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12월 15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12월 15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12.1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HK이노엔, 5번째 걸음기부 캠페인 성료
-사랑의열매에 장기기증자 자녀 위한 장학금 5천만원 전달
-걸음 기부 캠페인 ‘걸음엔 이노엔’ 통해 모은 적립금 활용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이정림 기증관리본부장, HK이노엔 이병태 팀장, 사랑의열매 김경희 사회공헌본부장(사진 왼쪽부터)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이정림 기증관리본부장, HK이노엔 이병태 팀장, 사랑의열매 김경희 사회공헌본부장(사진 왼쪽부터)

HK이노엔(HK inno.N)이 걸음 기부 캠페인 ‘걸음엔 이노엔’을 통해 장기기증자 자녀에게 장학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현재까지 걸음 기부 활동으로 HK이노엔이 장학금을 지원한 장기기증자 자녀는 40여 명에 달한다.

HK이노엔(대표 곽달원)은 12월 13일 서울 사랑의열매회관에서 장학금 전달식을 열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이하 사랑의열매)에 장학금 5천만원을 기부했다. 전달한 장학금은 장기기증자 자녀의 교육 지원 등에 사용된다.

HK이노엔은 지난 11월 1일부터 한 달간 한국장기조직기증원 및 사랑의열매와 함께 걸음 기부 캠페인 ‘걸음엔 이노엔’ 시즌5를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장기기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기 위해 기획했다.

‘걸음엔 이노엔’ 시즌5에는 HK이노엔 임직원과 일반인을 포함해 총 2만1천여 명이 참여했다. 목표 걸음인 5억 걸음에서 332% 초과한 총 16억6천만 걸음을 달성해 소나무를 최대 3만6천 그루 심은 것과 같은 탄소절감 효과도 얻었다.

HK이노엔 곽달원 대표는 “걸음엔 이노엔은 5번의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시민들의 공감대를 얻고, 질환과 환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모았다”며 “앞으로도 걸음 기부 캠페인을 꾸준히 지속하면서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HK이노엔은 최근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2023년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신규 인정기관으로 선정됐다. 대한적십자사에서 기부활동과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희망풍차 긴급지원’ 실무위원회 활동 등에 대한 공로를 인정 받아 대한적십자사 회장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박해성·phs@kha.or.kr>


◆웰스바이오, 코로나·독감 동시 진단키트 국내허가 완료
-팜젠사이언스서 판매

웰스바이오 'careUS COVID Flu A&B Antigen Combo' 진단키트
웰스바이오 'careUS COVID Flu A&B Antigen Combo' 진단키트

웰스바이오(대표 최영호·이민전)는 지난 12월 7일 코로나19 바이러스와 A형·B형 독감 바이러스를 동시 진단할 수 있는 키트인 ‘careUS COVID/Flu A&B Antigen Combo’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내 허가를 획득하고, 팜젠사이언스와 국내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13일 밝혔다.

글로벌 체외진단 전문기업 ‘엑세스바이오’의 자회사인 웰스바이오의 이번 콤보키트는 호흡기 감염증이 의심되는 환자로부터 채취한 비인두면봉 검체에서 코로나19, 인플루엔자 A형·B형 항원을 검출해 감염 여부를 진단하는 체외진단 의료기기다. 기존 제품은 서로 다른 두 개의 키트를 사용했지만, 이 제품은 하나의 키트로 코로나19 및 A형·B형 독감의 감염 여부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의 면봉으로 1회의 검체 채취를 통해 모든 검사를 수행할 수 있어 사용성이 우수하고, 환자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검사 결과를 15분 이내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높은 민감도를 위한 설계로 우수한 임상적 성능이 검증됐다. 검사 결과는 다양한 밴드 색상으로 차별화해 나타나게 설계돼 검사자의 손쉬운 판독을 돕는다.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트윈데믹’이 현실화된 상황 속에서 웰스바이오는 이 제품을 팜젠사이언스의 국내 영업망을 통해 다수 의료기관에 적극 공급할 예정이다.

웰스바이오 관계자는 “코로나19 관련 신종 변이 바이러스의 지속적인 출현과 더불어 독감 유행주의보까지 발령되면서 국가 방역 차원에서의 위기감이 다시금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우리 회사는 체외진단의료기기 전문기업으로서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능의 진단키트를 다수 공급함으로써 국내 방역 체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웰스바이오는 팜젠사이언스를 최대주주로 둔 엑세스바이오의 자회사로, 차세대 체외진단제품 개발을 목적으로 2013년에 설립된 체외진단의료기기 전문 개발·생산 기업이다. <박해성·phs@kha.or.kr>


◆ 나만의 닥터,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 시행
-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대상자인지 확인 가능
- 맞춤형 서비스 선택 기능 확대해 편의성 제고

나만의닥터(공동대표 선재원)가 보건복지부의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개정안 시행을 맞아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을 시행한다고 12월 14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복잡한 시범사업 구조에도 불구하고 의료진과 서비스 사용자 모두가 최대한 편리하게 나만의닥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게 특징이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는 사용자가 손쉽게 자신이 시범사업 내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있는 분류 기능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에게 적합한 비대면 진료 옵션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한 대상자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도 도입됐는데, 주위 약국 영업시간 및 약 배송 옵션 등이 포함돼 사용자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선재원 공동대표는 “이번 서비스 개편은 의료진과 사용자들 입장에서 비대면진료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에 중점을 뒀다”며 “복잡한 시범사업 구조 속에서도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세심하게 설계했다”고 강조했다.

개편된 나만의닥터 서비스는 12월 15일 시범사업 개정안 시행에 맞춰 배포됐다. <정윤식·jy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