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폭스, 새해부터 일반 병의원에서도 진료 가능
상태바
엠폭스, 새해부터 일반 병의원에서도 진료 가능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3.12.26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누적 엠폭스 환자 155명, 지속 감소로 중증환자 없어
질병관리청, 철저한 위기관리로 사망·중증환자 없이 안정화
3급 감염병으로 하향, 일반의료체계 전환 따른 편의성 증대

국내 엠폭스가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일반의료체계로 전환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엠폭스 환자가 일반 병의원에서 진료가 가능하게 됐다.

질병관리청은 지난해 5월 국내 엠폭스 첫 발생 이후 적극적인 대응으로 현재 상황이 안정화됐으며,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12월 26일 밝혔다.

엠폭스 국내 누적 확진환자는 총 155명으로, 지난 5월 48명으로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지속적인 감소세가 유지되고 있으며 12월 현재 보고된 확진자는 없다.

올해 아시아 지역 내 태국, 대만, 일본 등에서 엠폭스 유행 및 사망사례가 보고됐으나 국내에서는 적극적인 홍보, 예방활동, 환자 관리 등 철저한 대응을 통해 사망이나 접촉자 추가전파 사례가 보고된 바 없다.

질병관리청은 고위험군이 이용했거나 향후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약 2만4천개 업소를 대상으로 특별 방역 점검과 함께 예방수칙을 집중적으로 홍보했고,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신속 정확하게 엠폭스 발생 현황을 전달해 불안감을 줄이고자 노력했다.

더불어 그간 확인된 엠폭스 감염특성 및 의료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임상진료지침 및 교육자료를 현장에 배포해 왔다.

이런 노력으로 올해 9월 6일 엠폭스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관심’으로 하향했으며, 내년 1월 1일부터는 감염병 등급을 기존 2급에서 3급으로 조정해 일반의료체계 내에서 환자들의 진료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대다수 경증환자는 의무격리 없이 외래 기반 검사·치료하고, 중증환자 입원치료는 계속 지원한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그동안 중앙정부와 함께 노력해준 지자체, 의료계에 감사를 전하며, 아직 엠폭스가 산발적이나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오염된 부위 접촉금지등 방역수칙 준수와 신속한 진료, 필요시 고위험군 예방접종 등 국민의 자발적 참여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