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136살'…이화의료원 보구녀관 기념식 성료
상태바
어느덧 '136살'…이화의료원 보구녀관 기념식 성료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3.11.02 0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최초 여성병원 보구녀관 ‘섬김과 나눔’ 설립 정신 되새겨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 이대서울병원 지하 1층 75평 규모 조성

이화여자대학교의료원(원장 유경하)은 10월 31일 이대서울병원에서 보구녀관(普救女館) 136주년 기념식 및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 오픈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에는 장명수 이화학당 이사장, 김은미 이화여자대학교 총장 등 이화여대 관계자와 유경하 의무부총장, 유재두 이대목동병원장 등 의료원 관계자들이 함께 자리했다.

행사는 총 3부 행사로 구성됐으며 1부는 1층 우복희 아트홀에서 '보구녀관 136주년 기념식', 2부는 지하 1층에서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 오픈식', 3부는 지하 2층 컨벤션센터에서 '후원 감사의 밤' 행사가 각각 진행됐다.

김은미 총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여성병원이자 여성의학 교육기관인 보구녀관이 문을 연 지 오늘로써 136년이 됐다"며 "홀대받고 소외당하던 여성을 위해 가장 낮은 곳에서 시작한 이화의료원은 진료 특성화를 통해 각 분야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고 축사했다.

기념식에서 유경하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 조성 경과보고를 진행했다.

이날 오픈한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는 이대서울병원 지하 1층에 75평 규모로 조성됐으며 이화의료원과 이대동대문병원의 역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전시 공간이다.

이화의료원은 개관 첫 기획 전시로 ‘미국 감리교 해외여선교회(W.F.M.S) 한국 초기의 여의사들에게 길을 비추다’를 준비했다.

W.F.M.S의 도움으로 보구녀관부터 경성의학전문학교, 동경여자의학전문학교, 남양주의대(중국), 제국여자의과대학 등에서 학업을 마치고 여의사가 돼 동대문부인병원에서 근무한 22명의 거룩한 역사 속 의인들을 이대서울병원으로 초대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지하 1층에서 테이프 컷팅식 및 라운딩을 진행하며 역사라운지 내부 릴리안해리스 기념병원과 동대문병원의 모형이 들어간 벤치와 나눔과 헌신의 씨앗으로 발화된 나무를 형상화 한 빛기둥을 관람했고, 기부자들의 이름이 새겨진 도네이션 아트월도 돌아봤다.

유경하 의료원장은 "보구녀관을 설립한 메리 스크랜튼이 1892년 동대문 언덕 부지를 확보하며 볼드윈 진료소가 시작됐고 릴리안해리스 기념병원, 동대문 부인병원, 이대동대문병원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유 의료원장은 이어 “이대동대문병원의 노력과 땀방울이 지금의 이대서울병원을 만들었고 이 공간에 다시 태어났다”며 “섬김과 나눔이라는 이화의 설립 정신과 이를 이어간 이대동대문병원 기록을 보고, 듣고, 생각할 수 있는 장소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