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강경 이용 위절제술 시행
상태바
복강경 이용 위절제술 시행
  • 박현
  • 승인 2006.06.26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병원 김찬영 교수팀, 조기위암환자에 적합
전북대병원은 최근 재발 가능성 낮고 회복이 빠른 장점을 갖고 있는 복강경을 이용해 위암을 제거하는 "복강경보조 위절제술"의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갔다.

이 병원 소화기외과 김찬영 교수팀은 최근 초기위암으로 진단 받은 40대 여성의 암 조직을 복강경을 이용해 성공적으로 제거했다.

김 교수팀에 따르면 복강경을 이용한 위절제술은 위암환자의 배를 열지 않고 복강경으로 수술하기 때문에 위암재발 가능성이 극히 낮고, 입원기간이 짧으며 회복이 빠른 게 큰 장점이다.

보통 조기위암을 포함한 모든 위암은 배를 열고 위를 잘라내는 절제술을 해왔으나 복강경기기가 좋아지고 의료진의 술기가 향상되면서 조기위암도 복강경으로 제거하는 수술이 확산되고 있다.

복강경보조 위절제술은 종양의 위벽 침범정도가 점막하층에 국한된 조기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복강경보조 위절제술은 개복수술과 비교해볼 때 치료 면에서 차이가 없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개복수술의 경우 입원기간이 11∼12일인데 비해 복강경보조 위절제술은 6∼7일로 상당히 짧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위절제술에 비해 식사 후 불편한 느낌도 적다.

김 교수는 “초기 위암환자에게 적합한 복강경보조 위절제술은 개복술에 비해 기술적으로 어렵지 않고 좋은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위암환자의 표준술식으로 점차 자리잡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