행 역사의 현장에서 무엇을 했는지 후배들 앞에, 역사 앞에 부끄러운 선배들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나 하나쯤이야 하지 말고 나 하나라도 일어나야 할 때이다. 수요 반차 휴진 투쟁 현장, 용산 대통령실 앞을 나 하나라도 점이 되어 저항할 때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해성·ph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