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11월 16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11월 16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11.1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대웅제약, 중국 의약품 수출입 기업 메헤코와 업무협약
-중국 전역 ‘전 품목 대상’ 포괄적 파트너십 구축

대웅제약-메헤코 업무협약 체결식
대웅제약-메헤코 업무협약 체결식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중국의 의약품 수출입 전문기업 메헤코 인터내셔널(China Meheco International Co., Ltd., 이하 메헤코)과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월 15일 밝혔다.

두 회사 간 업무협약은 대웅제약 김도영 글로벌개발센터장, 메헤코 홍쟈칭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1월 6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제6회 중국 국제수입박람회에서 체결됐으며, 이번 계약으로 자체 개발 신약을 포함한 대웅제약 전 품목의 중국 진출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메헤코는 의약품 수출입을 전문으로 하는 중국 내 첫 기업으로, 중국 내외의 60개 이상 대형 의료그룹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2만개 이상 의료기관에 의약품 및 의료기기 등 다양한 제품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앞서 지난 8월 메헤코와 중국 요녕공장에서 생산하는 현지 의약품 뉴란타(제산제)에 대한 중국 전역 유통과 판매 총판 계약을 맺었다.

뉴란타 유통 계약 후 3개월 만에 이뤄진 이번 업무협약으로 대웅제약은 자체 개발 신약을 포함,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체 품목들에 대한 중국 수출을 본격적으로 타진할 수 있게 됐다.

김도영 대웅제약 글로벌개발센터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중국 내 현지 생산 의약품의 유통으로 시작한 파트너십이 한국에서 생산하고 있는 전 품목의 중국 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대한 점에서 고무적”이라며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중국 내수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 2030년까지 신약 매출 1조 원 달성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겠다”고 전했다. <박해성·phs@kha.or.kr>


◆코어라인소프트, 유럽 대형병원 등에 솔루션 공급 계약 체결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병원, 이탈리아 카타니아대학병원, 프랑스 영상센터 등

코어라인소프트 AVIEW COPD 화면 모습
코어라인소프트 AVIEW COPD 화면 모습

의료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코어라인소프트가 유럽 거점 병원 및 영상센터와 잇따라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유럽 시장 선점 전략이 가시화되고 있다.

코어라인소프트(대표 김진국·최정필)는 최근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병원, 이탈리아 카타니아대학병원, 프랑스 대형 영상센터 그룹인 이마젠그룹에 자사 AI 솔루션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월 15일 밝혔다.

먼저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병원(Universitätsklinikum Heidelberg)에는 ‘AVIEW COPD(에이뷰 씨오피디)’를 공급한다. 하이델베르크 대학병원은 독일의 대표적인 병원으로, 미국 시사 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타티스타(Statista)가 발표한 ‘2023 세계최고병원(World's Best Hospitals 2023)’ 순위에서 13위로 선정된 바 있다.

코어라인소프트가 공급하기로 한 AVIEW COPD(에이뷰 씨오피디)는 만성폐쇄성폐질환(COPD)를 진단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영상 분석 알고리즘을 완전 자동화한 솔루션이다. 해당 제품은 영국 래스터대학병원, 대만국립대학병원을 비롯한 폐 분야에 전문적인 병원들에도 도입되어 있다. 하이델베르크대학병원은 독일 내 COPD 질병의 조기 발견을 위한 CT 분석 및 진단 연구를 위해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탈리아 카타니아(Catania)대학병원에는 폐 전문 제품 3종을 공급한다. △흉부질환 동시진단 솔루션 ‘에이뷰 엘씨에스 플러스(AVIEW LCS PLUS)’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자동 분석 솔루션 ‘에이뷰 씨오피디(AVIEW COPD)’ △간질성 폐질환 패턴 전자동 분석 솔루션 ‘에이뷰 렁 텍스처(AVIEW Lung Texture)’ 등이다. 카타니아대학교는 1434년에 설립된 시칠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주립 대학교로, 이탈리아 남부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병원인 만큼 이번 협력으로 지역 네트워크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프랑스 영상의학 전문그룹 이마젠(imaGen)과도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AVIEW LCS PLUS의 공급 계약을 마쳤다. 이마젠그룹은 혁신성과 전문성을 갖춘 영상의학 전문가로 구성된 그룹으로, 파리를 포함해 코트도르(Côte d'Or), 쥐라(Jura) 등 주요 도시를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마젠의 방사선 전문의 Aurélien Lambert는 “AVIEW LCS PLUS를 이마젠 내의 모든 흉부 CT 스캔에서 활용함에 따라, 환자들이 더 빠르고 정확한 진단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코어라인소프트 또한 이번 파트너십 체결이 프랑스 전역의 영상센터에 AVIEW를 도입하기 위한 좋은 선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코어라인소프트는 이번에 체결한 계약들이 장기적 안목으로 준비해 온 사업 성과가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것이라는 점에서 기대를 하고 있다. 개별 병원의 공략이 아닌 국가 단위 또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함으로써 솔루션 성능에 대한 입증은 물론 연구 파트너로써 입지를 확보하고 있는 것.

현재 코어라인소프트는 유럽 주요 국가에서 대규모 폐암 검진 프로젝트를 진행 중으로, 유럽연합(EU)이 주관하고 유럽 5개국이 참여하는 유럽 폐암검진 프로젝트(4ITLR), 독일 폐암검진 프로젝트(HANSE), 이탈리아 폐암검진 프로젝트(ILSP) 등에 AVIEW LCS PLUS를 공급하고 있다.

김진국 코어라인소프트 대표는 “유럽 시장에서의 레퍼런스 확보를 위해, 초기 단계부터 장기적 전략으로 국가 단위 사업을 중심으로 협력해왔으며, 네트워크 효과와 브랜드 신뢰가 중요한 의료 시장에서 고객 충성도를 꾸준히 높여올 수 있었다”며 “현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다수의 병원 및 의료기관과 솔루션 공급을 논의 중이며, 초기 시장 선점 효과가 지속적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코어라인소프트는 이번 공급 계약을 기반으로 유럽 내 진출과 연관 지역의 영업을 가속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미 한국의 국가폐암검진 사례로, 글로벌 폐암검진 프로젝트를 잇따라 수주하며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어 낸 만큼 의료 서비스 수준이 높은 유럽에서 의료 AI 선도적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목표다. <박해성·ph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