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김용익의 돌봄 이야기’ 출간
상태바
[신간] ‘김용익의 돌봄 이야기’ 출간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4.02.16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사회 돌봄의 분야별 문제 지적과 대안을 제시한 최초의 서적

저출산 고령화로 ‘돌봄’이 시대의 화두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사회 돌봄 각 분야의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한 최초의 돌봄 서적이 출간됐다.

재단법인 돌봄과 미래 김용익 이사장은 그간 언론을 통해 제기한 돌봄 관련 칼럼을 ‘김용익의 돌봄 이야기’로 엮었다.

웹툰 작가인 김므지우 씨가 글의 내용을 만화로 재구성해 일반인도 돌봄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한 게 특징이다.

이 책은 17개의 돌봄 관련 이슈를 다루고 있으며 각 분야의 주제는 돌봄 문제의 심각성을 넘어 대안 제시에 주력하면서 전국민돌봄보장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바꾸고 사회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지 설명하고 있다.

김용익 이사장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보론으로 ‘지역사회돌봄에 대해’를 새롭게 추가했다.

돌봄은 보건, 의료, 복지, 요양, 주거, 노동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하며 그것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이뤄질 때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내는 것(ageing in place)’이 가능해진다는 점을 이 책을 통해 강조하고 있는 김용익 이사장이다.

실제로 현재 많은 전문가를 통해 국내 돌봄 문제에 대한 수많은 해법이 제시되고 있으나 예산·인력 부족, 인프라 부실 등 현실적 난제에 부딪혀 있는 실정이며 아직 중앙정부의 체계적 지원 등을 위한 근거법도 없는 상태다.

김용익 이사장은 “돌봄은 복지의 차원을 넘어 관련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많은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한다”며 “돌봄은 이미 시대정신이자 여야 공통의 과제가 된 만큼 모든 정당이 돌봄을 ‘합의 과제’로 수용하고 서로 누가 더 잘하는지 숨 가쁜 경쟁을 해야 할 때”라고 언급했다. <건강미디어협동조합, 95쪽, 9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