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올바른 응급실 이용문화 인식 개선 캠페인 시작
상태바
복지부, 올바른 응급실 이용문화 인식 개선 캠페인 시작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3.09.27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급실 이용 전엔 응급의료정보 '이젠(E-Gen) 앱' 활용 권고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가 응급실 이용이 증가하는 추석 명절 및 개천절 등 국민의 이동이 많은 시기를 맞아 9월 27일부터 약 한 달간 응급상황 발생 시 올바른 병원 이용을 위한 국민 인식 개선 캠페인인 ‘올바른 응급실 이용문화 알리기’를 시작한다.

이번 캠페인은 응급실 미수용 사건이 지속 발생하면서 제기된 경증 환자의 대형병원 응급실 쏠림 현상을 줄이고, 응급의료정보 앱을 활용해 가까운 응급실에서 신속하게 진료받을 수 있음을 안내하기 위한 것으로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와 함께한다.

캠페인은 단계별로 시행되는 데 먼저 경증환자는 대형병원보다 가까운 응급실 이용을 요청하는 공익광고(‘대형병원 응급실은 중증응급환자에게’) 및 연계 콘텐츠를 시작으로 △응급의료정보앱(E-Gen)을 알리는 광고(‘터치터치 이젠’) △앱 사용을 독려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이젠 E-gen 하세요’)으로 확장해 진행된다.

캠페인 시작을 알리는 첫 광고 ‘대형병원 응급실은 중증응급환자에게 양보’ 편은 엘리베이터를 응급실로 가정하고 경증환자가 탑승해 중증응급환자 진입이 어려운 안타까운 상황을 상징적으로 담았다. 9월 27일 보건복지부 공식 유튜브, TV(지상파, 종합편성채널), 옥외매체 등에서 공개된다.

또한 10월 16일부터 27일까지는 해당 메시지 전파를 위해 대형병원 응급실 자제 실천 슬로건 공모 등이 TV, 라디오, 보건복지부 및 중앙응급의료센터 SNS 채널로 진행되며 9월 27일부터 10월 27일까지 중증‧경증 구분 안내를 돕기 위한 ‘응급‧안급’ 등 짧은 영상도 선보인다.

아울러 응급처치와 응급실 이용 방법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친숙하게 다가가고자 개발한 ‘응급의료 대표 캐릭터’ 2종도 캠페인 기간인 10월 10일에 공개된다.

응급의료정보 이젠(E-Gen) 앱 주요 화면
응급의료정보 이젠(E-Gen) 앱 주요 화면

특히 ‘응급의료정보(E-Gen) 알리기’ 단계에서는 ‘터치터치 이젠’ 공익광고가 홍보된다. ‘터치터치 이젠’ 광고는 지난 1998년 큰 화제를 모았던 국제전화 002광고 패러디를 통해 응급상황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이젠(E-Gen) 앱의 유용성을 보여준다.

전원주 배우가 당시 광고를 그대로 재현해 응급의료정보 이젠(E-Gen) 앱 정보를 유쾌하게 알려 앱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계획으로 10월 11일 보건복지부 유튜브(복따리 TV)를 통해 최초 공개된다.

또 10월 3주차에는 이젠(E-Gen)이 필요한 상황을 노래(뮤직비디오), 영화(유명 대사) 등으로 재미있게 표현한 입소문(바이럴) 영상, 10월 4주차에는 응급 상황 시 이젠(E-Gen) 사용법을 안내하는 유튜버 협업 영상 등을 함께 제공해 앱 인지를 넘어 활용에 대한 이해도도 함께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응급의료정보 이젠(E-Gen) 앱 사용을 독려하는 국민 참여형 프로그램(‘이젠, E-Gen 하세요!’ 이벤트)이 10월 23일부터 11월 6일까지 약 2주간 보건복지부 SNS 채널을 통해 진행된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2차관은 “이번 올바른 응급실 문화 알리기 캠페인을 통하여 중증환자는 대형병원으로 경증환자는 가까운 병원으로 적절히 이용하여 응급실 과밀화 해소의 첫걸음을 함께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응급실을 찾는 모든 응급환자들이 적기에 이송 및 치료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