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 맞춤 의료법 체계 마련에 지혜 모은다
상태바
초고령사회 맞춤 의료법 체계 마련에 지혜 모은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3.12.28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의료법 체계 연구회’와 보건의료단체 간 간담회 개최

보건복지부는 12월 28일(목) 초고령사회에 맞는 새로운 의료법 체계 마련을 위한 전문가 논의 기구인 ‘의료법 체계 연구회’와 보건의료단체 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의료법은 1962년 제정 당시의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고령화에 따른 의료 수요나 의료기관 밖에서의 의료·돌봄의 통합적 제공에 대응하기 어렵고, 보건의료인의 업무의 다양화·전문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초고령화사회에 대비해 선진화된 의료·요양·돌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의료법 체계 혁신이 필요하다고 보고 ‘의료법 체계 연구회’를 구성‧운영 중이다. 연구회는 의료, 간호·요양, 법조 분야 전문가 9명으로 구성돼 의료법의 한계 분석, 해외 사례 검토, 주요 규정별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 있으며, 향후 의료법 체계 개편 방향을 권고문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는 의료법 체계 개편 방향성에 대한 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개최됐다. 대한의사협회,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대한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 한국소비자연맹 등 4개 단체가 참석해 △의료기관 밖에서의 의료‧요양‧돌봄 활성화 △의료기관 내 의료행위 제한 △직역 간 업무 범위 등 의료법 체계 선진화 방안 전반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정경실 보건의료정책관은 “고령화에 따른 국민들의 욕구 변화에 맞게 선진화된 의료·요양·돌봄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의료‧돌봄 전반을 다루는 법 체계의 정비가 필수적”이라며 “전문가‧단체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개편 방향성을 설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